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리과(한국지리교과)목표,내용, 한국지리과(한국지리교과)수행평가,교과서, 한국지리과(한국지리교과)와 환경교육, 한국지리과 지도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한국지리과(한국지리교과)의 목표

Ⅲ. 한국지리과(한국지리교과)의 내용

Ⅳ. 한국지리과(한국지리교과)의 수행평가

Ⅴ. 한국지리과(한국지리교과)의 교과서
1. 실태
1) 돌출용어
2) 지도
3) 사진
4) 표
5) 각주
6) 보충심화자료
7) 기타
2. 구성 방향
1) 탐구식 구성
2) 풍부한 시각자료
3) 적절한 연습 문제
4) 평이한 용어사용

Ⅵ. 한국지리과(한국지리교과)와 환경교육

Ⅶ. 한국지리과(한국지리교과)의 지도 사례(퍼즐놀이)
1. 배경
2. 방법
3. 적용
4. 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지역 이해는 세계적 시야에서부터 국지적 시야에 이르기까지 지리적 공간 사이의 연계성(scale linkage) 위에서 잘 파악되는 것이며 이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할 수도 있는 것이다. 따라서 어느 지역을 연구하거나 교육하는 데는 그 곳과 관련된 제반 자연인문 요소의 상호 작용을 상위 개념 지역과 그 지역 내부의 하위개념 지역과 연계시켜 파악함이 중요하다. 이 때문에 지역지리에서는 세계적 시야에서 대륙, 권역, 국가, 지방에 이르는 즉, 규모가 다른 지역을 서로 연계시켜(scale linkage) 지역을 이해하려 한다. 오늘날 주요 담론의 화두인 세계화와 지방화의 연계성도 바로 이러한 지역지리 교육에서 학습될 수 있다. 이는 지역지리 교육이 세계적 시야에서의 지역지리(세계지리), 국가적 시야에서의 지역지리(한국지리) 뿐만 아니라 소규모의 지역에 대한 지역지리 교육 모두가 조화를 이루는 모습으로 이루어져야 함을 의미하기도 한다.
지역에 대한 학습은 지리교육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는 지역이 지리학의 전통적인 주제였으며 지리교육의 주요 내용도 일정 지역에 대한 학습으로 이루어져 왔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중등 지리교육의 학습내용은 모학문인 지리학의 체계를 따라 계통적인 내용과 지역지리, 지리조사방법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최근의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과정에서 학습하는 지리교육 내용은 지역조사, 우리나라 지리, 세계지리, 계통지리로 나누어 볼 수 있는 데 특히 우리나라 지리와 세계지리를 다루는 지역지리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참고문헌
◈ 김재복 외, 교과서 체제 개선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97
◈ 강창숙, 지리개념 발달과 상보적 교수-학습에 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2
◈ 류재명, 사회과 통합운영과 지리과 교육과정의 계열적 조직방안, 사회과학교육,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사회교육연구소, 1997
◈ 박성희, 지리수업에서 지역사회 환경관련 자료의 활용에 관한 연구: 정의적 목표 구현을 위한 환경교육 수업모형 개발을 중심으로, 지리교육논집, 1997
◈ 서태열, 지리평가 과정중심 평가 틀의 구성: Profile 중심의 수행평가를 중심으로, 지리환경교육, 1996
◈ 임덕순, 지리교육원리 : 이론과 적용, 범문사,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론] 사회과통합교육에 대한 쟁점
  • 교육을 위한 제언 461. 통합 수준의 계열적 관리 체계를 수립2. 중앙 규제의 완화 및 적절한 교과서 개발3. 통합교과 지도를 위한 교사양성4. 평가 방안의 개선참고문헌 -48Ⅰ. 서론1. 사회교과의 구조와 성격: 특수성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서에서는 사회과의 성격에 관하여, “사회과는 사회 과학을 비롯한 광범위한 분야의 자원으로부터 학습 요소를 선정한다. 즉, 사회과는 지리학, 역사학, 정치학, 경제학, 사

  • [졸업][지리교육] 고등학교 지리교과서에 수록된 사진자료 현황
  • 지리 교과서 시각자료 분석제 7차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법의 가장 큰 특징은 수업의 개별화를 도모하고, 학습자가 수업의 목표, 계획, 진행과정을 분석 평가하는데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학습자 스스로 지식을 구성해가는 것이라고 요약할 수 있다. 이런 구성주의적 교수-학습을 진행하는데 교과서의 자료 활용은 핵심적인 위치에 있다. 이 중에서도 시각자료는 학습동기를 유발시키고 교과내용을 정확하게 전달해 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시각자료의

  • [국어과 사회] 지리적 사고력
  • 지리학의 사조4. 우리조의 관점Ⅲ 지리적 사고력1. 사고의 개념2. 지리적 사고력의 개념Ⅳ 지리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교육1. 지리적 사고력 교육의 현황2. 지리적 사고력 교육의 교수학습 모형, 방법 및 전략Ⅴ 교과서 구성* 교과서 구성방향 및 상세 내용I. 지리1. 지리의 정의1) 사전적 정의 지리(地理) 국어대사전, 국어사전편찬회 편, 삼성문화사: ① 바다, 강, 산, 물 등의 토지의 상태② 기후, 생물, 토지 물 등의 분포 상태와 도기, 산업, 주민

  • 사회 교과 교육의 문화적, 역사적 정체성
  • 목표로 하는 사회교과는 이러한 사회 현상을 올바르게 파악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사회교과는 현실 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공헌을 할 것인지? 교과의 정체성, 역사성, 그리고 앎과 삶의 질서를 이해 하여보자.2. 본론가. 사회 교과 교육의 문화적 정체성현재 사회 탐구 영역의 교과에는 윤리(윤리와 사상+전통윤리), 한국지리, 세계 지리, 경제지리, 국사, 한국 근・현대사, 세계사, 법과 사회, 정치, 경제, 사회・문화 등 11개 과목이 있다.

  • [초등사회] 외국의 사회과 교육과정의 분석 -독일편
  • 평가 - 13Ⅱ. 독일의 사회과 교육과정의 분석1) 교육과정의 특징과 운영편제 142) 교육 목표 및 내용 체계 가)독일의 초등 통합 사회과 교육(1-4학년) 17나)지리 교육의 목표 및 내용 : 튀링겐 주를 중심으로 -19다) 역사 교육의 목표 및 내용 24라) 일반사회의 목표와 내용 28※참고 독일 사회과 교육의 시사점 - 33다. 독일Ⅰ. 개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