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교육(국어교육)통합지도,수행평가, 국어과교육(국어교육)교수학습방법,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국어과교육(국어교육)의 성격

Ⅲ. 국어과교육(국어교육)의 원리

Ⅳ. 국어과교육(국어교육)의 과정

Ⅴ. 국어과교육(국어교육)의 통합지도
1. 필요성
2. 범위
1) 국어과 외적 통합
2) 국어과 내적 통합
3. 방법
1) 부수형 통합형
2) 목적형 통합형

Ⅵ. 국어과교육(국어교육)의 수행평가
1. 수행평가의 개념과 특징
2. 국어과 수행평가의 필요성

Ⅶ. 국어과교육(국어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교수 ․학습 계획 수립의 방향
2. 교수․학습 계획 수립 시 고려할 점

Ⅷ. 향후 국어과교육(국어교육)의 과제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전 세계적으로 열 다섯째 안에 드는 우리 국어를 천대해 온 것은 기정사실이다. 실지로 20세기에 들어서서 비로소 국어 발전을 위한 의식적인 노력을 벌여왔지만 해방 뒤에는 이렇다 할 성과를 못 거두면서 세월의 헛됨을 아쉬워하며 새로운 거족적 노력이 있어야 하겠음을 절실히 느낀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국어 교육인데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보면 읽기쓰기(글짓기)듣기말하기 부분을 총 망라했지만 우리 국어 교육의 현실을 그렇지가 못하다. 단지 읽기 만에 그치면서 그 외에 부분에 있어서는 간단한 대화조차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된 것이다. 말하기와 듣기는 사회생활, 특히 민주주의 사회의 시민 생활을 원만하게 이끌어가는 기초가 되는 것인데, 이것이 그동안 무시되어 온 것이다.
학생수가 많다는 이유로 포기해 버린 쓰기의 경우는 초중고 대학생을 총 망라해서 자기의 생각이나 지식을 조리 있게 서술하는 힘이 없는 것은 고사하고, 한글 글씨조차 제대로 쓰지 못하는 학생들이 많다는 것이다.
구미 문화를 받아들이면서 따라 들어온 영어는 엄청난 힘으로 우리 언어생활 속에 이미 그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우리의 모든 학문에도 뿌리 깊게 내리고 있는 것이다. 단례로 우리의 학문 교제를 보면 영어 술어에 우리말로 토를 단 것인데 이는 곧 ‘현대판 이두(吏讀)’였다. 이두는 얼핏 한문같이 보이지만 한문의 어순(語順)을 국어 식으로 고치고 토를 달아서 쓴 얼치기 글이다. 특히 문제는 젊은 세대의 학자들은 영어로 된 교제를 사용하면서 머리 속에 영어 술어의 체계가 자리 잡히면서 체계적 사고를 영어에 의존하고 있다면 문제는 여간 심각한 것이 아니다.
참고문헌
김재봉,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의 교수·학습 방법, 한국초등국어 교육 제16집,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2000
교육부, 국어과 교육 과정, 1998
심재원·구동언, 함께하는 국어 교육론, 형설출판사, 2004
진영란, 국어과 수행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초등학교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정상균·김영욱·한형구 외, 국어교육이란 무엇인가, 혜안, 2001
최미숙, 국어교육 평가의 원리와 실제-`통합`의 원리를 중심으로, 국어국문학회,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지도계획,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지도전략,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지도방법,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평가
  • 국어과(국어교육)의 지도방법Ⅶ.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평가1. 평가 목적, 평가의 내용과 목표를 평가하는 데 적합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2. 국어사용 능력의 평가는 간접 평가와 직접 평가를 적절하게 활용하되, 가급적 수행 평가를 적극 활용한다3. 학습자의 성취 수준을 판단할 때에는 과제의 성격을 고려하여 적절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4. 평가 목표와 상황에 따라 필요한 경우에는 영역 통합적 평가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Ⅷ. 결론참

  • 열린교육과 국어과 수업(국어교육), 영어교육, 열린교육과 수학교육, 사회과교육, 열린교육과 과학과 수업, 도덕과 수업, 열린교육과 미술과 수업
  • 국어교육)1. 열린 과제 학습의 단계1) 과제 제시 단계2) 과제 탐색 단계3) 과제 해결 단계4) 과제 정리 단계2. 국어과 영역별 열린 과제 학습1) 말하기 듣기2) 읽기3) 쓰기Ⅴ. 열린교육과 영어과 수업(영어교육)1. 영어과 교육과정의 목표2. 내용3. 운영(교수⋅학습 방법)Ⅵ. 열린교육과 수학과 수업(수학교육)1. 수학과 팀티칭 학습의 효과적인 운영 방법2. 수학 교과의 수준별․개별화 학습의 효율적인 방안3. 문장제 문제에서의 입식 지도법․나머

  • 제7차 10학년 국어(상) 운영계획서
  • 국어과 교 수 ․ 운영계획서【 학습자 중심의 국어과 수업 】목 차Ⅰ. 서론ⅰ.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성격-심화․보충형 수행평가 과제 제안과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ⅱ.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목표-일상생활, 대중매체와 이용한 수업Ⅱ. 본론 《운영의 실제》- 단원별 지도 계획제 7차 교육과정 내용& 교수 -학습 방법Ⅲ. 결론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평가- 피드백의 기회를 주는 평가Ⅰ. 서론본【학습자 중심의 국어과 수업】운영계획서

  • [교육학과] 초등학교 국어교육과정
  • 초등학교 국어교육과정1. 국어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국어 교과의 교육 과정은 지식의 변화, 사회 여건의 변화, 교육 이론의 발전, 현존하는 교육 프로그램의 적절성fp 대한 계속적인 평가 등에 의하여, 그리고 국어 교과 교육 과정의 내적인 문제를 개선할 필요에 따라 개정되어 왔다. 국어 교육의 실천과 관련되는 내․외적인 요인을 고려하고, 수준별 학습을 통해 개별 학습자에게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어 구성하고자 한 제

  • 국어과 교수 학습론-국어과 교수학습의 원리,듣기, 말하기,읽기 영역의 교수학습,국어 지식 영역
  • 국어과 교육의 특성과 동향1. 국어과 교육과정 내용구성에 관한 관점의 변천2. 국어과 교육과정 내용 선정의 준거3. 국어과 교육의 목표와 성취 기준4. 외국의 자국어 교육의 성격5. 국어과 교육의 성격2. 국어과 교수학습의 목표와 내용1. 국어과 교육의 목표2. 국어과 교육의 내용3. 국어과 교수학습의 원리1. 국어과 교수학습 계획2.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3. 국어과 교수학습 자료4. 국어과 학습 지도안의 체제4. 국어과 교수학습과 평가1. 국어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