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특성,목표,발달단계별 분류,발달단계별 내용,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적용방법,비판,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특성

Ⅲ.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목표

Ⅳ.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발달단계별 분류
1. 도덕성 발달의 3수준 6단계
1) 인습 이전 수준(pre-conmentional level)
2) 인습 수준(conmentional level)
3) 인습 이후 수준(post-conventional level)
2. 단계의 특징

Ⅴ.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발달단계별 내용
1. 제1수준, 전인습적 : 전도덕성
1) 1단계(주관화 - 복종과 처벌지향)
2) 2단계(상대화 - 상대적 쾌락주의)
2. 제2수준, 인습 수준 : 타율 도덕성
1) 3단계(객체화 - 착한 아이 지향)
2) 4단계(사회화 - 사회질서와 권위 지향)
3. 제3수준, 후인습수준 : 자율도덕성
1) 5단계(일반화 - 민주적 법률)
2) 6단계(궁극화 - 보편적 원리)

Ⅵ.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적용방법
1. 아동에 대한 실천적 도덕교육
2. 돌봄과 대함의 교육
3. 지속적 도덕 발달을 위한 평생교육

Ⅶ.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비판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어린아이를 기르는 부모나 가르치는 교사들은 가끔 답답함을 느낀다. 어린아이들이 좀더 다른 사람의 입장을 생각할 줄 알고, 예의 바르게 처신하여 공정하게 행동했으면 좋겠고 또 그렇게 하도록 직접 말로 가르치고 싶지만 그럴 수가 없기 때문에 답답한 것이다. 왜 그럴 수가 없는가? 그들은 어린아이이기 때문이며 그러한 것들을 아직 이해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는 아동발달심리학을 연구한 적이 없는 보통 사람도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분명히 성인과 어린 아이 사이에는 상당한 정도의 이해의 간극이 있다. 달리 말하면, 성인이 보는 세계와 어린이가 보는 세계가 다른 것이다. 한편, 성인들 간에도 이해 능력에는 차이가 있다. 어떤 사람은 아직 청소년의 사고 방식을 벗어나지 못한 반면 어떤 사람은 훨씬 정교하고 세련된 추리를 할 줄 안다. 즉, 사람들의 추리 능력 혹은 이해 정도에는 차이가 있으며 이러한 차이에 관심을 둔 연구가 인지 발달이론인 것이다.

Ⅱ.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특성

콜버그는 도덕성 발달을 특성 내용이나 행동의 전수가 아닌 사고의 구조와 형식면에서의 인지 발달로 보았으며, 그는 피아제의 초기 연구를 훨씬 능가하는 도덕적 사고에 관한 도덕성 발달단계 이론을 수립했다.
콜버그는 개인의 심리적 과정에서 가치관에 갈등이 야기될 때 어떠한 가치가 더 우월하다고 판단하는가 하는 도덕적 추론 방식의 구조화 과정에 관심을 두고, 도덕성 발달이 아동기에는 물론이고 사춘기 이후에도 계속될 것이라는데 착안하여 연구 활동을 전개하였다. 그는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단계를 더욱 포괄적 논리적으로 발전시켜 자신의 도덕성 발달 단계를 제시하고 있으며, 인지적 요인과 더불어 개인과 사회의 상호작용 관계도 중시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은 도덕성발달의 요인을 부모나 동료와의 상호작용으로 보고 있는 피아제의 관점과는 다른 것으로서, 도덕성 발달은 도덕적 원리와 사회적 기대내용을 이해하고 이를 내면화함으로써 일어나는 인지적 평형과 타인의 입장을 취해 볼 수 있는 역할 채택의 기회에 의한다고 간주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정금 -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영남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999
남궁달화 -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철학과 현실, 1995
문용린 - 도덕과 교육론, 서울 : 갑을출판사, 1988
문용린 역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아카넷, 2000
서강식 -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교육 이론, 인간사랑
이경원 저 - 콜버그의 인지적 도덕성 발달이론에 관한 연구,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목차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2.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4.콜버그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회학습이론7.레스트 : 4구성 요소 모형8.튜리엘 : 사회영역이론9.길리건 : 여성주의접근10.나딩스 : 여성주의접근, 배려윤리11.인격교육론 : 전통주의적 인격교육론(위인, 베닝가), 공동체주의적 인격교육론(왓슨), 통합적 인격교육론(루스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발달(professional development), 학부모 참여(parental involvement), 교사 협력(teach collaboration and collegiality)4. 효과적인 학교 연구에 있어서의 상황 연구(Context Studies in Effective School Research)○ 효과적인 학교에 대한 전통적인 연구는, 효과적인 학교에 있는 일반적인 특성들을 제시하였는데 반해 다양한 학교 상황들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아왔다.* Context의 예: 학교입지(시내, 교외, 농촌), 사회경제적 지위(SES), 학생들의 민족성과 인종, 학교급(초∙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내용 및 지도 방법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개인차 변인이 고려될 수 있는 영역을 확인하였다. 현장 적용력이 높은 실효성 있는 개인차 고려 수업 및 평가 방안을 구안하기 위해, 일선 학교에서 개인차 관련 교육을 실시하는 교사들의 수업 사례를 분석하여 개인차 교육의 현황 파악과 더불어 이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개인차 고려 수업 및 평가 방안을 구안하는 데 있어서의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이론적, 경험적 연구에 터 해 총론에서

  • 4-2영유아발달정리
  • 적용 다양한행동특성,태도,정서,성격,인지 등 이해시도◆발달연구의목적: 인간의행동과발달에대한 과학적지식과현상을 기술,설명하여 이론으로발전->궁극적 목적: 개인의 미래행동을 예측하여 인간의복지향상->실제적 목적: 개인의발달유형에대한 규준, 발달특성및 개인차를규명// 효과적으로지도할수있는 다양한교육방법을개발// 잘못된행동에대한원인을파악하여 개인의건전한발달을도움발달연구의접근방법1. 발달적연구설계에따른분류

  • 교육심리학 202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 콜버그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콜버그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콜버그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콜버그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콜버그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