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교육심리학)발달심리이론,동기유발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적응기제이론,도피기제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행동치료이론,기타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발달심리이론
1. 발달의 의미
1) 크기의 변화
2) 비율의 변화
3) 새로운 특징의 획득
4) 낡은 특징의 소멸
2. 인간발달의 중요성
3. 성장과 발달
4. 성숙과 학습
5. 준비성
6. 발달에 관한 학설
1) 유전설
2) 환경설
3) 상호작용설
4) 체제설
7. 일반적인 발달 원리
1) 발달에는 순서가 있으며, 이 순서는 일정하다
2) 발달은 연속적인 과정이나, 발달의 속도는 항상 일정하지 않다
3) 발달은 성숙과 학습에 의존한다
4)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5) 발달의 각 측면은 서로 밀접히 상호 연관되어 있다
8. 발달의 분야와 영역
1) 신체 발달
2) 지각 발달
3) 언어 발달
4) 정서 발달
5) 사회성 발달
6) 최근의 발달 심리학의 동향

Ⅱ.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동기유발이론
1. 동기(動機)
1) 종류
2) Weiner의 귀인이론
3) Atkinson의 이론
2. 동기유발의 개념모형(Dececco)
3. 동기유발의 방법
1) 내발적 동기유발의 방법
2) 학습동기유발의 방법

Ⅲ.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적응기제이론

Ⅳ.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도피기제이론
1. 도피기제란
2. 도피기제로 인해 발생되는 문제점
3. 도피적 습관을 가진 아이에 대한 생각
1) 고립(孤立)
2) 퇴행(退行)
3) 방랑(放浪)
4) 고민(苦憫)
5) 거부태도(拒否態度)
6) 억압(抑壓)
7) 강박관념(强迫觀念)
8) 고착(固着)
9) 환상(幻想)
10) 부상 이득(負像利得)
11) 대치(代置)

Ⅴ.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행동치료이론
1. 행동주의적 방법
1) 혐오치료
2) 체계적 감감법
3) 행동조성
4) 표현훈련
2. 인지적 방법
1) 모델 관찰
2) 합리적 정서 치료법

Ⅵ.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기타이론
1. 귀인이론
2. 각인이론
3. 낙인이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발달심리이론

1. 발달의 의미

수정으로부터 시작하여 성숙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생활은 생활체의 적극적인 변화의 과정이라고 보지 않으면 안 된다. 수정란이 태아로 형성되어 출생, 성장, 노화의 과정을 거쳐 죽음에 이르는 동안 신체 성장, 체중 증가, 운동능력의 변화, 지능의 발달 등이 끊임없이 변화하는데, 이 과정을 발달이라고 한다. 이러한 발달은 크기의 변화, 비율의 변화, 새로운 특징의 획득, 낡은 특징의 소멸 등이 서로 작용하여 일어나게 된다.

1) 크기의 변화

신장, 체중, 흉위 등의 증대라든가 심장, 폐, 위, 내장 등 기관의 구조의 변화를 말한다.

2) 비율의 변화

신생아와 성인의 신장, 체중, 흉위, 머리의 비율이 성장함에 따라 변화하여 차이를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3) 새로운 특징의 획득

신체적, 정신적 발달에 의하여 영아기에는 보행의 시작, 유아기에는 언어 발달, 아동기에는 신체 성장, 청년기에는 성적 발달이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4) 낡은 특징의 소멸

신체가 성장 발달함에 따라 여러 가지 신체적, 정신적인 면의 특징이 없어진다. 예를 들면, 신생아의 유치, 여러 가지 반사 작용이 없어지는 것을 말한다.

