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평가(교원평가)목표,기능, 교사평가(교원평가)유형,방법, 교사평가(교원평가)문제점, 외국 교사평가(교원평가)사례, 교사평가(교원평가)개선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사평가(교원평가)의 목표와 기능

Ⅲ. 교사평가(교원평가)의 유형과 방법
1. 수단 지향적 접근
2. 결과 지향적 접근
3. 발달 지향적 접근

Ⅳ. 교사평가(교원평가)의 문제점

Ⅴ. 교사평가(교원평가)와 부적격교사
1. 부족교사 개념과 유형
1) 지도력 부족 교사 개념
2) 지도력 부족 교사의 유형
2. 부적격교사 개념과 유형
1) 부적격교사 개념
2) 부적격 교사 유형
3) 지도력 부족 교사, 부적격 교사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이유

Ⅵ. 외국의 교사평가(교원평가) 사례
1. 평가목적
2. 평가내용
3. 평가방법
4. 결과공개

Ⅶ. 향후 교사평가(교원평가)의 개선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사평가란 교육공무원의 근무실적, 근무수행능력 및 근무수행태도를 그의 감독자가 평가하는 것이다. 근무성적평정의 목적은 교원의 승진 및 승급조정, 재배치, 강임 및 감봉 등 인사관리를 위한 자료로 사용된다. 교사평가는 이에 그치지 않고 교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지도와 조언을 위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교사평가 내지 교원평가는 인사행정의 참고자료 및 지표가 될 뿐만 아니라 근무능률을 유지․촉진하는 수단으로서도 중요하다. 또 근무평정은 조직에 있어서 성적주의, 실력 본위의 과학적 인사관리를 하는데 필수적 요건으로 인정되고 있다. 즉 업무수행의 실적에 관한 평가뿐만 아니라 직원의 잠재적 능력과 적응성에 대한 평가도 포함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인사행정 분야에 있어서 재배치의 지침으로서, 승진(승임) 또는 강임의 표준으로서, 승급 또는 감봉의 요인으로서, 테스트 성적 평가의 보조로서, 복직 또는 전임의 고려조건으로서, 면직의 이유로서, 구조조정의 결정요소로서, 훈련의 요구에 대한 기준으로 이용되고 있다.
교사평가는 대체로 구성원 내지 직원의 능력개발․발전과 승진, 전보 또는 해임 등 상벌과 같은 인사관리의 합리적인 근거를 제공하는데 그 기본 목적이 있다. 전자의 경우 현재 담당하고 있는 직책이 요구하는 능력과 비교하여 교육과 연수의 필요성을 파악하고 적재적소에 배치하여 구성원의 근무능률을 향상시키려는 미래지향적이며 적극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후자의 경우는 실적과 능력을 파악하여 이에 따른 논공행상을 하기 위한 객관적인 근거를 제공하는데 기본목적을 둔 과거 지향적이며, 소극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렇듯 교사평가는 구성원 또는 피평정자의 활동에 대해 보다 효과 있고 충분한 성취를 이룰 수 있도록 하는 지원․계발을 통하여 결과적으로 조직경영․관리활동의 효율을 높이는데 그 취지가 있다.
교사평가는 인사행정의 필수적인 구성 영역으로서 인사행정 내의 다른 제반 영역과 상호 밀접한 연계 하에 학교 및 교육조직이 수립한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교사평가는 조직 내에서 승진, 전보 및 면직 등과 같은 인사행정상의 결정을 위한 자료를 제공함과 동
참고문헌
고영호·김병희(2005), 교사 평가제의 쟁점 연구 53
우옥영, 교사평가에 대한 토론, 교선보연대 정책실장
박도순·홍후조(2008),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문음사
서정화 외(1995), 교육인사행정론, 한국교육행정학회
신승근(2005), 교원평가제는 성적조작 부른다(칼럼)
한국교육학회(2004), 교사평가, 어떻게 할 것인가, 춘계 학술대회 발제 및 토론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레포트 자료로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 deki***
    (2012.09.28 12:38:06)
회원 추천자료
  •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도입배경,고려사항,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평가,국내외사례,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개선과제
  • 평가와 국내외 사례,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 수업)의 개선과제 분석Ⅰ. 서론Ⅱ.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 수업)의 의미Ⅲ.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 수업)의 유형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2.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3. 과목 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Ⅳ.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 수업)의 도입배경Ⅴ.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 수업)의 고려사항1. 학습 목표 설정 방향의 전환2. 교과서의 재구성3. 학습 자료 제작4. 교사의 역

  • [초등학교][초등교육]초등학교(초등교육)교육목표,교육특징, 초등학교(초등교육)열린교육,영재교육,인적자원개발, 유치원(유치원교육)과의 연계교육
  • 개선 방안1) 제도적 측면2) 행정적 측면3) 교육과정적 측면4) 운영방법적 측면5) 담당교사 측면Ⅵ. 초등학교(초등교육)와 인적자원개발1. 학교교육의 인적자원개발 기능 강화2. 주요 발전 과제1) 기초교육을 통한 사회적 자본 형성2) 미래의 위기(At-risk)계층 확산 예방3) 우수인재의 조기 발굴 육성4) 국민공통기초교육과정 혁신5) 교원양성과 재교육 체제, 교원인사제도의 혁신6) 학교의 지위와 사명의 재정립7) 학교 교사, 교장․교감, 장학진의 지

  • [사회복지] 우리 조가 생각한 고령화 시대의 노인복지문제와 서비스개선방안
  • 방법에 의한 유형15. 노인복지시설의 입소비용에 의한 유형1) 무료노인 복지시설2) 실버노인 복지시설3) 유료노인 복지시설16. 노인복지시설의 체계에 의한 유형1) 노인주거 복지시설2) 노인의료 복지시설○ 우리 조가 생각한 고령화 시대의 노인복지문제와 서비스개선방안3) 노인여가 복지시설4) 재가노인 복지시설5) 노인복지시설의 구분17. 노인복지시설 외국사례(미국)1) 미국의 노인복지시설18. 노인복지시설의 위한 프로그램19. 의료복지시

  • [인터넷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 및 인터넷 활용 수업의 현황과 기술동향, 학습모형 및 활성화 방안 분석
  • 교원 및 학생의 인터넷 활용의식 고취9. 교사 양성 기관의 강의 방식 개선 및 교육과정 조정10. 학교내에 컴퓨터 네트워크 시스템 운영 전담 인력 확보11. 교사와 학생들에게 필요한 질높은 온라인 학습 자료 개발과 제공12. 매체의 특성을 고려한 새로운 주제 및 교수-학습 방법 및 모형 개발13. 인터넷 기반 학습을 위한 적절한 평가도구의 개발14. 관련 기관 및 단체들의 협력Ⅸ. 결론Ⅰ. 서론산업 사회에서 정보사회로 진입하는 길목에 서 있는 우리

  • [교육리더십] 미래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교육자의 자질, 리더십
  • 교원의 자질과 교육 효율성과의 관계 연구1) 아동, 학생의 입장에서 본 교사의 자질2) 다양한 교원의 자질과 교육 효율성과의 관계 연구 2. 교사 역할과 자질에 관한 사례 (실제적인 예)1) 사례분석: 외국어 고등학교에 누구를 추천할 것인가?2) 논점제기3) 논의Ⅳ . 결론Ⅴ. 참고문헌I. 서론 1. 문제의 제기교육은 인간을 기존의 사회에 적응시키는 사회에 적응시키는 사회적응 기능과 기존 사회의 문제점을 비판하고 새로운 사회를 지향하게 하는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