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수업][국어과교육]국어과(수업,교육) 반응중심,문제해결학습지도,소집단토의,쓰기학습지도, 국어과(수업,교육)말하기,읽기,동시창작학습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3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국어과(수업, 교육) 반응중심학습지도
1. 개념
2. 절차
1) 반응의 형성
2) 반응의 명료화
3) 반응의 심화
4) 반응의 일반화
3. 지도의 유의점
Ⅱ. 국어과(수업, 교육) 문제해결학습지도
1. 이론적 기초
2. 특징
3. 적용 적합 단원(영역)
4. 지도 과정
1) 문제 확인
2) 문제 탐구
3) 문제 해결
4) 일반화
Ⅲ. 국어과(수업, 교육) 소집단토의학습지도
1. 소집단의 토의 과정 훈련의 지도 단계와 요령
2. 소집단 토의 지도 방법
3. 소집단 토의의 전개 과정
4. 소집단 토의의 조건과 유의점
1) 음성
2) 발음
3) 문법
4) 화제
Ⅳ. 국어과(수업, 교육) 쓰기학습지도
1. 이론적 기초
2. 특징
3. 적용 적합 단원(영역)
4. 지도 과정
1) 준비 활동
2) 중심 활동
3) 정리 활동
4) 감상
Ⅴ. 국어과(수업, 교육) 말하기학습지도
1. 말하기 지도의 방향
2. 말하기 능력을 효과적으로 신장시키기 위한 지도 방법
3. 말하기 지도 내용과 방법
1) 말하기 활동에의 참여
2) 효과적인 표현 및 전달
3) 말할 내용의 선정과 조직
Ⅵ. 국어과(수업, 교육) 읽기학습지도
1. 읽기의 과정
2. 국어 교수‧학습의 모형과 원리 지도
Ⅶ. 국어과(수업, 교육) 동시창작학습지도
1. 감동의 취재 지도(기술 전 지도)
1) 동기 유발
2) 주제 설정의 지도 내용
3) 취재 구상의 지도
2. 초고와 추고의 지도
1) 행과 연의 구별지도
2) 언어 선택의 지도
3) 비유의 활용지도
4) 생활 경험이나 상상한 것을 사실대로 표현하기
3. 감상지도(기술 후)
1) 정서의 지도
2) 감상지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국어과(수업, 교육) 반응중심학습지도
1. 개념
이 형태는 수용 이론이나 반응 이론에 근거한 것으로 문학 작품을 가르칠 때 학생들 각자의 반응을 최대한 존중하는데 초점을 둔다. 학생들은 서로 다른 지식이나 경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문학 작품에 대해 서로 다른 반응을 보일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주는데 초점을 두고, 점차 자신의 반응을 명료화하고, 심화시켜 일반화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물론 학생들 각자의 반응을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이게 되면 ‘해석의 무정부 상태’가 초래될 수 있다. 어떤 시나 이야기를 읽고 난 다음의 반응이 개인마다 다를 수밖에 없다고 한다면, 지나치게 텍스트 요인을 간과하게 된다. 그러므로 각자의 반응을 존중하되, 동료들 간의 충분한 협의를 거쳐 자신의 반응을 검증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2. 절차
1) 반응의 형성
학습 문제 확인 배경 지식이나 경험 활성화
작품 개관 및 작품 읽기
2) 반응의 명료화
작품에 대한 개인적 반응의 표현 반응에 대한 토의(질의/응답)
3) 반응의 심화
* 표현하기
표현한 것 발표하기(반응에 대한 토의)
4) 반응의 일반화
다른 작품과 관련짓기(작품 개관 및 읽기)
일반화 가능성 탐색
일반화
3. 지도의 유의점
이 형태는 문학적인 글과 같이 학생들의 다양한 반응을 끌어내고, 그들 각자의 반응을 최대한 존중해 준다는데 의의가 있다. 어떤 가치가 획일적으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나름대로 구성할 수 있는 여지를 많이 제공해 준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자칫 텍스트 자체를 경시할 우려가 있다.
- 참고문헌
-
노명완 - 국어과 교육론, 서울 : 갑을 출판사, 1991
박희덕·전영록 - 동시지도를 위한 멀티미디어 자료, 전국교육자료전, 1998
박선희 - 다양한 읽기·쓰기 자료 활용을 통한 즐겁고 신나는 글자여행, 2004
손정환 - 소집단 독서활동을 통한 발표력 신장, 청주교대부속초등학교, 1997
전경원·박정옥 공저 - 창의적인 문제해결력, 서울 : 양서원, 1994
최현섭·박은주·곽지순·박창균·이지영 - 창의적인 쓰기 수업 어떻게할까, 서울 : 박이정,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