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갈등]학교갈등의 의미, 학교갈등의 유형, 학교갈등의 원인, 학교갈등의 관리, 학교갈등의 사례, 향후 학교갈등의 해결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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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학교갈등의 의미

Ⅲ. 학교갈등의 유형
1. 학생의 학교생활에 관련된 갈등과 그 실태
1) 외국의 학생의 학교생활 관련 갈등의 유형과 그 실태
2) 우리나라의 경우
2. 교원의 교직생활에 관련된 갈등의 유형과 그 실태
1) 외국 교원의 교직생활 관련 갈등의 유형과 그 실태
2) 한국의 경우

Ⅳ. 학교갈등의 원인

Ⅴ. 학교갈등의 관리

Ⅵ. 학교갈등의 사례
1. 사례1
2. 사례2
3. 사례3

Ⅶ. 향후 학교갈등의 해결 방안
1. 학부모의 학교 불신에서 일어나는 갈등
1) 교육벌의 인식 부족
2) 언론기관의 비교육적 문제 확대 보도
3) 편애와 촌지 관행
2. 학부모의 교육벌에 대한 이해 부족의 갈등
1) 교육벌에 대한 홍보 부족
2) 교육벌 제정에 학부모 참여의 미흡
3) 교원 경시 풍조 만연
3. 자녀의 과잉보호로 일어나는 갈등
1) 아동의 자기중심적 생각으로 남을 이해하지 못함
2) 아동의 기 살리기 교육
3) 공동체 의식 결여
4. 교육벌에 대한 교사의 이해 부족
1) 관련 법령 및 행정 지시사항 인지 부족
2) 학생들의 심리 상태와 상황 판단 이해 부족
3) 교사의 자기감정에 대한 통제 기능 부족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가정이나 학교나 사회나 국가 간이나 갈등이 없거나 적을수록 평화롭다. 갈등의 소지를 미연에 방지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서로 이해가 다른 개인이나 집단 사이에 갈등이 없을 수가 있는가. 이해가 상충하는 곳에서는 갈등이 일어나게 마련이다. 이해가 충돌하는데도 갈등이 일어나지 않는 경우는 약자가 숙명론에 빠져 있거나 한쪽이 다른 쪽을 완벽하게 제압하고 있는 때이다. 사회관계의 대립 항 사이에서 약자는 자신의 이해를 관철하기 위해 갈등을 계획적이고 조직적으로 야기하기도 한다. 지난날 비민주적인 정권이 전횡을 일삼던 시기 교육현장에서 관리자와 부딪치던 이른바 ‘문제교사(trouble makers)`들이 그런 경우다. 이들은 발표자의 표현대로 “내가 가진 질서관, 정의관에 부합되지 않고 작동하는 현실”에 맞서 신분상의 피해를 무릅쓰고 싸움을 걸었다. 발표자의 글은 이러한 행동이 “신념의 헤게모니를 통해 권력을 세우려는 동기”에서 비롯되었다는 식으로 폄하하는 것으로 읽혀진다. 이런 논리라면 갈등관리를 논할 것이 아니라 정의 또는 대의명분, 그리고 진리의 실체를 토론하는 것이 낫겠다. 이인규 선생님의 위와 같은 문제의식은 기술적인 데서 출발하는 것이 아니라 진리의 상대성-“정답이 존재하지 않거나 여러 개의 정답이 존재한다는 것을 인정”하는 탈근대적 인식론에 바탕하고 있다고 보인다. 그는 ‘과학적인 정답’ 찾기가 아니라 ‘함께 만드는 정답’ 찾기를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구성주의의 복음을 전도하고 있다고나 할까. 이 복음은 누구를 향하고 있는가. 정부에서 학부모와 개개 교사에 이르기까지 교육에 관계하는 모든 주체를 향한다. 이런 인식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그는 갈등 당사자들에게 ‘갈등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요구하기까지 한다.
참고문헌
◎ 김경안(1997), 한국 학교 폭력 실태분석과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석사학위청구논문
◎ 박경숙 외 2인(1999), 학교의 왕따현상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 서정화(2003), 교육계 갈등의 원인, 배경, 현상의 진단, KEDI 교육정책 포럼,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 윤정일(2003), 갈등이론에 비추어 본 한국교육의 갈등 구조, 서울 : 한국생산성본부
◎ 허종렬(2001), 학교폭력 중재의 방법, 한국교육신문
◎ 허종렬(2002), 학교 구성원의 갈등, 그 원인과 해결을 찾아서, 교권침해예방을위한 토론회,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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