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수업][국어과교육]국어과(수업,교육) 반응중심,문제해결학습지도,소집단토의,쓰기학습지도, 국어과(수업,교육)말하기,읽기,동시창작학습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국어과(수업, 교육) 반응중심학습지도
1. 개념
2. 절차
1) 반응의 형성
2) 반응의 명료화
3) 반응의 심화
4) 반응의 일반화
3. 지도의 유의점

Ⅱ. 국어과(수업, 교육) 문제해결학습지도
1. 이론적 기초
2. 특징
3. 적용 적합 단원(영역)
4. 지도 과정
1) 문제 확인
2) 문제 탐구
3) 문제 해결
4) 일반화

Ⅲ. 국어과(수업, 교육) 소집단토의학습지도
1. 소집단의 토의 과정 훈련의 지도 단계와 요령
2. 소집단 토의 지도 방법
3. 소집단 토의의 전개 과정
4. 소집단 토의의 조건과 유의점
1) 음성
2) 발음
3) 문법
4) 화제

Ⅳ. 국어과(수업, 교육) 쓰기학습지도
1. 이론적 기초
2. 특징
3. 적용 적합 단원(영역)
4. 지도 과정
1) 준비 활동
2) 중심 활동
3) 정리 활동
4) 감상

Ⅴ. 국어과(수업, 교육) 말하기학습지도
1. 말하기 지도의 방향
2. 말하기 능력을 효과적으로 신장시키기 위한 지도 방법
3. 말하기 지도 내용과 방법
1) 말하기 활동에의 참여
2) 효과적인 표현 및 전달
3) 말할 내용의 선정과 조직

Ⅵ. 국어과(수업, 교육) 읽기학습지도
1. 읽기의 과정
2. 국어 교수‧학습의 모형과 원리 지도

Ⅶ. 국어과(수업, 교육) 동시창작학습지도
1. 감동의 취재 지도(기술 전 지도)
1) 동기 유발
2) 주제 설정의 지도 내용
3) 취재 구상의 지도
2. 초고와 추고의 지도
1) 행과 연의 구별지도
2) 언어 선택의 지도
3) 비유의 활용지도
4) 생활 경험이나 상상한 것을 사실대로 표현하기
3. 감상지도(기술 후)
1) 정서의 지도
2) 감상지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국어과(수업, 교육) 반응중심학습지도
1. 개념
이 형태는 수용 이론이나 반응 이론에 근거한 것으로 문학 작품을 가르칠 때 학생들 각자의 반응을 최대한 존중하는데 초점을 둔다. 학생들은 서로 다른 지식이나 경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문학 작품에 대해 서로 다른 반응을 보일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주는데 초점을 두고, 점차 자신의 반응을 명료화하고, 심화시켜 일반화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물론 학생들 각자의 반응을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이게 되면 ‘해석의 무정부 상태’가 초래될 수 있다. 어떤 시나 이야기를 읽고 난 다음의 반응이 개인마다 다를 수밖에 없다고 한다면, 지나치게 텍스트 요인을 간과하게 된다. 그러므로 각자의 반응을 존중하되, 동료들 간의 충분한 협의를 거쳐 자신의 반응을 검증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2. 절차
1) 반응의 형성
학습 문제 확인 배경 지식이나 경험 활성화
작품 개관 및 작품 읽기
2) 반응의 명료화
작품에 대한 개인적 반응의 표현 반응에 대한 토의(질의/응답)
3) 반응의 심화
* 표현하기
표현한 것 발표하기(반응에 대한 토의)
4) 반응의 일반화
다른 작품과 관련짓기(작품 개관 및 읽기)
일반화 가능성 탐색
일반화
3. 지도의 유의점
이 형태는 문학적인 글과 같이 학생들의 다양한 반응을 끌어내고, 그들 각자의 반응을 최대한 존중해 준다는데 의의가 있다. 어떤 가치가 획일적으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나름대로 구성할 수 있는 여지를 많이 제공해 준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자칫 텍스트 자체를 경시할 우려가 있다.
참고문헌
노명완 - 국어과 교육론, 서울 : 갑을 출판사, 1991
박희덕·전영록 - 동시지도를 위한 멀티미디어 자료, 전국교육자료전, 1998
박선희 - 다양한 읽기·쓰기 자료 활용을 통한 즐겁고 신나는 글자여행, 2004
손정환 - 소집단 독서활동을 통한 발표력 신장, 청주교대부속초등학교, 1997
전경원·박정옥 공저 - 창의적인 문제해결력, 서울 : 양서원, 1994
최현섭·박은주·곽지순·박창균·이지영 - 창의적인 쓰기 수업 어떻게할까, 서울 : 박이정,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목표, 고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내용체계, 고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수학습방법, 고등학교 국어교육의 평가
  • 교육)의 목표Ⅳ. 고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내용체계1. 내용체계표2. 10학년 영역별내용1) 듣기2) 말하기3) 읽기4) 쓰기5) 국어지식6) 문학Ⅴ. 고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선택과목1. 일반선택과목(국어생활)1) 필요성2) 성격3) 내용4) 선수과목5) 후수과목6) 진로관계2. 심화선택과목1) 화법2) 독서3) 작문4) 문법5) 문학Ⅵ. 고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수학습방법1. 읽기의 원리 지도1) 배경 지식 활성화하기2) 어휘 지도 방법 3) 중심

