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한 정의 및 기능, 기본 방향의 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영·유아보육 및 교육기관

2. 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한 정의 및 기능
1) 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한 정의
2) 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한 기능
(1) 교육의 질적 개선
① 프로그램 개발
② 교사개발
(2) 장학담당자-교사 상호성장
(3) 평가

3. 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한 기본 방향의 제시
1) 교사의 발달을 도모
(1) 교사에 대한 평가가 아니라 교사를 돕는 장학
(2) 행정 업무로서가 아니라 교수개선을 위한 장학
(3) 장학사가 문제해결의 답을 주는 것이 아니라 함께 참여하는 장학
2) 모든 교사를 위한 장학
3) 장학사를 위한 장학

4. 유아교육기관의 미래지향적인 장학방법
1) 원내 자율장학의 필요성의 제기
2) 원내 자율 장학 방식 채택
3) 원내 자율장학 요원의 역할의 강화
4) 장학 담당자의 지도자적 역할 인식

Ⅲ. 결 론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장학은 교원의 전문성을 촉진하고, 교수-학습을 포함한 교육과정 계획과 운영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고, 유아교육경영의 합리화를 기할 수 있도록 조성·유도하는 적극적이고도 민주적인 활동으로서 교육행정의 핵심적 요소라고 할 수 있으며, 교사의 발전이라는 기능뿐만 아니라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교육의 양적 팽창과 더불어 질의 보장에 대한 요구가 강해짐에 따라 장에 대한 연구와 장학력의 강화가 절실히 요청되고 있다. 특히 여러 가지 여건으로 말미암아 교육의 주역인 교사들의 유인체계가 약화되어 우수한 젊은이들이 교직에 매력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고 들리는 만큼, 이런때일수록 장학의 필요성이 더욱 강조된다. 이러한 점에서 교사들이 장학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취하는가 하면, 자기들의 전문영역에 한해서는 무감독적 장학을 원하고 있는 데에 장학적 접근의 문제점이 있다고 본다.
더구나 장학은 전통적으로 교육행정의 부가물로 인식되었고 장학담당자와 교사들이 전혀 별개와 다른 목적을 수행하는 것으로 보았다. 여기에 장학의 어려움이 있다고 본다. 이는 교사와 보육/교육기관이 주체가 되기보다는 외부 장학사와 행정기관 및 감독기관의 계획대로 이루어지는 것이라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 나라에 근대 학교제도가 들어온 지 1세기에 이르는 동안 사회의 면모가 엄청나게 변화·발전하고 여러 가지 신교육사조가 우리의 교육현장에 도입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으로 지식주입 위주의 학습방법이 고수되고 있음을 볼 때 교사들의 책임과 반성이 요구되지 않을 수 없다.
참고문헌
1. 권영례·이영자(2003). 『유아교육기관경영』,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 권영례(2003).「유아교육기관운영(지상강좌)」,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3. 백미열(2000).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서울 : 양지
4. 김주건(1992). 『유아교육기관의 경영관리』, 서울 : 창지사
5. 김신영(1997). 「유치원 자율장학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과 현황 밀 활성화 방안」,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공통] 유치원 평가제와 어린이집 평가 인증제를 비교하시고 향후 유~
  • 유아교육 현장에 제공하고 있다. 한편 보육과정이란 생명을 위협하는 모든 위협으로부터 영유아를 지키고, 보다 나은 인간으로 성장 발달시키기 위한 모든 수단(행위)을 체계적으로 선정, 조직, 관리하는 데 필요한 보육의 기본 설계도라고 정의된다. 즉, 보육과정이란 최적상태로의 발달을 돕는 보육의 방향과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며, 보육과정을 계획할 때는 영유아 발달특성 및 보육대상 영유아의 특성, 사회적 요청, 보육현장의 요구 등이 반영되어

  • ·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한 기본방향을 제시하고, 미래지향적인 장학방법을 논하시오
  •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한 기본방향을 제시하고, 미래지향적인 장학방법을 논하시오.Ⅰ. 서론 1Ⅱ. 본론 11.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한 기본방향 11) 장학의 유치원 현장 중심화 12) 장학의 전문화 23) 장학의 민주화 24) 장학여건의 충실화 32. 미래지향적인 장학 방법 31) 전통적 장학 운용방식의 지혜 32) 협동적 동료장학의 활성화 43) 자기장학의 분위기 조성 44) 임상장학(clinical supervision)의 전략 45) 장학

  • [유아교육과 유아교육기관 a형] 영유아 교육기관에서의 장학의 필요성과 기본방향에 관한 고찰
  • 영 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장학의 필요성과 장학의 기본방향을 제시하시오. Ⅰ. 서론 -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학대부분 정상적인 교육기관을 거친 사람이라면 유년시절 장학사 선생님이라는 말을 들어본적이 있을 것이다. 정기적으로 학교를 방문하여 수업에도 참관하고 학교시설이나 교육기구들을 점검하고 학교의 제반적 사항들을 시찰, 감시, 교육청에 보고 하는 등의 여러 업무를 수행하고 돌아가는 모습을 종종 보았다. 유년시절의 기억

  • 교직실무3공통) 유치원 장학에 대해 서술하시오.(장학의 개념, 기본 방향, 장학의 최근경향)
  • 교직실무3공통) 유치원 장학에 대해 서술하시오.(장학의 개념, 기본 방향, 장학의 최근경향)차 례1서론2장학의 개념3장학의 성격 4장학의 기능5장학의 기본방향6유치원 장학의 필요성7유치원 장학의 유형8최근 장학의 변화 동향9유치원 장학의 내용과 방법 및 문제점10유치원 장학의 개선방안11참고 자료1. 서론여성들의 사회진출이 증가함에 따라 맞벌이 부부가 늘어나고 있는 요즘 유아교육의 관심과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도 높아지고

  • [교직실무 B형] 유치원 장학에 대해 서술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직실무 B형 유치원 장학에 대해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장학의 개념1) 장학의 정의와 목적2) 장학의 기능과 필요성3) 장학의 유형4)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역할(1) 자질(2) 역할2. 유치원 장학의 기본방향1) 유치원 장학의 필요성2) 유치원 장학의 유형(1) 원내 자율장학(2) 수업장학(3) 동료장학(4) 자기장학(5) 약식장학(6) 자체연수(7) 지구별 자율장학(8) 담임장학3. 장학의 최근 경향1) 교사의 자발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