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성격,목적,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편제,경제교육,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논쟁문제학습, 사회교육과정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의 성격
1. 자기주도적 학습의 강조
2. 학습내용의 수준별 구성
3. 구성주의 학습의 원리 수용
4. 대안적 평가 방법의 도입

Ⅲ.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의 목적

Ⅳ.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의 개정 중점

Ⅴ.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의 편제

Ⅵ.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의 경제교육

Ⅶ.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의 열린교육

Ⅷ.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의 논쟁문제학습

Ⅸ. 향후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의 과제
1. 교사양성 제도와 연수의 문제이다
2. 교실 환경개선과 여건의 문제이다
3. 수준별 교육과정과 수행평가의 현장적용을 위한 문제이다
4.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 및 교과용 도서 개발의 문제이다
5. 교육문제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의 문제이다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과 교육에서는 기정 사실화되거나 이미 탐구된 지식과 정보의 주입에 그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들이 사회현상을 바르게 인식하고 사회생활을 원활하게 영위해 가는 데 중요한 요소인 사회적 사고력의 신장을 중요시한다.
思考를 인간의 의식 혹은 편의상 정의적인 요소를 제외한 인지적인 현상에만 국한된 것으로 보기도 한다. 그리고 인지적인 요소 중에서도 물리적인 제재의 감각지각 및 기억과 같은 수용적인 측면보다는 조직, 해석, 평가하는 고급정신능력에만 국한된 개념으로 파악하기도 한다. 최근 사고의 의미는 발견, 추론, 증거의 사용, 창의적인 문제해결, 의사결정, 비판적 사고 등과 함께 쓰여지고 있다. 일단 여기서는 사고력은 인지적 차원의 판단능력으로 규정하고 논의를 시작하려고 한다.
듀이(J. Dewey)는 반성적 사고를 강조하면서 사고는 지적으로 혼미하고 불확실한 상황에 부딪쳤을 때 이를 전체와 객관적 관찰, 판단 등을 사용하여 확실한 상황에 이르는 일련의 정신적 작용이라고 하였다.
듀이와 마찬가지로 부톤(W. H. Burton) 역시 사고란 의문을 분석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여러 가지 복잡한 사실들을 분석하여 타당한 결론을 얻기 위한 비판적인 연구를 의미한다. 고 말한다.
따라서 사회현상을 학습의 대상으로 하는 사회과에서의 사고는 사회현상을 인식하며 사회적인 문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체계적인 정신적 작용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이러한 사회적인 사고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정보를 분석하고 원리를 적용하여 종합하고 판단, 평가하는 등 여러 능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제반 능력을 사회적 사고력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교육부(1997), 사회과 교육 과정, 교육부 고시 제1997-15호〔별책 7〕
부산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1998), 자기주도적 학습 방법의 실제(Ⅰ), (주)새부산문화사
이용숙(1997), 열린 교육을 통한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덕성여대 부설 열린교육연구소 개원기념, 열린교육과 수준별 교육과정, 정책세미나 자료집
이태근 외(1988), 경제교육론, 서울 : 교학연구사
최병모(2000),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에서의 경제교육 편성과 운영, 경제교육, KDI 경제정보센터
한면희(2001), 사회과 교육,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복지, 세계화 시대로의 변화에 따른 사회교육의 방향
  • 목적2. 연구 내용 및 방법제 2 장. 본 론Ⅰ. 지식기반 정보화 사회의 ICT교육1. 지식기반 정보화 사회와 ICT 활용교육(1)지식기반 정보화 사회의 개념과 새로운 교육의 패러다임(2) ICT 활용교육의 개념과 필요성2. 사회과 교육과 ICT 활용교육(1) 사회과 교과목의 특징과 ICT 활용 교육의 필요성(2) 사회과 학습에서 ICT 활용교육의 형태(3) ICT 활용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3. ICT 활용교육을 둘러싼 논쟁과 과제Ⅱ. 다문화교육1. 다문화사회의 개념과 특징2

  • [초등사회기초이론] 싱가포르 사회과 교육과정-한국 사회과 교육과정과의 비교를 통하여
  • 교육을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싱가포르 교육의 목적 싱가포르 교육의 목적은 여타 국가에서와 같이 각 아동의 잠재력과 능력- 공동 활동, 인성, 사회에서 요구되는 활동 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게 교육시키는데 있다. 우리나라와 교육제도와 비교해 볼 때 조기에 적성과 능력을 파악하여 능력별 교육을 하는 것이 특징이다. 모든 어린이는 적어도 10년의 의무 교육을 받아야 하며, 유치원의 과정부터 공용어로 쓰이는 영어이외의 1개의 모국어

  • 우리나라 사회과교육과정발달사 및 7차교육과정에서의 사회과
  • 경제, 법률 등의 사회과학을 교육하기 시작하였다현재와 같은 형태의 사회과교육이 나타난 것은 해방 이후의 일로서, 1945년 이후 미군정 하에서 미국 콜로라도주 덴버시의 사회과 모형에 기초해서 사회과교수요목이 제정되었다. 이 교수요목은 사회 기능을 중심으로 선정된 주제들을 바탕으로 동심원 확대 방법에 따라 내용을 구성하고, 문제해결학습을 강조하여 생활 경험형 교육과정을 지향하였다.제1차 교육과정은 1954년에 625가 끝나고 정부가

  • [교육과정] 사회과교육과정발달사
  • 사회 교육 과정은 인간의 존엄성과 자아실현 및 타인과의 상호 작용을 강조하고, 타인에 대한 배려를 경험하도록 하며, 전통 문화의 이해를 통한 문화 정체성의 확립과 공동체 의식의 회복이 강조되어야 할 것이다. 또 가치 탐구 경험과 타인에 대한 감정 이입 능력을 중시하는 인성 교육 측면이 강조되어야 할 것이다. 2. 사회과 교육 자체의 문제점 해결 요구첫째, 사회과 교육의 본질과 성격에 대한 합의의 부재이다. 사회과가 우리나라에 도입된 이

  • [교과교육론] 사회과 교육
  • 학습3) 탐구 중심의 교수-학습Ⅴ. 사회과 교육평가의 이론1. 사회과 교육평가의 목적2. 사회과 교육평가 방향3. 사회과 평가영역4. 사회과 교육평가의 실제Ⅵ. 사회교과 교육의 문제점1. 문제점1) 중앙에서의 과도한 규제2) 통합에 대한 경직된 해석2.기본방향 설정Ⅶ. 결 론 - 구체적인 개선방안1. 교육과정2. 교과서 참고자료 - 수업계획서Ⅰ. 서 론사회과의 범위는 매우 넓다. 지리, 역사, 사회, 문화, 정치, 경제 등 사회과에서는 우리 사회의 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