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음절][음절구조]국어 음절과 불절음층열, 고대국어 음절구조, 중국어 음절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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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국어 음절의 짜임새

Ⅱ. 국어 음절의 구성

Ⅲ. 국어 음절의 음절화

Ⅳ. 국어 음절과 불절음층열

Ⅴ. 고대국어의 음절구조

Ⅵ. 중국어의 음절구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국어 음절의 짜임새
우리말의 음절의 됨됨이를 공식으로 보이면 다음과 같이 된다.
CiVCf(Ci=첫소리 V=가운뎃소리, Cf=끝소리
[Ci]의 위치에는 19 닿소리가 다 올 수 있다.(다만 음절의 위치에 따라 약간의 제약은 있으나.)
[V]의 위치에는 10 홑홀소리와 12 겹홀소리가 올 수 있다.
[Cf]의 위치에는 7 닿소리만이 올 수 있다.(다만 /s/가 특별한 경우에 나타날 수 있다.)
[Ci]나 [Cf]는 하나 또는 영이다.
그러므로 음절의 짜임새는,
Ci=1, Cf=1인 경우(CVC) 예: 감
Ci=1, Cf=0인 경우(CV) 예: 나
Ci=0, Cf=1인 경우(VC) 예: 알
Ci=0, Cf=0인 경우(V) 예: 이
의 네 경우가 있는데, V형과 CV형을 ‘열린음절’, VC형과 CVC형을 ‘닫힌음절’이라 한다.
Ⅱ. 국어 음절의 구성
우선 음절화와 관련하여 한국어의 음절구조를 살펴보자. 음절의 내부구조에 관하여 여러가지 주장이 있어왔다. 최근 모라음운론(Moraic Phonology, Hyman 1985;Hayes 1989; McCarthy and Prince 1986, 1990)에서는 Vergnaud and Halle(1978), Selkirk(1982)과 Levin(1985)의 X-층렬이론에서 설정했던 음절의 구성성분인 두음(onset), 음절핵(nucleus), 말음(coda), 운모(rhyme)과 골격(skeleton)을 제외하고 있다. 한국어의 경우 단지 모음만 모라(μ)로 표시된다.한국어의 음절구조는 두음과 말음에 최대한 하나의 자음만 허용하기 때문에, 음절화는 분절음의 연쇄가 자음인지 모음인지에 따라 쉽게 예견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강영석(1984), 국어의 음절구조와 음운현상, 국어학 13
○ 금정우(1991), 음절말 자음중화의 실상, 국어학의 새로운 인식과 전개, 서울 : 민음사
○ 배주채(1989), 음절말자음과 어간말자음의 음운론, 국어연구 91
○ 박창원(1987), 15세기 국어의 음절 경계, 진단학보 64
○ 박창원(1987), 표면음성제약과 음운현상 : 고성지역어의 음절구조를 중심으로, 국어학 16
○ 송철의(1982), 국어의 음절 문제와 자음의 분포 제약에 대하여, 관악어문연구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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