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환교육(특수교육,장애)개념,필요성, 전환교육(특수교육,장애)모형, 전환교육(특수교육,장애)학교,재활전문가 역할, 전환교육 문제점,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전환교육(특수교육, 장애)의 개념

Ⅲ. 전환교육(특수교육, 장애)의 필요성

Ⅳ. 전환교육(특수교육, 장애)의 모형
1. 생활중심진로교육모델(Life-Centered Career Eduacation Model: LCCE)
2. Will의 전환모형
3. Halpern의 전환모형

Ⅴ. 전환교육(특수교육, 장애)을 위한 학교의 역할
1. 학교장, 교감의 지원과 역할
2. 통합학급(교과 담당) 교사의 지원과 역할
3. 특수학급 담당 교사의 지원과 역할

Ⅵ. 전환교육(특수교육, 장애)을 위한 재활전문가의 역할

Ⅶ. 전환교육(특수교육, 장애)의 문제점
1. 전환교육 체계의 미비
2. 전환교육 유형의 다양성 부족
3.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성 부족
4. 전문인력의 미비

Ⅷ. 향후 전환교육(특수교육, 장애)의 개선 방향
1. 전환교육 지역 지원센터의 설립
2. 개별화 전환교육계획의 법적 의무화
3. 전문인 양성 및 연구개발 체제 확립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습장애 학생들은 학급동료와의 관계에서 많은 문제점을 보이고 있다. 예를 들면, 학생들은 필요할 때 협력하고, 차례를 지키고,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자료를 적절히 다루고, 생각을 서로 나누고, 그리고 다른 사람의 감정을 존중할 수 있어야한다. 그러나 학습 학습장애 학생들은 이러한 측면에서의 열약성으로 인하여 교사들과의 원만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할 수 없으며 학급 운영에서도 방해적 역할을 하게 된다. 이렇게 대부분의 학습장애아들은 적응능력결합으로 인하여 심각한 정서적, 행동적 문제를 초래하며, 그것은 인지능력의 결합으로 인하여 초래되는 문제보다 더욱 심각한 문제를 야기한다고 볼 수 있다. 그 동안 특수교육은 학령기 장애학생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요구에 적절한 교육을 제공 해주기 위해 노력해 왔다. 그러나 이들이 학교를 졸업할 무렵이 되면 부모들은 다시 가정에 받아들여야하는지, 시설에 보내야 하는지를 놓고 심각하게 고민하는 것이 현실이다. 이들이 학교를 떠난 이후 가야할 곳은 일반인들과 함께 하는 지역사회임에도 불구하고, 특수교육이 그에 대한 준비를 제대로 못하였기 때문에 초래되는 결과이다.
이러한 원인은 학교에서 교육이 대부분 이론 중심적이고 학교 울타리 내의 교육으로 치우쳐져 있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때문에 학생들은 학교를 졸업한 후 사회생활에 적응이 어렵고 또 독립적인 생활능력이 길러질 수가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장애학생은 지역사회에서 생활하는데 필요한 기술의 개발을 지원 받아야 하며, 실제 환경에서 적용기술을 수행할 충분한 기회를 제공받아야 한다.
참고문헌
김영환(1999), 한국특수교육의 발전방향, 제 1회 전국단위 특수교육 일반연수, 대구대학교
유애란(1999), 장애학생 전환교육의 현실과 방향, 현장특수교육, 국립특수교육원
이나미·윤정원(1991), 특수학교 직업교육 효율화 방안,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전보성(2000), 장애인의 전환교육을 위한 개별화전환교육계획과 지원고용프로그램 실행에 관한 연구, 대구 :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인수 외(1992), 장애인 직업적응을 위한 재활방법, 서울 : 성원사
정동영(1994), 장애학생의 전환전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관계] 장애인 가족
  • 장애인가족의 문제점과 실태1. 장애인 가족의 특성*유아기 가족 대부분의 장애인가족은 어떤 경우에는 태어나는 순간부터 또는 초기 유아기에 경험함으로써 엄청난 충격을 받는다. 다시 말해서 일부 아동들은 명확한 신체적 결함이나 염색체 손상에 의한 심한 장애를 수반하는 아동들은 태어나면서 초기 유아기에 확인된다. 장애인가족들이 도움을 받아야 할 중요한 영역은 부모와 자녀와의 상호작용 측면이다. 장애 유아가 있다는 특수성으로 인해

  • [여성장애인] 여성장애인의 복지서비스 과제 및 전망
  • 장애인의 복지서비스 과제 및 전망)1. 복지관에서의 과제 및 전망 (미시적인 차원) 2. 정책적인 대안 (거시적인 차원)3. 맺음말 Ⅰ. 서론 복지환경의 변화는 재활서비스 기관들뿐만 아니라 서비스의 주체인 장애인에게도 나타나고 있다. 특히 두드러진 변화는 장애연령, 장애종류, 성 등에 따른 욕구의 차별화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들 욕구들은 다양화 및 복잡화 양상을 보이며, 클라이언트역시 복지 수혜주체로서의 인식전환이 이루어지고

  • 통합유아교육과정의 유형과 효과에 관한 고찰(장애아중심)
  • 장애유아의 비율3) 일반아동의 태도와 부모의 인식4) 교사의 자질 7. 통합유아교육과정의 문제점1) 장애유형 및 장애정도에 알맞는 교육모형의 미정립 2) 교육 수혜율 저조 및 교육기회의 불균형 3) 직업교육 시설 부족 및 높은 실업률 4) 특수교육 현장의 요구에 부응치 못하는 교원양성 체제 5) 행재정지원체제 및 부처간 협력체제 미흡 6) 장애인에 대한 국민들의 낮은 의식 수준 8. 통합유아교육과정의 방향1) 학교 관리자의 철학이 변화되어야

  • 충현사회복지관(최종보고서, 기관소개, 사회복지현장실습보고서, 실습평가서)
  • 교육으로 장애인복지관의 기능과 역할, 정신지체, 발달장애, 중복장애의 이해, 사회사업의 기록, 장애인 복지정책 법률의 변화, 장애인복지흐름의 이해, 프로그램기획, 사례관리, 재무행정, 장애개념의 변화와 서비스 패러다임의 변화, 실습생의 자세와 장애인 복지인의 태도, 정신지체. 발달장애인의 평생계획의 강의를 받음으로써 실습에 임하기전의 기본적인 지식을 쌓았다.복지관 사업의이해상담 ․ 진단판정사업, 재가복지사업, 사회재활사업,

  • [특수아교육]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장애별 유아특수교육의 과정의 비교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 연구>
  • 문제점들은 무엇인가?이상의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대전 지역 3개 특수학교의 3개 학급과 비장애아가 다니는 1개 초등학교 병설유치원의 1개 학급을 대상으로 방문 조사하였다.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시각장애 유아들을 위한 별도의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재교구의 개발, 정신지체 유아들을 위한 보조인력의 지원, 청각장애 유아들을 위한 다감각 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유아기는 모든 아동의 발달과 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