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기능,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과정,기대효과,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지도방법, 창의적 사고(창의적사고력)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의 특징
1. 유창성
1) 단어 유창성
2) 연상 유창성
3) 표현 유창성
4) 아이디어 유창성
2. 융통성
3. 독창성
4. 정교성
Ⅲ.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의 기능
1. 창의적 사고 기능
1) 민감성
2) 유창성
3) 융통성
4) 독창성
2. 창의적 사고 성향
1) 호기심
2) 자발성
Ⅳ.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의 과정
1. 곤란의 상태
2. 사실발견
3. 문제발견
4. 아이디어 발견
5. 해결안 발견
6. 수용안 발견
Ⅴ.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의 새로움
Ⅵ.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의 기대효과
1. 창의적 사고에 도움이 되는 태도를 기른다
2. 아이디어나 제안들을 객관적으로 검사하고 평가할 수 있다
3. 새로운 아이디어와 결과를 상상하기 위하여 문제를 재구성할 수 있다
4. 새로운 아이디어를 산출하기 위하여 그와 관련된 모순과 난해한 문제를 풀 수 있다
5. 새로운 아이디어를 산출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유추를 사용할 수 있다
Ⅶ.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의 지도방법
1. 창의적인 교실 분위기 조성
1) 소집단 편성
2) 교사의 개방적, 수용적 태도
2. 문제 찾기
3. 아이디어 생산 과정
4. 수용 가능한 해결안의 탐색
Ⅷ.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의 모형
1. 준비단계
2. 부화단계
3. 조명단계
4. 검증단계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창의적 사고력을 신장시키는 학습지도는 모든 교과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학습자에게 기존 질서와 틀에서 벗어나도록 사고방식과 사물을 보는 독특한 시각을 길러주고, 생각의 범위를 확대시켜 주어야 창의성은 길러지게 된다. 교수학습 현장에서 시행하고 있는 탐구학습이나 발견학습은 사고력 신장을 위한 열린 학습 방법이며 창의력 신장을 위한 학생의 작은 디딤돌이다. 교실은 편하면서도 자극을 받는 곳이며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곳이며 서로 협동하고 존중하며 사랑하는 가운데 적극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때 창의성이 조장된다는 것은 여러 학자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이는 7차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존중, 자율성, 창조성과 맥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 학생을 존중하는 개방적이고 허용적인 분위기 속에서 자율적으로 학습자 개인의 의지에 따라 학습 순서와 방법을 결정하여 개별학습이 이루어지고 학습 속도가 다른 학생들에게 주어지는 발전 심화학습과 선택학습, 토픽학습, 프로젝트학습 등의 열린 교육 학습방법과 다목적 학습센터, 자료센터, 생활공간으로서의 열린 교실 환경은 창의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경험의 장이 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학습 환경 조성에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김정효·권오남(2000), 창의적 문제해결력 중심의 수학 교육과정 개발 및 적용: 초등학교수준을 중심으로, 초등수학교육
김선(1995), 교육과 창의성, 집문당
문정화·변순환(1993), 창의성을 내 것으로
박정옥 외(1993),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 서원 출판사
박영목(1989), 창의적 사고력 교육의 이해와 실제, 한국교원대 교육연구원
조석희(1996), 창의성 신장을 위한 강의기법, 서울 : 서울시 교육청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수학과,미술과,체육과 창의적교육자료(교수자료), 음악과,도덕과,실과과 창의적교육자료(교수자료), 독서영역 창의적교육자료(교수자료)
- [사회과교육]사회과교육의 특징,기능,내용, 사회과교육과 시민성전달,사고력신장,사례(놀이학습), 사회과교육의 교재유형별 지도방법
- 사회과교육(수업,학습)기본방향,성격, 사회과교육(수업,학습)과 반성적 탐구,지역화, 사회과교육(수업,학습)동향,사례, 사회과교육(수업,학습)과제
- 과학과(과학수업,과학교육)성격,목적, 과학과(과학수업,과학교육)수업모형,지도원리, 과학과(과학수업,과학교육)ICT활용교육, 과학과 학습지도방법
- [조직행위론] 리더의 자질과 조직몰입의 관계에 대한 실증적 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오대혁)한국문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기타]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분석
- [대학][유교 경전]대학(유교 경전)의 의미, 대학(유교 경전)사상, 대학(유교 경전)내용, 대학(유교 경전)과 주희, 대학(유교 경전)과 중용
- [주자]주자의 생애, 주자의 심성론, 주자의 태극론, 주자의 소학교육론, 주자의 事(사)개념과 理(이)개념, 주자의 격물궁리, 주자와 대학 분석
- 사물의 이치를 따져 보는 공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