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관리] 대장금의 성공요인을 브랜드관리 측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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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론 》

《 본론 》

Ⅰ. 대장금의 브랜드 관리 과정
1. 내부환경 분석
2. 외부환경 분석
1) 시장 분석
2) 경쟁사 분석
3) 소비자 분석
3. 브랜드 아이덴티티 수립
4. 브랜드 포지셔닝안 설정
5.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6. 평가

Ⅱ. 파워브랜드의 요건으로 본 대장금
1. 강력한 브랜드 연상
2. Price Premium
3. Brand Royalty
4. 제품 라이센싱 기회 획득 등 브랜드 자산의 Leverage 창출
5. 제품 성공 가능성(브랜드 확장)
6. 마케팅 Communication 효율성(IMC)

《 결론 》

1. 과제 및 발전 방향
2. 참 고
본문내용
《 서론 》

영화나 방송, 미디어 산업이 발전하면서 우리의 생활과 패턴은 미디어에 크게 좌우되고 있다. 그 중에서 드라마의 비중은 더욱 크다고 할 수 있다. 단기적 드라마의 성공일지라도 성공한 드라마의 브랜드는 다른 재화나 서비스의 브랜드 효과에 비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이익과 긍정적 효과를 창출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브랜드를 재화나 서비스에 한정짓는 경향이 강하다. 그러나 브랜드를 거시적으로 봤을 때, 드라마 프로그램 또한 하나의 브랜드로써 큰 효과를 창출할 수 있다. 하나의 드라마를 방송하기까지에는 1,2년의 철저한 준비기간과 전략적 과정이 필요하다. 드라마의 브랜드화는 이미 준비된 시도인 것이다.
드라마의 성공은 좁게는 거대한 인지도와 WOM의 창출로 거대한 TV,방송, 미디어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하게 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드라마의 브랜드 확장 또한 가능하다. 드라마라는 브랜드는 시청자, 즉 고객과의 거대한 커뮤니케이션 시장을 형성한다. 드라마 홈페이지를 포함하여 여러 인터넷 사이트에서 모임을 조직하여 시청자 스스로 드라마 브랜드를 홍보하고 판매, 구입하고 있는 것이다. 예를 들면, 드라마의 해외수출, 드라마 촬영장소의 관광지화, 드라마 음반제작, 스타마케팅 등 부수적 효과를 끌어내고 있는 게 사실이다. 그 단적인 예로 겨울연가를 들 수 있다.
이처럼 성공한 드라마는 단순히 하나의 프로그램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수익의 창출과 시너지효과, 방송국(기업) 내에서는 다음 드라마(신제품)의 지속적 지원과 자원의 투자를 더욱 활성화하고, 더 나아가 해외 시장에서의 방송영상 부분을 홍보하고 판매하며 판로개척의 원동력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이상에서의 논의롤 토대로 4조는 지난 4월에 종영된“대장금”이라는 MBC 드라마를 브랜드로 정해 대장금의 성공요인을 브랜드 관리 측면에서 분석해 보았다.

《 본론 》

Ⅰ. 대장금의 브랜드 관리 과정
1. 내부환경 분석
드라마를 만드는 이병훈 PD는 드라마 ‘허준’을 제작하는 과정에서부터 벌써 ‘대장금’이라는 인물에 대해 고려해 두고 있었다. 이병훈 PD는 천민 출신의 중인인 의녀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긴 시간 연구했던 것이다.
이영애 또한 3년 만에 드라마 촬영으로 몇 달 전부터 요리학원에 다니며 음식을 배우고, 침술을 배우는 등의 열의를 보여주었다. 여기에서 누구보다도 대장금의 역할을 시청자들에게 충실히 반영하려고 하는 그녀의 열정을 엿볼 수 있었다. 또한 배우뿐만 아니라 여러 스텝들도 허준 이후 상도의 시청률이 SBS 여인천하에게 뒤쳐졌다고 생각한 MBC 관계자들은 이번 작품만큼은 타사의 작품보다 우위를 점하려는 노력으로 대장금을 제작하게 되었다.

2. 외부환경 분석
1) 시장환경 분석
대장금이 방송 전 장기적인 경기 침체와 실업의 문제, 그리고 지루하게 계속되는 정치 공방전과 정치인들의 비리 문제 등 답답한 사회 현실에 대해 시청자들은 힘들어하고 있었다. 이에 제작진들은 답답한 현실을 잊고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해주는 소재의 드라마를 기획하게 되었던 것이다.
정치적으로는 대통령 선거 과정을 통해 정치 개혁에 대한 시민적 욕구가 커지게 되었다. 정치를 비롯한 사회 각 분야에 체증현상이 일어나는 가운데 개혁과 변화의 흐름을 막고 있는 정치판에 대한 비판과 냉소가 집중되고 있다. 이는 새로운 리더의 탄생으로 이상적인 리더의 모습을 제시해 주는 드라마가 필요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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