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교육(국어교육)통합지도,수행평가, 국어과교육(국어교육)교수학습방법,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8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국어과교육(국어교육)의 성격
Ⅲ. 국어과교육(국어교육)의 원리
Ⅳ. 국어과교육(국어교육)의 과정
Ⅴ. 국어과교육(국어교육)의 통합지도
1. 필요성
2. 범위
1) 국어과 외적 통합
2) 국어과 내적 통합
3. 방법
1) 부수형 통합형
2) 목적형 통합형
Ⅵ. 국어과교육(국어교육)의 수행평가
1. 수행평가의 개념과 특징
2. 국어과 수행평가의 필요성
Ⅶ. 국어과교육(국어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교수 ․학습 계획 수립의 방향
2. 교수․학습 계획 수립 시 고려할 점
Ⅷ. 향후 국어과교육(국어교육)의 과제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전 세계적으로 열 다섯째 안에 드는 우리 국어를 천대해 온 것은 기정사실이다. 실지로 20세기에 들어서서 비로소 국어 발전을 위한 의식적인 노력을 벌여왔지만 해방 뒤에는 이렇다 할 성과를 못 거두면서 세월의 헛됨을 아쉬워하며 새로운 거족적 노력이 있어야 하겠음을 절실히 느낀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국어 교육인데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보면 읽기쓰기(글짓기)듣기말하기 부분을 총 망라했지만 우리 국어 교육의 현실을 그렇지가 못하다. 단지 읽기 만에 그치면서 그 외에 부분에 있어서는 간단한 대화조차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된 것이다. 말하기와 듣기는 사회생활, 특히 민주주의 사회의 시민 생활을 원만하게 이끌어가는 기초가 되는 것인데, 이것이 그동안 무시되어 온 것이다.
학생수가 많다는 이유로 포기해 버린 쓰기의 경우는 초중고 대학생을 총 망라해서 자기의 생각이나 지식을 조리 있게 서술하는 힘이 없는 것은 고사하고, 한글 글씨조차 제대로 쓰지 못하는 학생들이 많다는 것이다.
구미 문화를 받아들이면서 따라 들어온 영어는 엄청난 힘으로 우리 언어생활 속에 이미 그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우리의 모든 학문에도 뿌리 깊게 내리고 있는 것이다. 단례로 우리의 학문 교제를 보면 영어 술어에 우리말로 토를 단 것인데 이는 곧 ‘현대판 이두(吏讀)’였다. 이두는 얼핏 한문같이 보이지만 한문의 어순(語順)을 국어 식으로 고치고 토를 달아서 쓴 얼치기 글이다. 특히 문제는 젊은 세대의 학자들은 영어로 된 교제를 사용하면서 머리 속에 영어 술어의 체계가 자리 잡히면서 체계적 사고를 영어에 의존하고 있다면 문제는 여간 심각한 것이 아니다.
- 참고문헌
-
김재봉,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의 교수·학습 방법, 한국초등국어 교육 제16집,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2000
교육부, 국어과 교육 과정, 1998
심재원·구동언, 함께하는 국어 교육론, 형설출판사, 2004
진영란, 국어과 수행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초등학교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정상균·김영욱·한형구 외, 국어교육이란 무엇인가, 혜안, 2001
최미숙, 국어교육 평가의 원리와 실제-`통합`의 원리를 중심으로, 국어국문학회,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오대혁)한국문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기타]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분석
- [대학][유교 경전]대학(유교 경전)의 의미, 대학(유교 경전)사상, 대학(유교 경전)내용, 대학(유교 경전)과 주희, 대학(유교 경전)과 중용
- [주자]주자의 생애, 주자의 심성론, 주자의 태극론, 주자의 소학교육론, 주자의 事(사)개념과 理(이)개념, 주자의 격물궁리, 주자와 대학 분석
- 사물의 이치를 따져 보는 공부
- 격물치지가 가지는 현대적 의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