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관찰 필요성, 수업관찰 접근법 분류, 수업관찰 자료수집,기록, 국어과(국어교육)수업관찰, 영어과(영어교육)수업관찰, 수업관찰 분석방법,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교과재량활동 목적,필요성, 교과재량활동 기능,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수학과교육,사회과교육,과학과교육 교과재량활동 사례, 교과재량활동 현안,제언
- [NIE][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NIE(신문활용학습, 신문활용교육)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수학과교육,사회과교육,미술과교육, NIE 제언
- [교육평가][국어][영어][수학][사회][과학]국어과교육평가(국어교육평가), 영어과교육평가(영어교육평가), 수학과교육평가(수학교육평가), 사회과교육평가(사회교육평가), 과학과교육평가(과학교육평가) 심층 분석
- 한국과 미국의 토론 수업 활용 실태
- 시각장애학생의 교과교육의 최근 동향
- 목차
-
Ⅰ. 서론
Ⅱ. 수업관찰의 필요성
Ⅲ. 수업관찰의 접근법 분류
1. 계량적 접근방법
2. 질적 접근방법
Ⅳ. 수업관찰의 자료수집과 기록
1. 문서자료
2. 참여 관찰(Participant Observation)
3. 서술적 관찰(Narrative Observation)
4. 심층 면담(In-Depth Interview)
5. 서술적 설문조사
Ⅴ. 국어과(국어교육) 수업관찰
1. 국어과 수업관찰의 방향
2. 수업관찰팀의 역할
3. 국어과 수업관찰 및 분석 방법
1) 관찰관점
2) 관찰활동 과정
3) 자료의 분석
4. 보고서 작성 및 보고
Ⅵ. 영어과(영어교육) 수업관찰
1. 영어과 수업관찰의 방향
2. 수업관찰 및 보고의 문제점과 개선 과제
1) 문제점
2) 개선 과제
3. 영어과 수업관찰 및 분석 방법
Ⅶ. 수업관찰의 분석방법
1. 교사의 지시와 구조적 진술
1) 개요
2) 자료 분석 방법
3) 자료해석 방법
2. 피드백 관찰표
1) 개요
2) 자료 분석 방법
3. 언어흐름
1) 개요
2) 자료 분석 방법
4. 학습활동 집중도 관찰표
1) 개요
2) 자료 분석 방법
5. 서술식 기록
6. 이동양식 관찰표
7. Flanders의 언어 상호작용 분석
1) 감정의 수용
2) 칭찬이나 격려
3) 학생의 생각을 수용 또는 사용
4) 질문
5) 강의
6) 지시
7) 학생을 비평 또는 권위를 정당화함
8) 학생의 말-반응
9) 학생의 말-주도
10) 침묵이나 혼란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수업관찰은 교수-학습 방법 개선을 위한 수업과정에 관한 자료수집과 분석 및 평가에 가장 보편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수단이다. 수업관찰이 필요한 이유는 교수 방법과 학습 방법에 대한 연구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많은 비중을 담고 있다. 특히 교사의 교수행위는 기술적인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진단적이고 처방적인 기능을 지닌다. 보다 나은 수업기술의 향상은 주관적이고 인상적인 관찰보다는 어떤 모형에 입각한 과학적인 방법을 통하여 진단되고 처방될 때 그 효과가 있음을 감안한다면 수업관찰에 의한 자료 수집은 수업개선을 위한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다양한 수업관찰 자료를 수집하고 기술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도구와 이를 정확히 파악해 낼 수 있는 훈련과정이 필요하다. 이런 수업관찰을 통해서 얻어진 자료는 객관적으로 신뢰 할 수 있으며, 교사의 수업방법 개선에도 이용될 수 있다.
수업관찰을 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아동들에게 그들이 활동해야 할 내용을 유의미하고 가치 있는 방식으로 활동 할 수 있도록 할 때 이를 방해하는 요인과 더욱 촉진시켜야 하는 부분은 어떤 것이고 실제로 어떻게 확인할 것인가? 이에 대한 해답을 구하고자 실시하는 것이 바로 수업관찰이다.
- 참고문헌
-
◈ 보령교육청(2001), 장학자료2001-2호, 수업분석의 방법과 실제
◈ 심덕보(1994), 수업분석의 실제, 서울 : 예원문화사
◈ 이금옥(2003), 지곡초등 창의수업 관찰보고, 교감연수 자료, 경상북도교육청, E.C.Wragg, 교실수업관찰, 교육과학사
◈ 이용숙, 수업관찰과 분석방법
◈ 주삼환외(1999), 수업관찰과 분석, 서울 : 원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