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특성,목표,발달단계별 분류,발달단계별 내용,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적용방법,비판,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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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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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특성
Ⅲ.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목표
Ⅳ.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발달단계별 분류
1. 도덕성 발달의 3수준 6단계
1) 인습 이전 수준(pre-conmentional level)
2) 인습 수준(conmentional level)
3) 인습 이후 수준(post-conventional level)
2. 단계의 특징
Ⅴ.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발달단계별 내용
1. 제1수준, 전인습적 : 전도덕성
1) 1단계(주관화 - 복종과 처벌지향)
2) 2단계(상대화 - 상대적 쾌락주의)
2. 제2수준, 인습 수준 : 타율 도덕성
1) 3단계(객체화 - 착한 아이 지향)
2) 4단계(사회화 - 사회질서와 권위 지향)
3. 제3수준, 후인습수준 : 자율도덕성
1) 5단계(일반화 - 민주적 법률)
2) 6단계(궁극화 - 보편적 원리)
Ⅵ.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적용방법
1. 아동에 대한 실천적 도덕교육
2. 돌봄과 대함의 교육
3. 지속적 도덕 발달을 위한 평생교육
Ⅶ.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비판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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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어린아이를 기르는 부모나 가르치는 교사들은 가끔 답답함을 느낀다. 어린아이들이 좀더 다른 사람의 입장을 생각할 줄 알고, 예의 바르게 처신하여 공정하게 행동했으면 좋겠고 또 그렇게 하도록 직접 말로 가르치고 싶지만 그럴 수가 없기 때문에 답답한 것이다. 왜 그럴 수가 없는가? 그들은 어린아이이기 때문이며 그러한 것들을 아직 이해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는 아동발달심리학을 연구한 적이 없는 보통 사람도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분명히 성인과 어린 아이 사이에는 상당한 정도의 이해의 간극이 있다. 달리 말하면, 성인이 보는 세계와 어린이가 보는 세계가 다른 것이다. 한편, 성인들 간에도 이해 능력에는 차이가 있다. 어떤 사람은 아직 청소년의 사고 방식을 벗어나지 못한 반면 어떤 사람은 훨씬 정교하고 세련된 추리를 할 줄 안다. 즉, 사람들의 추리 능력 혹은 이해 정도에는 차이가 있으며 이러한 차이에 관심을 둔 연구가 인지 발달이론인 것이다.
Ⅱ.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특성
콜버그는 도덕성 발달을 특성 내용이나 행동의 전수가 아닌 사고의 구조와 형식면에서의 인지 발달로 보았으며, 그는 피아제의 초기 연구를 훨씬 능가하는 도덕적 사고에 관한 도덕성 발달단계 이론을 수립했다.
콜버그는 개인의 심리적 과정에서 가치관에 갈등이 야기될 때 어떠한 가치가 더 우월하다고 판단하는가 하는 도덕적 추론 방식의 구조화 과정에 관심을 두고, 도덕성 발달이 아동기에는 물론이고 사춘기 이후에도 계속될 것이라는데 착안하여 연구 활동을 전개하였다. 그는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단계를 더욱 포괄적 논리적으로 발전시켜 자신의 도덕성 발달 단계를 제시하고 있으며, 인지적 요인과 더불어 개인과 사회의 상호작용 관계도 중시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은 도덕성발달의 요인을 부모나 동료와의 상호작용으로 보고 있는 피아제의 관점과는 다른 것으로서, 도덕성 발달은 도덕적 원리와 사회적 기대내용을 이해하고 이를 내면화함으로써 일어나는 인지적 평형과 타인의 입장을 취해 볼 수 있는 역할 채택의 기회에 의한다고 간주하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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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금 -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영남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999
남궁달화 -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철학과 현실, 1995
문용린 - 도덕과 교육론, 서울 : 갑을출판사, 1988
문용린 역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아카넷, 2000
서강식 -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교육 이론, 인간사랑
이경원 저 - 콜버그의 인지적 도덕성 발달이론에 관한 연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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