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력 의미,범주, 고급사고력 의미,특징, 고급사고력 과정, 고급사고력 저해요인, 고급사고력과 교사역할, 고급사고력과 사회교육, 고급사고력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3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사고력의 의미

Ⅲ. 사고력의 범주

Ⅳ. 고급사고력의 의미
1. 지식
2. 이해력
3. 적용력
4. 분석력
5. 종합력
6. 평가력

Ⅴ. 고급사고력의 특징

Ⅵ. 고급사고력의 과정
1. 이야기 자료 읽기
2. 토론주제 정하기
3. 토론문제 기초 탐색
4. 토론하기
5. 자신의 생각 기록하기

Ⅶ. 고급사고력의 저해요인

Ⅷ. 고급사고력과 교사역할

Ⅸ. 고급사고력과 사회교육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민주시민의 자질은 사고력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오늘날의 사회변화와 사회 환경이 더욱 고급사고력의 신장을 강조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문제를 인식하고,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 분석, 종합하여 결론을 이끌어 내는 일반화 구성 수업이 절실히 요구된다.
그러나 일선 교육 현장의 학습 지도의 실태를 볼 때 생각보다는 단순한 암기를, 고급사고력의 배양보다는 단순한 사실 지식의 축적을, 창의성보다는 획일성으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특히 고급사고력은 일반화 획득 과정을 통하여 신장되는데 대부분 수업이 교사 설명 중심의 학습 활동으로 흐르고 있어 사고력을 약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이와 같은 결과는 교사의 수업기법에 대한 이해 부족에서 빚어지는 결과라고 보고, 일반화 구성 수업을 전개함으로써 학습자가 사회 현상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넓히고, 사회현상의 원리를 발견하며, 이를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어야 한다. 최근 연구에서는 일반화 구성 수업을 실시하였고, 이에 따라 일반화 구성 수업이 고급사고력 신장에 효과적이라는 것을 입증하였다.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과 고학년에서 모두 일반화 구성 수업이 고급사고력 성취에 효과적이라는 것이 증명되었다.
고급사고력 신장이 중요한 이유는 오늘날의 사회변화와 사회 환경이 더 질 높은 사고교육을 요청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고급사고력을 습득하고 개발하기 위해서 해야 할 일은 수없이 많지만 그 중의 하나가 기존의 교수-학습 과정을 개선하는 문제이다. 즉, 어떤 조건하에서 수업을 해야 또는 수업을 받아야 학생들의 고급사고력이 개발되는가는 교실에서의 교수-학습활동에 좌우된다고 본다.
고급사고력신장으로 기대되는 효과는 일단 일반화 구성 수업을 통해 교사는 교육과정에서 요구하고 있는 교과목표와 지도내용의 탐색 및 고급 사고 기능요소를 추출하는데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학생들에게 다양한 학습경험을 체험케 하여 학생들이 창의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김영채·박권생(1992), 사고력 교육을 위한 학습 전략, 서울 : 교육과학사
◈ 김재형(1996), 사회과에서의 비판적 사고력 교육, 사회과교육 29호
◈ 이광성(2000), 수업 환경의 결정 요인과 사회과 고급사고력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시민교육연구 제31집
◈ 정경인(1997), 발문 프로그램의 적용이 비판적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 석사학위논문
◈ 한면희(1990), 사회과 사고력의 구성요인에 관한 연구, 인천교육대학 논문집 제 24집
◈ 허경철(1989), 사교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대한 탐색, 창의적 사고력교육의 이해와 실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교육]독서교육(독서지도)의 필요성과 중요성, 초등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실태, 중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실태, 고등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실태, 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및 제언
  • 교사들이 교육과정을 소홀히 여긴 까닭에 독서 교육이나 평가의 내용이 되지 못하고 있다. 그러므로 교육과정을 근거로 교육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한다는 인식이 교사들에게 반드시 정립되어야 할 것이다. Ⅱ. 독서의 기능사람은 항상 가정, 학교, 사회의 모든 기회와 장소에서 새로운 것을 경험하고 배우면서 성장한다. 특히 성장 과정에서 독서는 경험을 확대하고 미지의 세계를 가르쳐 준다. 그리고 인간 형성에 있어서 내면적인 면에 큰 역할을 하

  • 교사의 법적지위에 관한 연구
  • 교사의 기본권 제한 128제 4 절 교사의 법적 지위 판단 및 비교의 준거 1361. 교사지위 법제화의 기본원리와 한계 : 법적 지위 판단의 준거 1362. 현대 공교육체제하의 교사의 법적 지위 특징 1473. 외국 교사의 법적 지위 보장과 제한 152제 5 절 요 약 167ⅱ제 3 장 교사의 법적 지위에 관한 법규범 분석 175제 1 절 교사지위에 관한 법규범의 형성 배경 1751. 법적 지위 변천과정 : 공직자로서 지위 일관성 1752. 법규범의 기초로서 한국인의 교사관 2023. 한국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사회의 일원이 될 수 있도록 교육 받는 것을 요구하는 도덕적(moral) 원리들에 토대를 두고 있는 학습의 민주적인 공동체를 세움.2. 성공에 대한 은유(Metaphor)로서의 장학의 연결제(glue)1) 성공적 학교로 이끄는 역할을 하는 장학(Supervisory)① 장학은 수업에 효과적인 요소들을 학교로 유도하는 기능임.② 학교는 수업(instruction)과 학급경영의 보편적인 목표에 달성하기 위해 전문성 개발, 직접적인 교사의 지원, 교육과정개발, 집단개발, 그리고 현장연구

  • 교육산업 -공교육과 사교육
  • 교육산업 한미일 공교육비교연령대별 사교육비교◆ 목 차 ◆Ⅰ. 서 론Ⅱ. 한국의 공교육 1. 공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2. 한국 교육의 현황 및 실태3. 한국 교육의 문제점4. 해결 방안5. 교육 개혁의 전망Ⅲ. 한국의 유아 / 초등 사교육 1. 사교육의 정의2. 유아 / 초등 사교육의 현황3. 유아 / 초등 사교육의 문제점4. 해결방안5. 향후전망Ⅳ. 한국의 중등 / 고등 사교육 1. 사교육 발전과정2. 중등 / 고등 사교육의 현황 및 규모, 특징3. 중등 / 고등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교육체제 내의 사회 현상을 사회학적 관점에서 연구하는 것을 가리킴. 교육체제 틀 안에서 가정사회학교 장면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연구6.교육과정학 : 교육목적 달성을 위한 종합적 계획. 목적-내용-조직-방법을 종합적으로 묶는 교육의 전체 계획을 의미. 커리큘럼은 ‘말이 뛰는 길이라는 쿠레레’에서 유래.7.교육심리학 : 교육에 내재된 심리적 현상을 연구하는 것으로, 교수학습(수업)의 이론적 근거를 마련. 교사에게 ‘왜 그런 수업을 해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