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기교육 학습지도, 말하기교육 학습지도, 시중심읽기교육 학습지도, 북한말교육 학습지도, 열린교육 학습지도, 감상교육 학습지도, 창작교육 학습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8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쓰기교육 학습지도
1. 도입
1) 문제 상황 파악
2) 예상 독자 분석
3) 필자 자신의 입장 고려
4) 과정별 사용 전략의 탐색 및 구성
2. 전개
1) 예비 쓰기
2) 초고 쓰기
3) 재고하기
4) 초인지 과정
3. 정착
1) 작품화하기
2) 결과 평가하기
Ⅱ. 말하기교육 학습지도
1. 말하기 지도의 방향
2. 말하기 능력을 효과적으로 신장시키기 위한 지도 방법
3. 말하기 지도 내용과 방법
1) 말하기 활동에의 참여
2) 효과적인 표현 및 전달
3) 말할 내용의 선정과 조직
Ⅲ. 시중심읽기교육 학습지도
1. 시를 그려봐요
2. 주인공을 찾아서
3. 시인과의 만남
4. 내 마음에 쏙 드는 표현
5. 몸으로 쓰는 시 - 시의 느낌을 신체로 표현하기
6. 시로 짠 생각 그물
7. 시 이야기
8. 시 낭송은 즐거워
9. 시와 노래하자
10. 우리 같이 시를 써요
11. 제목을 내 마음대로
12. 시 읽고 수수께끼 만들기
Ⅳ. 북한말교육 학습지도
1. 명언 및 속담, 고사성어(전래교훈)의 유의성
2. 전래교훈(고사성어)을 활용한 수업
1) 교육과정에서
2) 특별활동에서
Ⅴ. 열린교육 학습지도
1. 소집단 학습
2. 코너 학습
3. Jigsaw 학습 방법
4. Team Teaching
5. 학습 교사 지도형 완전 학습(mastery learning)
6. 문제해결활동
Ⅵ. 감상교육 학습지도
Ⅶ. 창작교육 학습지도
1. 음악 활동 영역에서 파생된 창작 학습
1) 노래하기에서 파생된 창작 학습
2) 악기 연주하기에서 파생된 창작 학습
3) 음악 감상하기에서 파생된 창작 학습
2. 창의적 창작 학습
1) 다양한 연주 기법 탐색
2) 기습곡에 새로운 가사 쓰기
3) 동시나 이야기를 활용하여 음악 동화나 시詩음악 만들기
4) 악기로 상황에 맞는 표현 찾기
5) 노래곡 가사를 시詩로 사용하여 낭독하면서 중간에 음악을 즉흥적으로 혹은 계획하여 구성하여 넣어 연주하는 형태이다
6) 색종이 지시 카드
7) 소리풍경
8) 악상 창작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쓰기교육 학습지도
1. 도입
1) 문제 상황 파악
• 문제 상황의 개요, 원인 등
• 쓰기의 목적 파악 - 정보 전달, 설득, 친교 및 정서 표현, 문학적인 표현 등
• 주제 설정하기
• 문종 정하기
- 설명문, 보고문, 기록문, 논설문, 연설문, 광고문
- 생활문, 기행문, 편지글, 감상문, 일기문, 수기, 전기문
- 시(동시, 동요), 시조, 동화, 소설, 극본, 라디오 방송 극본(대본)
2) 예상 독자 분석
• 배경 지식, 태도와 감정, 요구 사항, 나이, 친소 관계 등
3) 필자 자신의 입장 고려
• 문제에 대한 지식과 경험의 정도, 문제에 대한 태도, 화자(voice) 설정 등
4) 과정별 사용 전략의 탐색 및 구성
•예 : MCSCF(mapping, clustering, speedwriting, conference, final drafting) 등
2. 전개
1) 예비 쓰기
<생각 꺼내기 - 아이디어 생성>
•생각그물 만들기(mind mapping), 브레인스토밍, 역할극, 회상하기, 읽기, 조사·연구하기, 목록화, 상상하기, 상세화, 경험하기, 관찰하기, 일지 쓰기(logging), 영화나 대중 매체 감상하기 등
<생각의 발전과 묶기 - 아이디어 조직>
•발전 : 세부 내용, 이유, 예, 사건 등
•추론하기 - 특수 사실에 일반적 진리를 적용하기(연역법)
특수 사실들을 일반화하기(귀납법)
•묶기(조직) : 개요 작성하기(outlining), 다발 짓기(clustering), 밴 다이어그램, 사건 흐름도, 문종별 글의 형태 알고 활용하기 등
- 참고문헌
-
* 김민애, 쓰기 지도를 위한 과제 진술 방법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3
* 이재승, 말하기·듣기 교수 학습 방안, 연구보고서 97-1,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 1997
* 이석주, 열린학습의 준비와 실천, 서울 : 두루마리, 1997
* 이원구, 시 창작교실 1,2, 우리교육, 1995
* 차은주, DBAE FORMAT의 미술 비평을 통한 감상지도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4
* 천용택 외, 달라진 남한말과 북한말, 예가,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복지론_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영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떠한 모형이 가장 바람직한 모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이에 대한 신념을 점검해 보고 이를 서술해보세요
- 자랑스러운우리역사_자랑스러운 우리 역사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손 씻기 지도 및 관련 활동의 실제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손 씻기 지도의 주요 내용(손 씻기의 중요성, 손 씻기 지도 방법, 손 씻는 방법)을 요약하고, 손 씻기 활동의 실제에서 다룬 활동 사례를 참고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손 씻기 활동 계획안을 구성하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소중한 나와 가족 옛날과 오늘날의 결혼식
- [[영어로 나의 꿈 소개하기(유치원 교사) + 한글번역문]]나의 꿈 영작문,유치원 교사,선생님,나의 목표,장래희망,영어로
- 언어학개론-사전에는 일반사전, 특수사전 그리고 언어사전에서 백과사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식이 있습니다 이러한 각종사전에서 새롭게 찾아 본 언어정보는 어떤 것이 있는지 소개해보십시오
- 다문화와 세계종교 기행_10주차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