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관찰 필요성, 수업관찰 접근법 분류, 수업관찰 자료수집,기록, 국어과(국어교육)수업관찰, 영어과(영어교육)수업관찰, 수업관찰 분석방법,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수업관찰의 필요성

Ⅲ. 수업관찰의 접근법 분류
1. 계량적 접근방법
2. 질적 접근방법

Ⅳ. 수업관찰의 자료수집과 기록
1. 문서자료
2. 참여 관찰(Participant Observation)
3. 서술적 관찰(Narrative Observation)
4. 심층 면담(In-Depth Interview)
5. 서술적 설문조사

Ⅴ. 국어과(국어교육) 수업관찰
1. 국어과 수업관찰의 방향
2. 수업관찰팀의 역할
3. 국어과 수업관찰 및 분석 방법
1) 관찰관점
2) 관찰활동 과정
3) 자료의 분석
4. 보고서 작성 및 보고

Ⅵ. 영어과(영어교육) 수업관찰
1. 영어과 수업관찰의 방향
2. 수업관찰 및 보고의 문제점과 개선 과제
1) 문제점
2) 개선 과제
3. 영어과 수업관찰 및 분석 방법

Ⅶ. 수업관찰의 분석방법
1. 교사의 지시와 구조적 진술
1) 개요
2) 자료 분석 방법
3) 자료해석 방법
2. 피드백 관찰표
1) 개요
2) 자료 분석 방법
3. 언어흐름
1) 개요
2) 자료 분석 방법
4. 학습활동 집중도 관찰표
1) 개요
2) 자료 분석 방법
5. 서술식 기록
6. 이동양식 관찰표
7. Flanders의 언어 상호작용 분석
1) 감정의 수용
2) 칭찬이나 격려
3) 학생의 생각을 수용 또는 사용
4) 질문
5) 강의
6) 지시
7) 학생을 비평 또는 권위를 정당화함
8) 학생의 말-반응
9) 학생의 말-주도
10) 침묵이나 혼란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수업관찰은 교수-학습 방법 개선을 위한 수업과정에 관한 자료수집과 분석 및 평가에 가장 보편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수단이다. 수업관찰이 필요한 이유는 교수 방법과 학습 방법에 대한 연구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많은 비중을 담고 있다. 특히 교사의 교수행위는 기술적인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진단적이고 처방적인 기능을 지닌다. 보다 나은 수업기술의 향상은 주관적이고 인상적인 관찰보다는 어떤 모형에 입각한 과학적인 방법을 통하여 진단되고 처방될 때 그 효과가 있음을 감안한다면 수업관찰에 의한 자료 수집은 수업개선을 위한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다양한 수업관찰 자료를 수집하고 기술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도구와 이를 정확히 파악해 낼 수 있는 훈련과정이 필요하다. 이런 수업관찰을 통해서 얻어진 자료는 객관적으로 신뢰 할 수 있으며, 교사의 수업방법 개선에도 이용될 수 있다.
수업관찰을 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아동들에게 그들이 활동해야 할 내용을 유의미하고 가치 있는 방식으로 활동 할 수 있도록 할 때 이를 방해하는 요인과 더욱 촉진시켜야 하는 부분은 어떤 것이고 실제로 어떻게 확인할 것인가? 이에 대한 해답을 구하고자 실시하는 것이 바로 수업관찰이다.
참고문헌
◈ 보령교육청(2001), 장학자료2001-2호, 수업분석의 방법과 실제
◈ 심덕보(1994), 수업분석의 실제, 서울 : 예원문화사
◈ 이금옥(2003), 지곡초등 창의수업 관찰보고, 교감연수 자료, 경상북도교육청, E.C.Wragg, 교실수업관찰, 교육과학사
◈ 이용숙, 수업관찰과 분석방법
◈ 주삼환외(1999), 수업관찰과 분석, 서울 : 원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쓰기교육(쓰기학습, 쓰기지도)의 원리, 단계, 내용, 쓰기교육(쓰기학습, 쓰기지도)과 과정중심쓰기지도, 전략중심쓰기지도, 쓰기교육(쓰기학습, 쓰기지도)의 사례, 쓰기교육(쓰기학습, 쓰기지도)의 모형과 제언
  • 영어의 알파벳을 쓰고 익힌다2. 간단한 낱말을 쓴다3. 대문자와 소문자를 식별하여 글을 쓴다4. 문장부호, 문자 등을 적절하게 사용한다5. 실용적인 내용을 간단한 글로 표현한다Ⅷ. 쓰기교육(쓰기학습, 쓰기지도)의 모형Ⅸ.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창작교육에 대한 관심이 다양한 맥락과 차원에서 진행되고 있다. 그 논의들을 살펴 보건대 창작교육이 필요한 것은 대체적으로 동의하는 바이지만 수준과 방법에서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 상황

  • 영어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및 교수-학습 자료
  • 교육과정 운영 방안 및 교수-학습 자료 사 회 : 황혜정(한국교육과정평가원) 【장소: 강당】발표자 : 박경미(한국교육과정평가원)토론자 : 박교식(인천교육대학교)김주남(배화여자중학교)제2분과 : 영어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및 교수-학습 자료 사 회 : 이근님(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소: 제2세미나실】발표자 : 최진황진경애(한국교육과정평가원)토론자 : 강영은(동덕여자대학교)이석영(용곡중학교)제3분과 : 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 듀이의 교육관*이때 경험이란 인간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얻은 결과의 총체이며, 기존의 경험을 재구성(대치X)하는 과정*성장가능한 경험(교육적 의미를 갖는 경험)은 `지속성 `통합성 `가치성 `후속경험의 통제성의 조건을 구비해야 한다.*경험에 의한 성장은 지력때문이며, 이때 지력은 반성적 사고의 과정을 의미한다.*반성적 사고의 과정: 문제인식-잠정적 가설의 형성-사태의 조사(수집․분석․종합)-가설의 정련-가설 검증(적용)②주형

  •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한 영재교육센터 활성화 방향
  • 교육의 일환으로 과학고등학교와 외국어 고등학교를 설립하게 되었고, 이와 때를 같이 하여 한국영재학회도 창립되었다. 1980년대 후반부터는 일반 학교와 교육청 산하의 교육연구원과 과학교육원에서도 영재교육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기 시작했다. 이런 80년대 중반부터 90년대 중반까지를 영재교육 성장기라고 말할 수 있다. 1990년대에는 조기졸업 및 조기입학제도가 도입되었고, 영재교육진흥법의 제정을 추진하고,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센터를 설

  •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
  •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11◆ 교과별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ㅇ 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27ㅇ 사회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43ㅇ 수학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61ㅇ 과학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85ㅇ 영어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109Ⅱ. 99 교육부 지정 연구학교 운영 자료◆ 초등학교ㅇ 심화보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