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생활지도 인식,원리, 학교생활지도 과정,주안점, 학교생활지도 절약생활지도,집단따돌림(왕따)예방지도, 학교생활지도 문제점,해결방안,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학교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와 대중문화, 대화, 학교생활지도와 왕따(집단따돌림), 학교생활지도와 진로지도, 학교생활지도와 학생사안, 학교생활지도와 상점, 벌점제도, 학교생활지도와 교육환경권, 향후 학교생활지도 관련 제언
- [초등학교생활지도]초등학교생활지도의 목표, 초등학교생활지도의 기본생활지도와 자세지도, 초등학교생활지도의 친구관계지도, 초등학교생활지도의 사례, 초등학교생활지도의 추진방법, 향후 초등학교생활지도의 내실화 방안과 제언
- 장애인 집단프로그램 현황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
- 목차
-
Ⅰ. 개요
Ⅱ. 학교생활지도의 인식
1. 교사들의 인식
2. 학생들의 인식
Ⅲ. 학교생활지도의 원리
1. 개인의 존엄과 수용의 원리
2. 자율성의 원리
3. 적응의 원리
4. 개인 관계의 원리
5. 자아실현의 원리
Ⅳ. 학교생활지도의 과정
1. 조사활동(Inventory Service)
1) 개념
2) 영역
3) 조사활동 자료의 성격
2. 정보활동(information Service)
3. 상담활동(Counseling Service)
1) 개념
2) 기본목표
4. 정치활동(Placement Service)
1) 개념
2) 영역
5. 추수활동(follow-up Service)
1) 개념
2) 일반적 내용
Ⅴ. 학교생활지도의 주안점
1. 생활지도는 근본적으로 개인적 발달에 관심을 두고 있다
2. 생활지도는 개인의 행동에 개입한다
3. 생활지도는 협력 지향적이고, 강제나 강압은 지양한다
4. 인간은 자기발달의 능력을 갖고 있다
5. 생활지도는 개인의 권리와 존엄성 및 가치의 인정을 기초로 한다
6. 생활지도는 지속적이고 연속적이며 교육적인 일련의 과정이다
Ⅵ. 학교생활지도의 절약생활지도
1. 지도 방향
2. 지도 방법
3. 가정에서의 학습지도
1) 손 씻을 때 물 아껴 쓰기
2) 물건에 표시하기
3) 투명비닐 재활용하기
Ⅶ. 학교생활지도의 집단따돌림(왕따)예방지도
1. 집단따돌림의 특성
2. 집단 따돌림을 가하는 학생들의 특성
Ⅷ. 학교생활지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Ⅸ. 향후 학교생활지도 관련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오늘날의 어린이들은 옛날에 자라던 어린이에 비하면 밝고 활발하게 자라고 있다. 가난이 어떤 것인지 잘 모른다. 그러나 옛날 아이들보다는 체중과 신장이 많이 자라고, 아는 것도 많으며 똑똑하다. 자기의 주장이나 감정을 서슴치 않고 나타내며, 한편으로는 대견스럽다. 그러나 자기중심적이고 버릇이 없으며 나약하여 제 할 일을 못하고 충격을 이겨내는 자제력은 부족하다. ‘세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라는 속담이 있다. 사람은 어렸을 때부터 바른 생활과 행동을 습관화해야 한다고 본다. 어리니까, 처음이니까, 하면서 바르지 못한 예절을 바로잡아주지 않으면 버릇없는 어린이로 자라고 말 것이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기본생활예절을 통하여 인간의 마음을 움직이도록 해서 스스로 행동하게 해야 한다는 어려운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일방적인 강요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 가장 기초적인 교육기관인 초등학교 1학년 어린이들의 몸과 마음에 충분히 기본예절생활 습관이 스며들어 그들이 살아가는 동안 바른 생활태도가 형성되어 올바른 인간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것이다. 오늘날의 과잉보호 속에서 자란 버릇없는 태도의 어린이들을 바르고 굳세며 예절바른 어린이로 성장시켜 줌으로써 미래 사회에서 도덕적으로 성숙된 인간으로서 국가에 이바지하는 일군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
이러한 일군을 기르기 위해서 무엇보다도 먼저 인성교육(人性敎育) 즉, 도덕적인 생활교육과 기본적인 예절교육 및 건강교육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위하여 올바른 버릇을 지니도록 습관 교육에 힘을 쏟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Ⅱ. 학교생활지도의 인식
1. 교사들의 인식
학교 규정 개정의 필요성에 대한 교사들의 반응은 조사 대상 교사들의 73.8%(중 71.5%, 고 77.5%)가 현행 학교 규정 개정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개정이 ‘필요하지 않다’라는 응답은 13.5%(중 17.2%, 고 7.7%), ‘잘 모르겠다’라는 응답은 12.7%(중 11.3%, 고 14.8%)로 나타났다. 특히 고등학교 교사들이 중학교 교
- 참고문헌
-
○ 김영광(2004), Glory교육학 8, 생활지도, 교육대학원
○ 손영민․김인태 공저(1998), Perfect 교육학, 박문각
○ 이재창(2000), 생활지도, 문음사
○ 윤운성 외 지음(2003), 생활지도와 상담, 양서원
○ 이형행(2001), 교육학개론, 양서원
○ 이용남 엮음, 교육학과 교육, 교육학의 현황과 미래,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기타]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분석
- [대학][유교 경전]대학(유교 경전)의 의미, 대학(유교 경전)사상, 대학(유교 경전)내용, 대학(유교 경전)과 주희, 대학(유교 경전)과 중용
- [주자]주자의 생애, 주자의 심성론, 주자의 태극론, 주자의 소학교육론, 주자의 事(사)개념과 理(이)개념, 주자의 격물궁리, 주자와 대학 분석
- 사물의 이치를 따져 보는 공부
- 격물치지가 가지는 현대적 의미
- [작가론]백운 이규보의 생애에 관하여...
- 인문어학 「이옥설理屋設」,「주뢰설舟賂設」
- 이규보의 `경설` 작품읽기
- 대학생의 발음 실태조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