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과 ICT활용교육자료(지도자료), ICT활용교육자료(지도자료), 환경교육 ICT활용교육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과학과 ICT활용교육자료(지도자료)
1. 문제제기 및 필요성
2. 개발 목적
3. 기대효과

Ⅱ. 국어과와 수학과 ICT활용교육자료(지도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자료의 내용
1) 국어과 ICT 활용 교재 분석 자료 제작
2) 수학과 ICT 활용 교재 분석 자료 제작
4. 자료의 효과
1) 국어․수학 ICT 교수․학습자료 제작 면에서
2) ICT 교수․학습 자료 활용 면에서

Ⅲ. 영어과 ICT활용교육자료(지도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특징
4. 효과
1) 학생 활동면
2) 교사 지도면

Ⅳ. 사회과 ICT활용교육자료(지도자료)
1. 자료 제작의 필요성
2. 자료 제작의 목적
3. 자료의 특징
4. 자료의 효과

Ⅴ. 실업가정과 ICT활용교육자료(지도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자료의 내용
4. 자료의 효과

Ⅵ. 일본어과 ICT활용교육자료(지도자료)
1. 자료제작의 필요성
2. 자료제작의 목적
3. ICT활용 교수학습 방법
4. 자료의 교육적 효과
5. 일반화 방안

Ⅶ. 환경교육 ICT활용교육자료(지도자료)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문제제기 및 필요성
초등학교 때까지만 하여도 과학적 사고의 틀을 가지고 있던 학생들이 중·고등학교를 거치면서 점차 과학에의 흥미를 잃어가고 있는 것이 오늘날의 현실이다. 과학교과가 칠판 속에서만 이루어지지 않고 실험실습과 탐구발표 등의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때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활동하며 과학적 사고를 할 수 있는 강력한 받침이 될 것이다. 그러나 자신이 직접 해보지 않고서는 그 효과를 알 수 없고 창의적 활동으로 나아갈 수가 없다.
매우 빠른 속도로 구축된 정보인프라 속에서 정작 이를 받쳐줄 소프트웨어의 개발은 아직도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매우 빈약한 것이 사실이다. ICT활용교육이란 단순히 워드프로세서로 만든 학습지도안을 보여주기만 하여도 가능한 일이겠으나 학생들의 학습욕구나 성취단계를 고려할 때, 다양한 자료를 가지고 제시하지 않는다면 진정한 의미의 ICT활용교육이 이루어질 수는 없을 것이다. 또한 교수자가 자료를 일일이 개발하는 것은 시간적으로나 경제적으로 효율이 떨어지는 일이다. 여러 사람이 연구하여 만들어진 자료를 공유할 수 있고, 각자가 편의에 맞게 편집하여 사용하려면 이를 가능하게 하는 자료의 개발과 동시에 여러 형태의 연결시켜 주는 것이 꼭 필요한 작업이다. 또한 ICT를 활용한 교육 콘텐츠라도 활용되는 모습은 수십, 수백 가지가 될 수 있다. 교육 콘텐츠의 질은 자료 그 자체의 질뿐만 아니라 그것을 활용하는 교사에 의해 결정되기도 한다. 아무리 우수한 콘텐츠라도 학생의 눈높이, 학습목표나 내용, 학습환경 등을 고려하지 않고 사용된다면 그 질은 의심받게 된다.
지식 정보화 사회에서는 이제까지 학생들에게 지식을 일방적으로 전달해주고 가르치는 입장에서의 교육이 아니라, 어떻게 정보를 수집하고, 그 정보를 가지고 새로운 정보를 가공하여 창출하는 능력, 즉 지식과 정보를 만들어 가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 방법이 요구된다. 따라서 학교 수업 현장에서도 학생들로 하여금 다양한 정보 속에서 자기 주도적으로 새로운 정보를 생성해 낼 수 있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ICT 활용 연구학교 연수회 연수 자료, 교육인적자원부, 2001
경상북도교육과학연구원, 멀티미디어 및 인터넷 활용 교수학습, ICT연수교재, 2000
박영목외,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탐구, 교학사, 1995
정성봉, 실과교수학습, 교학사 : 서울, 1999
한국교육학술정보원, ICT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자료집,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1
현종익, 수학과 교수학습 방법 탐구, 서울학문사,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