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생활지도 인식,원리, 학교생활지도 과정,주안점, 학교생활지도 절약생활지도,집단따돌림(왕따)예방지도, 학교생활지도 문제점,해결방안,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학교생활지도의 인식
1. 교사들의 인식
2. 학생들의 인식

Ⅲ. 학교생활지도의 원리
1. 개인의 존엄과 수용의 원리
2. 자율성의 원리
3. 적응의 원리
4. 개인 관계의 원리
5. 자아실현의 원리

Ⅳ. 학교생활지도의 과정
1. 조사활동(Inventory Service)
1) 개념
2) 영역
3) 조사활동 자료의 성격
2. 정보활동(information Service)
3. 상담활동(Counseling Service)
1) 개념
2) 기본목표
4. 정치활동(Placement Service)
1) 개념
2) 영역
5. 추수활동(follow-up Service)
1) 개념
2) 일반적 내용

Ⅴ. 학교생활지도의 주안점
1. 생활지도는 근본적으로 개인적 발달에 관심을 두고 있다
2. 생활지도는 개인의 행동에 개입한다
3. 생활지도는 협력 지향적이고, 강제나 강압은 지양한다
4. 인간은 자기발달의 능력을 갖고 있다
5. 생활지도는 개인의 권리와 존엄성 및 가치의 인정을 기초로 한다
6. 생활지도는 지속적이고 연속적이며 교육적인 일련의 과정이다

Ⅵ. 학교생활지도의 절약생활지도
1. 지도 방향
2. 지도 방법
3. 가정에서의 학습지도
1) 손 씻을 때 물 아껴 쓰기
2) 물건에 표시하기
3) 투명비닐 재활용하기

Ⅶ. 학교생활지도의 집단따돌림(왕따)예방지도
1. 집단따돌림의 특성
2. 집단 따돌림을 가하는 학생들의 특성

Ⅷ. 학교생활지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Ⅸ. 향후 학교생활지도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오늘날의 어린이들은 옛날에 자라던 어린이에 비하면 밝고 활발하게 자라고 있다. 가난이 어떤 것인지 잘 모른다. 그러나 옛날 아이들보다는 체중과 신장이 많이 자라고, 아는 것도 많으며 똑똑하다. 자기의 주장이나 감정을 서슴치 않고 나타내며, 한편으로는 대견스럽다. 그러나 자기중심적이고 버릇이 없으며 나약하여 제 할 일을 못하고 충격을 이겨내는 자제력은 부족하다. ‘세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라는 속담이 있다. 사람은 어렸을 때부터 바른 생활과 행동을 습관화해야 한다고 본다. 어리니까, 처음이니까, 하면서 바르지 못한 예절을 바로잡아주지 않으면 버릇없는 어린이로 자라고 말 것이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기본생활예절을 통하여 인간의 마음을 움직이도록 해서 스스로 행동하게 해야 한다는 어려운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일방적인 강요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 가장 기초적인 교육기관인 초등학교 1학년 어린이들의 몸과 마음에 충분히 기본예절생활 습관이 스며들어 그들이 살아가는 동안 바른 생활태도가 형성되어 올바른 인간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것이다. 오늘날의 과잉보호 속에서 자란 버릇없는 태도의 어린이들을 바르고 굳세며 예절바른 어린이로 성장시켜 줌으로써 미래 사회에서 도덕적으로 성숙된 인간으로서 국가에 이바지하는 일군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
이러한 일군을 기르기 위해서 무엇보다도 먼저 인성교육(人性敎育) 즉, 도덕적인 생활교육과 기본적인 예절교육 및 건강교육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위하여 올바른 버릇을 지니도록 습관 교육에 힘을 쏟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Ⅱ. 학교생활지도의 인식

