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세시가론] 안민영의 작품세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6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생애와 시대상황

2. 작품세계 주요 경향 및 특징

3. 작품의 소개 및 해설

4. 시가사적 의의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작품세계 주요 경향 및 특징
안민영의 작품은 182수가 남아있다. 기존의 연구를 살펴볼 때, 심재완 심재완,「금옥총부연구」, 청구대 논문집4. 1961.
은 이들 작품을 •대원군을 위주한 왕실, 종친, 관대(官臺)에 관한 송수가(頌壽歌), •박효관을 중심한 사우, •명승고적 유람가, •팔도기녀와의 염정, •부운생애가(浮雲生涯歌)로 나누었으며, 황순구 황순구,「안민영론」, 무애 양주동박사 고희논총. 1972.
는 •한정류(43수), •인물류(19수), •하황(賀況)류(20수), •사상류(19수), •찬양류(18수), •별리(別離)류(19수), •화목류(10수), •영사(詠史)류(7수) 등으로 나누고 있다. 이런 다양한 주제의 작품은 크게 세 가지로 다시 나누어, 안민영 작품의 초기(1827~1863)에 해당하는 풍류시조 93수, 중기(1864~1873)에 나타나는 상층지향의 시조 64수, 말년(1873~?)의 인생회고시조 18수로 분류해서 살펴볼 수 있다.
안민영의 생애 가운데 제1기에 창작된 시조작품은 ‘풍류시조’로서의 성향이 강하다. 이 시기, 안민영은 금강산 등의 명승지를 유람하면서 풍류생활을 보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과정에서 박효관을 비롯한 풍류객들과의 교유, 수많은 기녀들과의 사랑으로 자신의 가객으로서의 고뇌와 번민을 달래게 된다 이 시기에 안민영은 신분적 한계에 대한 고뇌와 함께, 가객으로서 스승 박효관과 함께 정악(正樂)을 전승할 것인가, 아니면 당시의 시대적 추세에 따라 민속악의 확충・발전에 기여할 것인가 하는 문제로 상당 기간을 번민하며 보냈던 것으로 여겨진다.
. 풍류생활 속에서의 박효관과의 관계, 기녀와의 애정, 다른 풍류객들과의 교유등을 노래한 이 시기의 시조는 안민영 작품의 절반가량을 차지한다.
이후, 안민영의 시조는 주로 자신의 후원자인 대원군과 우석(又石) 이재면(李載冕). 흥선대원군의 장남으로, 대원군과 함께 안민영의 후원자였다.
, 왕실을 송축하는 성격을 띤다. 대원군은 가객들의 적극적인 후원자가 되어 물적 토대를 마련해주었는데, 안민영 또한 스승 박효관과 더불어 대원군과 밀접히 교류한다. 이를 통해 그는 신분적 한계(평민 혹은 서얼)로 인한 꿈의 좌절을 어느 정도 해소한다. 이는 안민영이 대원군 및 그의 왕실 일가에 고마움을 표하는 송축시를 짓게 하는 발단이 된다. 이 시기의 시조는 조선 초기에 창업과 군주를 드높이던 악장문학과 비슷하지만, 악장이 왕실과 국가 전체의 안녕을 기원하는 사대부 집단의 보편적 감성에 대한 당위성을 반영한 반면, 안민영의 작품은 대원군일가에 대한 개인적 사은의 뜻이 주를 이룬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인다.
안민영의 말년에는 인생회고조의 작품들이 나타난다. 1873년 흥선대원군의 하야 이후, 낙향하여 풍류생활을 이어가던 안민영은 부인과의 사별, 스승 박효관을 비롯한 지인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진동혁 역주,『한국고전문학전집-시조Ⅲ』,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1996.
- 심재완,「금옥총부연구」, 청구대 논문집4, 1961.
- 황순구,「안민영론」, 무애 양주동박사 고희논총. 1972.
- 고미숙,「안민영의 작품세계와 그 예술사적 의미」, 한국학보 17권 1호, 1991.
- 김전수,「안민영의 시조연구」, 대구대 교육대학원, 1989.
근세시가론 - 안민영의 작품세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인가객시조 레포트
  • 안민영 등은 김천택과 더불어 시조를 문학이기보다는 소리의 노래말로써 인식하면서 창작했기 때문에 그 문학적 예술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단가’라고 부르면서 사대부들이 엄연한 문학 작품으로 보던 것을 ‘시조’라고 하면서 평서민들이 중심이 되어 소리의 노래말로 보게 된 인식의 변화는 사실이다. 지금부터 남파의 시조를 통해 작품세계를 크게 3가지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첫 번째로 김천택과 같

  • [국어국문]이세보 시조 연구
  • 세계로 집약하고 있기 때문에 서정적 자아가 시적 주체로서 자연을 즐기고 있다 하더라도 그 즐김은 관조의 형태 속에서 서정적 주체로서의 인간의 감정과 자연의 대상이 함께 작품 속에 집약될 수 있는 것이다. 인간 생활의 순간들을 자연의 질서 속에 포괄하고자 하는, 이와 같은 대토는 주체와 대상 사이의 조화로운 균형 속에서나 가능하며, 안정의 욕구에 의한 優雅美의 추구는 시조가 본래적으로 갖고 있던 미의식의 연장으로 이해 될 수 있다. 이

  • [고전문학사] - 송강 정철의 가사 연구
  • 생애, 사상, 가사 작품 분석의 측면에서」,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이문규, 〈속미인곡〉소고, 『한국고전시가작품론2』, 집문당, 1992.전일환, 「한국문학사상 송강가사의 위상」, 『한국언어문학』, 한국언어문학회, 2005.정병욱, 『한국고전시가론』, 신구문화사, 1994.조동일, 『한국문학통사2』, 지식산업사, 2005.조세형, 「송강가사에 나타난 여성화자와 송강의 세계관」,『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 한국고전여성문학회, 2002.

  • [고전문학사] 시조의 개관과 역사적 전개
  • 작품세계5) 가) 양반계층의 생활미학-숭고미, 우아미, 비장미 조선조 국가 체재는 성리학으로 굳건히 다져져 시조는 말할 것도 없고 사설시조에서도 관념적인 형태가 나타나게 되었다. 양반계층은 성리학의 주체적인 사상을 금과옥조로 신봉하여 평민들과는 달리 고도의 정치 문화를 지적인 번거로움으로 완성하기에 이른다. 이들의 궁극적 목적은 사회질서와 안정을 도모하는 데 있었고 이런 성리학적 관념은 그들의 사설시조에서 숭고미, 우아미,

  • 인문어학 1910 1920년대의 문학
  • 작품을 분석하는 것 또한 문학작품을 생각함에 있어 꼭 필요한 행동이라고 생각한다.③ 김소월의 시문학사적 의의한국 현대 시문학사상 소월 김정식의 존재는 한국 근세 시문학사에서 송강 정철의 의미와 유사하다. 송강 정철은 당시 한시의 성세에 가리워 민족 언어 예술의 본체를 망각한 당시의 사람들에게 우리 시문학의 본 모습을 보여 부었다면, 소월 김정식은 전통시가 가요적 서질을 탈피하고 문자 그대로 ‘언어예술’로 정립해 가는 변전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