[향가][통일신라시대 향가]향가 제망매가,도솔가,처용가(통일신라), 향가 모죽지랑가(통일신라),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우적가(통일신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향가 제망매가(통일신라)
1. 제망매가의 원문
2. 제망매가의 작품이해
3. `제망매가`와 `님의 침묵`
4. `제망매가`와 `下棺`(박목월)

Ⅱ. 향가 도솔가(통일신라)
1. 도솔가의 원문
2. 도솔가의 배경설화와 이해

Ⅲ. 향가 처용가(통일신라)
1. 처용가의 원문
2. 처용가의 작품 해설
3. 처용가의 작품 해제
1) 작자
2) 연대
3) 갈래
4) 표현
5) 성격
6) 제재
7) 주제
8) 의의
9) 출전
4. 처용가의 시어 및 시구 풀이
5. 처용가의 요점
6. 처용가의 감상 길라잡이
7. 처용가의 설화

Ⅳ. 향가 모죽지랑가(통일신라)
1. 모죽지랑가의 원문과 해독
2. 모죽지랑가의 작품이해

Ⅴ. 향가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통일신라)
1.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의 원문과 해독
2.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의 작품이해

Ⅵ. 향가 우적가(통일신라)
1. 우적가의 원문과 해독
1) 우적가 원문
2) 양주동 해독
3) 양주동 현대역
4) 김완진 해독
5) 김완진 현대역
2. 우적가의 배경 설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향가 제망매가(통일신라)

1. 제망매가의 원문

祭亡妹歌

生死路隱
此矣有阿米次 兮伊遣
吾隱去內如辭叱都
毛如云遣去內尼叱古
於內秋察早隱風未
此矣彼矣浮良落尸葉如
一等隱枝良出古
去奴隱處毛冬乎丁
阿也 彌陀刹良逢乎吾
道修良待是古如

2. 제망매가의 작품이해

이 노래는 유사 권 5 월명사조에 도솔가를 짓게 된 전후사를 서술한 뒤에 이어 소개된 것이다. 즉 말하기를 월명이 또 일찍 죽은 누이를 위하여 제를 올릴 때 향가를 지어 제사 지냈더니, 홀연히 광풍이 일어 지전을 날려서 서쪽으로 향하여 없어졌다. 향가 중 가장 서정성이 높은 월명사의 작품이다. 또한 이별의 슬픔을 만남의 기약k이라는 방향으로 승화시키고 있다. 이 작품에서는, 도솔가에서는 미륵 신앙을 나타낸데 반해, 미타(아미타 여래/ 아미타 부처) 신앙을 보이고 있다. 결국 월명사의 관점에서 본다면 미륵과 미타를 통해 현세와 피안이 하나 된 세계를 구축했다고 볼 수 있다.

3. '제망매가'와 '님의 침묵'

會者定離의 불교정신에서 상통 : 만남<==>이별

님은 갔읍니다. 아아 나의 사랑하는 님은 갔읍니다.
푸른 산을 깨치고 단풍나무 숲을 향하여 난 작은 길을 걸어서 참어 떨치고 갔습니다.
黃金의 꽃같이 굳고 빛나던 옛 盟誓는 차디찬 띠끌이 되어서 한숨의 微風에 날려갔읍니다.
날카로운 첫 [키스]의 追億은 나의 運命의 指針을 돌려 놓고 뒷걸음쳐서 사라졌읍니다.
나는 향기로운 님의 말소리에 귀먹고 꽃다운 님의 얼굴에 눈 멀었읍니다.
사랑도 사람의 일이라 만날 때에 미리 떠날 것을 염려하고 경계하지 아니한 것은 아니지만 이별은 뜻밖의 일이 되고 놀란 가슴은 새로운 슬픔에 터집니다.
그러나 이별은 쓸데없는 눈물의 源泉을 만들고 마는 것은 스스로 사랑을 깨치는 것인 줄 아
참고문헌
○ 김학성·권두한(2002), 고전시가론
○ 류렬(2003), 향가연구, 박이정
○ 요점 고전시가론, 예지각
○ 양주동(1965), 고가연구, 일조각
○ 정병욱(1992), 한국 고전시가 작품론Ⅰ, 집문당
○ 최철, 향가의 문학적 연구, 새문사
○ 홍기문(1990), 향가 해석, 여강 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사 정리
  • 향가 : 『삼국유사』 14수 + 『균여전』(균여대사의 향가) 11수 + 고려 초 향가 2수 = 27수 통일신라 때에 편찬된 『삼대목』(신라향가의 성과 과시, 최초의 화집)은 전하지 않음 (4) 내용 : ① 민요계열 : 「서동요」「풍요」② 서정계열 : 「헌화가」「모죽지랑가」「찬기파랑가」「원가」「제망매가」③ 불교계열 : 「원왕생가」「우적가」「보현십종원왕가」「도솔가」「도천수대비가」 - 가장 많음④ 주사계열 : 「처용가」「혜성가」 * 향가는 주

  • [고전시가] 향가
  • 제망매가 . 568. 원왕생가 . 609. 안민가 6410. 우적가 6911. 보현십종원왕가 11수 . 7512. 도솔가 11613. 혜성가 12314. 도천수대비가(맹아득

  • 향가의 성격에 대하여
  • 신라에서 향가가 지어져 불리우던 때는 우리 민족에게서도 노래가 아직 그 주술적인 힘을 잃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균여전』에 11수, 『삼국유사』에 14수가 전해져 오는 향가는 그 배경 설화를 보면 많은 경우 신비한 현상을 불러 일으키고 있는 것이다. 삼국유사의 경우 도천수대비가에서는 희명이라는 여자가 자신의 눈먼 아이를 시켜 천수대비 앞에서 향가를 부르게 하여 눈을 뜨게 하고, 처용가에서는 처용이 향가를 불러 아내를 범한 역신을

  • 남북한의향가 레포트
  • 대비가희명경덕왕시대10우적가영재원성왕시대(785-798)11처용가처용(전설적인 인물)헌강왕시대(875-886)3.향가의 형식향가는 한 작품을 이루는 초기의 향가 형태인 소위 4구체, 8구체, 향가의 대표적인 가장 발달된 형태인 10구체가 있다., , , 는 4구체이며 , 는 8구체이고 , , , , , , , ,11수 모두는 10구체이

  • [국문학] 향가 레포트
  • 도솔가> : 경덕왕 9년(760), 주술적+종교(불교)적 : 경덕왕대(742-765), 이별의 노래→만남의 기약2) 충담사 : 경덕왕대(742-765), 숭고미와 비장미 : 경덕왕 24년(765), 유교적 윤리관, 당시의 정치적 상황과 연관(11) 불교신앙의 노래1): 문무왕대(661-681), 귀족불교→백성2): 혹은 , 경덕왕대(742-765), 불교적 주술성3): 원성왕대(785-798)신라가요(향가)의 이해1. 향가의 발전(1) 정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