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곤아동 의미, 빈곤아동 유형, 결식아동 원인, 결식아동 실태, 결식아동에 대한 지원현황, 결식아동에 대한 지원사례, 결식아동에 대한 정책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30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빈곤아동의 의미
Ⅲ. 빈곤아동의 유형
1. 소년소녀가정
2. 한부모가정
Ⅳ. 결식아동의 원인
Ⅴ. 결식아동의 실태
Ⅵ. 결식아동에 대한 지원 현황
1. 소년소녀가장
2. 저소득 한부모가정
3. 희귀난치성질환 아동
4. 장애아동
Ⅶ. 결식아동에 대한 지원 사례
1. 사랑의 도시락 직접 배달
1) 반찬배달서비스
2) 도시락 배달 서비스
2. 전국 교육청 및 학교를 통한 결식아동 급식비 지원
1) ‘사랑의빵’ 나누기 운동을 통한 급식비 지원
2) 식품업체와의 협력을 통한 급식비 지원
3. 방학중 급식 지원
Ⅷ. 향후 결식아동에 대한 정책 방향
1. 긴급보호제도 운영
2. 한시적 생활보호사업 운영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육은 특정한 기관에 국한된 조직 훈련 형태가 아니다. 그것을 이용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이 허용되어야 한다. 문화적 재생산은 다른 사회기관과 더불어 학교가 세대를 넘어서 사회적, 경제적 불평등을 유지시키는 것을 돕는 방식을 지칭한다. 그 개념은 우리가 숨겨진 교과 과정을 통하여 학교가치, 태도, 습관의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에 관심을 갖게 하였다. 학교는 인생의 어린 시기에 문화적 가치에서의 편차를 강화시킨다. 어린이들이 학교를 졸업할 때 학교는 어떤 학생들에게는 기회를 촉진시키고, 어떤 학생들에게는 기회를 제한시키는 효과를 발휘한다. 흔히 학교 과정에서 하층 계급 어린이나 소수 집단 출신 아이들은 자신들이 똑똑하지 않아서 미래의 직업에서 높은 임금과 사회적 지위를 가질 수 없다고 생각하게 된다. 다시 말해서, 교육 실패의 경험이 그들의 지적인 한계를 인정하도록 가르친다. 그들은 자신들의 열등감을 인정하면서 전망이 없는 직업을 택하게 된다.
빈곤의 가정은 이 논제가 예외적인 경우도 많이 있지만 대부분 열등감 속에서 자신의 직업을 택하게 되고 학교에서도 학습에 부진적인 면이 있으므로 빈곤아동은 계속 대물림 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빈곤은 자녀 양육에도 그대로 영향을 끼쳐 빈곤의 갈등구조를 겪고 있는 부모 밑에서 자라난 자녀들은 학교는 물론 노동시장에서도 적응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결국 부모세대가 빈곤하면 자녀세대에서도 빠져나오지 못해 빈곤이 대물림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는 과거 전통적인 형태의 빈곤가족이 존재했지만, 중산층에서 추락한 빈곤가족이 나오고 있다. 과거 빈곤가족의 아동들은 대체로 우울증과 불안증세 등과 같은 내재화된 문제가 나타났지만, 중산층에서 하루아침에 빈곤가족으로 전락한 아동에게서는 공격성과 비행 등과 같은 외형적인 문제들이 발견되고 있다.
빈곤아동에게 가난의 대물림을 끊을 수 길은 교육밖에 없다. 교육에 있어서도 사교육보다 공교육이 활성화 되어야 한다. 공교육에 있어서도 빈곤 아동들에게 많은 혜택을 주어져야 한다.
- 참고문헌
-
◉ 교육인적자원부(2001), 빈곤가정 학생 급식지원 전달체계 개선을 위한 시·도교육청 및 자치단체 담당자 워크숍 자료집
◉ 김진욱·박찬용(2000), 경제위기에 따른 빈곤 변화에 관한 연구, 공공경제 5권 2호
◉ 부스러기사랑나눔회(2004), 빈곤지역의 아동방임 현황과 과제 빈곤가정 방임아동의 안전망 구성방안
◉ 이혜원(1999), 결식아동 중식지원사업의 평가: 시설 유형별 부모의 만족도 비교, 한국아동복지학 제8호
◉ 이미선, 결식아동을 위한 통합적인 복지서비스 접근방안 연구, 경희대학교
◉ 정기혜(2006), 결식아동의 급식실시 현황 및 정책제언, 보건복지포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들러의 이론을 바탕으로 자신의 성격을 고찰하시오
- 노인의 경제적 지원을 위해 시행되고 있는 다양한 정책에 대해 기술하고 현재 시행되고 있는 정책과 제도 이외에 본인이 생각하는 지원 방안
- 주제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의 유형 중 로스만의 3가지 모델에 대해 설명하고 이 중 관심 있는 모델을 하나 정하여 구체적인 사례를 찾아 제시하고 분석하세요
- [언어치료] 조음음운장애
- 사회복지실습 종결평가서
- 신자유주의화로 인해 오히려 개인의 건강 문제가 심각해지는 사례들이 있다 이러한 상황을 묘사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논하시오
- [조음 , 음운발달 및 장애] 말소리의 분류, 조음 음운의 발달, 조음 음운장애의 관련 요인, 조음 음운장애의 치료
- 영유아를 대상으로 놀이관찰한 후 일화기록 양식에 맞춰서 관찰기록을 하고, 기록내용을 토대로 해석 및 평가를 해보세요
- 자원봉사의 효과에서 국가및 사회적 측면보다 개인적 측면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찬반 의견으로 논하시오)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