1. 교사들의 인식

학교 규정 개정의 필요성에 대한 교사들의 반응은 조사 대상 교사들의 73.8%(중 71.5%, 고 77.5%)가 현행 학교 규정 개정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개정이 ‘필요하지 않다’라는 응답은 13.5%(중 17.2%, 고 7.7%), ‘잘 모르겠다’라는 응답은 12.7%(중 11.3%, 고 14.8%)로 나타났다. 특히 고등학교 교사들이 중학교 교
참고문헌
○ 김영광(2004), Glory교육학 8, 생활지도, 교육대학원
○ 손영민․김인태 공저(1998), Perfect 교육학, 박문각
○ 이재창(2000), 생활지도, 문음사
○ 윤운성 외 지음(2003), 생활지도와 상담, 양서원
○ 이형행(2001), 교육학개론, 양서원
○ 이용남 엮음, 교육학과 교육, 교육학의 현황과 미래,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아동 집단프로그램 현황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방과 후 프로그램의 집단과정 중심으로)
  • 집단프로그램 지침서1. 집단과정의 기초2. 집단과정(준비단계, 초기단계, 중기단계, 종결단계)Ⅳ. 집단프로그램의 현황Ⅴ. 집단프로그램 현황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Ⅵ. 결론 및 제언1. 결론 2. 제언 참고문헌Ⅰ. 서론1. 연구의 의의한 가정에서 자녀의 출생은 새로운 가족의 탄생을 알리는 기쁘고 신비한 경험이다. 부모들은 자녀 양육을 통해 자녀의 발달과 성장의 기대감에 희망적인 생활을 하게 된다. 그러나 자녀가 장애가 있을 경우에 어

  • [책요약] 이공·자연계를 위한 발표토론과 글쓰기-말하기와 글쓰기의 이해,발표와 토론,글쓰기와 대학논술,실용적 글쓰기와 말하기
  • 인식에 충실 할 것.3)상대방에 맞춘다.가)문제점 해결에 주안점을 둔다.나)상대를 분류한다.다)기획서를 읽는 사람의 판단 영역을 고려한다.4)고유성을 갖는다.5)기획정보는 초보자도 알 수 있도록 한다.6)기획자 제일의 원칙을 지킨다. : ‘기획자가 쓰는 기획서임‘을 강조한다.나. 기획자의 요건1)기획자는 시대의 흐름을 읽는 눈이 필요하다.2)기획자는 여러 가지 다양한 의견들에게 정리를 하는 게 중요하다.3)이벤트 기획일 경우 사람이 어디

  • 학교문화와 청소년,학급운영, 학교문화와 생활지도,수학지도, 학교문화와 시범학교,양성평등교육, 학교문화와 토론교육,특별활동, 학교문화 제언
  • 학교문화의 개념과 특징, 학교문화와 청소년 및 학급운영, 학교문화와 생활지도, 학교문화와 수학지도, 학교문화와 시범학교, 학교문화와 양성평등교육, 학교문화와 토론교육, 학교문화와 특별활동, 학교문화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학교문화의 개념Ⅲ. 학교문화의 특징Ⅳ. 학교문화와 청소년1. 음악/의상/춤문화의 실태2. 정보통신/언어문화의 실태3. 폭력/약물/성문화의 실태Ⅴ. 학교문화와 학급운영1. 학급운영의 큰 방향1) 모두가 주인이

  •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 공동 모금회
  • 문제점Ⅴ.사회복지 공동 모금법의 해결방안 및 개선방안1.사회복지 공동 모금법의 해결방안2.사회복지 모금법의 개선 방안3.결론 및 제언현대의 산업사회에 있어서 국가의 복지를 증진시키는 일차적인 책임이 정부에 있다는 인식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민간부분의 역할이 축소되거나 위축되어서는 안 된다는 지적도 나타나고 있다. 특히, 오늘날과 같이 사회복지 대상자 집단의 규모가 커지고 이들의 문제가 복잡성을 띄어 가고 욕구

  • [졸업논문] 우리나라 학교폭력의 실태와 해결방안
  • 학교폭력의 개념 2. 학교폭력의 특징 및 유형3. 학교폭력의 발생원인Ⅲ. 우리나라 학교폭력의 실태와 문제점 1. 우리나라 학교폭력의 실태2. 우리나라 학교폭력의 문제점Ⅳ. 외국의 학교폭력 실태분석 및 시사점1. 미국의 학교폭력 실태2. 일본의 학교폭력 실태3. 독일의 학교폭력 실태4. 시사점Ⅴ. 우리나라 학교폭력 해결방안1. 가정에서의 해결방안2. 학교에서의 해결방안 3. 지역사회에서의 해결방안Ⅵ. 결론 및 제언Ⅰ. 서론미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