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론] 타이레놀 광고기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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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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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상황분석
-시장분석
-제품분석
-소비자 분석
-경쟁사 분석
2.광고 전략의 수립
-광고목표
-광고Target
-광고Concept
3.Creative Idea 개발
4. 광고 예산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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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소비자 분석
타이레놀과 같은 해열진통제는 저관여 상품이며, 다수의 소비자들이 쉽게 소비할 수 있는 소비재 중 하나이다. 또한 일반의약품으로 쉽게 구입이 가능하고, 다양한 통증 상황에 사용가능 하기 때문에 일반 가정에서 상비의약품으로 구입하는 경우가 다수이다. 특별히 성별의 특성이나 사회계층에 따른 구분이 모호하며, 다수의 계층에서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최근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한 두통을 호소하는 환자가 급증하는 만큼 해당 제품 소비자의 대다수는 이러한 스트레스나 혹은 그 이외의 다른 이유로 발생하는 두통증세를 완화하기 위해 주로 타이레놀을 구매한다. 또한 여성의 경우, 생리통 등의 통증 완화를 위해 타이레놀 등의 해열 진통제를 구매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최근 불규칙한 생활 습관과 짧은 치마 등의 복장으로 인해 생리통 환자가 급증하고 있는 추세를 반영해 여성고객의 증가를 예상해 볼 수 있으며, 또한 학업 및 취업 등의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로 인한 두통 증세를 호소하는 인구가 증가하기 때문에 두통 완화를 추구하는 고객 역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4) 경쟁사 분석
(1) 삼진제약 “게보린
삼진제약의 게보린은 복합성분 진통제이다.(제품소개 참조) 독일 바이엘 사의 사리돈-에이가 국내 시장에 군림하던 당시 1979년 개보린 개발이후 1985년 드디어 사리돈의 아성을 무너뜨리고 처음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한 후 2004년까지 1위를 고수했다. 또한 1996년 이후 2001년까지 6년 연속 진통제 부문 브랜드파워 1위를 차지했으며 현재도 브랜드 인지도 1위(소비자 분석 참조), 시장점유율 2위(시장규모 및 점유율 참조)를 유지하고 있으며 ‘한국인의 두통약’이라는 선명한 광고카피를 가진 가장 큰 경쟁자이다.
(2) 종근당 펜잘큐정
지난 26년간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구축해온 의약 전문기업 종근당의 대표 의약품이다. 종근당은 2008년 12월 ‘펜잘정’을 ‘펜잘큐정’으로 리뉴얼하면서 한층 강화한 안전성과 적극적인 예술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다. ‘펜잘큐정’의 경우 포장재에 명화 ‘아델 블로흐 바우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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