2. 인간발달의 중요성

인간은 발달할 수 있는 잠재력과 창의성을 지니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은 몸의 생기, 마음 인간관계, 생명계와의 관계, 소집단, 기관, 영성 생활에서 그 가능성을 10-15%정도밖에 사용하지 못한다. 인간은 미숙한 단계에서 보다 더 완전한 단계로 계속 성장, 성숙, 발달하거
참고문헌
김남순 저,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김형태(1999), 교육의 심리학적 이해, 서울 : 동문사
대구대학교 출판부, 교육심리학의 이해
이형행(2006), 교육학개론, 양서원
윤진성, 교육심리학, 서울 : 상조사
유기섭, 교육심리학, 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상심리학] 해리성장애
  • 기타 일반적인 의학적 상태로 인한 것이 아니어야 한다.C. 증상은 사회적, 직업적 또는 다른 중요한 기능 영역에서 임상적으로 심각한 고통이나 장애를 초래한다. 2) DSM-Ⅳ 진단기준3) 원인①정신분석적 입장 : 억압과 부인의 방어기제를 통해 경험내용이 의식에 이르지 못하게 된 상태라고 설명한다.②행동주의적 입장 : 고통스러운 환경 자극을 회피하기 위해 나타나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즉 불안이나 죄책감을 유발하는 혼란스러운 행동이나 생각

  • 가족상담의 이론과 결혼과 부부역동00
  • 발달과정1. 가족상담 개관1) 가족상담이란 가족원 개인의 부적응과 대인관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개인을 둘러싼 환경요소 중에서도 특히 가족을 매개로 사용하여 가족관계의 역동성에 초점을 두어 치료하는 과정이다.2) 가족상담에는 개인상담과 가족상담, 집단상담과 가족상담, 가족생할교육과 가족상담이 있다. 개인상담은 개인의 심리적*내적 문제에 관심이 많고 개인을 치료단위로 하고, 가족상담은 개인의 환경이나 개인을 둘러싸고 있는

  • [인지치료] 기독교인의 불안에 대한 인지치료
  • 심리학적 관점에서의 불안 이해 이기추 “인지치료를 통한 기독교인의 불안치유”(장신대 대학원, 2001) 석사논문, 8쪽불안은 정신분석 이론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 중의 하나이다. 불안은 성격의 역동에서뿐만 아니라 발달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더욱이 신경증과 정신병에 대한 프로이트의 이론과 치료에 매우 중요하다. 불안은 우리에게 무엇인가 하도록 무의식적으로 권고하는 긴장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즉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을 때에는 자아

  • [교육심리] 적응과 적응지도
  • 심리적 긴장 상태를 말한다. 또는 둘, 혹은 그 이상의 상반된 욕구 중에서 양자택일을 해야 할 때 일어나는 일종의 심리적 불안 상태를 갈등(conflict)이라고 부른다. 이와 같은 욕구 불만과 갈등은 부적응 행동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하며, 어느 면에서는 욕구 불만을 일으키는 원인이 부적응 행동을 빚어내는 장애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A. I. Gates 등은 일반적으로 욕구불만을 일으키는 요인, 즉 조건으로서 다음과 같은 점을 말해주고 있다.1) 외적요

  • [정신장애]정신장애와 DSM-4(진단 및 통계편람), 정신장애와 약물중독, 정신장애와 건강교육, 정신장애와 인지행동요법, 정신장애와 미술치료, 정신장애와 스트레스, 정신장애와 노화, 정신장애와 한의학 분석
  • 교육Ⅴ. 정신장애와 인지행동요법1. 원리1) 고전적 조건화(파블로프의 학습이론)2) 조작적 조건화(=조작적 강화이론)2. 인지 행동요법의 방법들1) 자기-관리 프로그램2) 계약체결3) 기타 행동요법들4) 인지요법Ⅵ. 정신장애와 미술치료Ⅶ. 정신장애와 스트레스1. 원인론 세 가지 의문점2. Stone & Costa(1990)1) 생물학적 이론2) 심리학적 이론Ⅷ. 정신장애와 노화1. 노화(Aging)의 정의1) 베버(Beaver, 1983)2) Birren(1959)2. 노화의 원인1) 세포관련이론2) 생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