  • [표현교육론] 스토리텔링 교육
  • 창작한 이야기보다는 기존의 이야기들을 필요로 한다. 그런 의미에서 기존의 전래 동화나 고전 이야기를 교사가 들려주고, 그것을 변용해서 아동들이 다시 이야기하도록 하는 것은 이야기하기 지도의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문학 작품 패러디하기 등이 좋은 예이다.마. 이야기를 통한 말하기 학습사람은 현재의 경험과 과거의 기억을 통해 정체성을 확인하고, 삶의 의미를 발견한다. 또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함으로써 자신을 확인하고, 또 다른 사람

  • 교육학협동학습을 활용한 국어과 수업 방법
  • 국어과 수업 방법■ 목 차 ■Ⅰ 협동학습의 기초 1. 협동학습의 개념2.협동학습의 필요성3.협동학습의 기본적인 원리4.협동학습의 의의5.학급 내에서의 협동학습과제설정Ⅱ 협동학습을 활용한 국어과 수업1.협동학습 구조와 그 적용1)구조의 방법 및 적용(1) 3단계인터뷰(2) 텔레폰(3) 같은점 다른점(4) 돌아가며 말하기2.협동학습을 적용한 국어영역교육1)읽기 -소설교육과 협동학습(1) 협동학습의 필요성(2) 팀 성취모형에 따른 수업지도2)쓰기

  • [논문] [국문학교육론] 어울토론 수업 모형의 이론과 적용(속요 청산별곡을 중심으로)
  • 교육청 디베이트 교사 지원단 선생님들에 의해 개발된 것으로, 현재 대구를 중심으로 다른 지역으로 확산되어가고 있다.을 바탕으로 토론 교육이 실제 수업 상황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지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어울토론 수업 모형가. 이론적 배경현재 국어과 교수 ․ 학습 모형으로 알려진 수업 모형으로 토의 ․ 토론 학습 모형이 있다. 이것은 교사와 학생, 혹은 학생들끼리 일정한 규칙과 단계에 따라 대화를 나눔으로써 학습 문제를 해결하

  • CIRC(읽기쓰기통합모형)협동학습 원리,구성요소, CIRC(읽기쓰기통합모형)협동학습 과정,전개, CIRC(읽기쓰기통합모형)협동학습 목적,지도방법
  • 소집단의 학습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이렇게 교사에 의해 적절히 안내되고 협동을 통해 학생들이 주도하는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이 이루어질 때 효과적인 수업도 되고 학생 개개인의 읽기 능력 향상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 읽기 능력이란 심리학이나 교육학에서의 ‘사고’ 또는 ‘사고력’과 매우 유사한 개념이다. 사고란 여러 수준으로 정의되지만, 일반적으로 ‘문제 상황에 직면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