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철학의 개념, 종교철학과 사랑, 지그문트 프로이드(프로이트)의 종교철학, 임마누엘 칸트의 종교철학, 토마스 아퀴나스의 종교철학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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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종교철학의 개념

Ⅲ. 종교철학과 사랑

Ⅳ. 지그문트 프로이드(프로이트)의 종교철학

Ⅴ. 임마누엘 칸트의 종교철학

Ⅵ. 토마스 아퀴나스의 종교철학
1. 우주론적 증명
2. 인과론적 증명
3. 우연성 논증
4. 단계적 증명
5. 목적론적 증명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철학과 종교의 상호관계는 `대화적인 보완`이 이상적이고 실제로 그 보완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고대에 중세에 걸쳐, 그리고 칸트의 비판 철학이 있기까지는, 또 경험주의적인 의미 기준이 철학계에 절대적인 무엇으로 받아들여지기까지는 사실 이런 관계가 유지되어 왔었다.
고대와 중세의 역사를 통틀어 양자의 무난한 관계를 수립하고자 노력해 온 사조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은 칸트(1724-1804)의 소위 `코페르니쿠스 전환`이다. 칸트는 전통 형이상학이 더 이상 종교적 신념을 표현하는 수단이 되지 못한다고 선언한 것이다. 20세기 전반에 풍미한 논리실증주의의 방법론은 말할 나위도 없다. 거기서 철학과 종교는 더 이상 예속도 동거도 하지 못할 형편이 되었다.
더군다나 칸트 이후로 이상하리만치 종교 편에서는 칸트의 비판을 일단 수긍하는 편에서 철학과의 조우를 피하여 철학이 아닌 다른 데서 그 `합리적`근거를 얻어내려는 발굴작업을 해 왔다고 보아야 한다. 물론 네오스콜라철학, 네오토미즘에 입각하여 중세의 통합을 견지하고 근대 및 현대철학과의 꾸준한 대화를 유지하고 거기서 많은 것을 얻어내려는 노력도 없지는 않았다. 과연 종교 측에서는 이성을 이해에 국한시킨 칸트의 사상을 절대적인 것으로 받아들일 필요가 없으며 칸트의 입장을 받아들이면서 종교의 살 길(개구멍)을 찾아야 할 필요도 없다. 의미의 기준이 단일하다는 일원론도 인정할 필요가 없다. 이러한 장애가 극복되고 있기 때문에 철학과 종교의 상호교환은 가능하다.
참고문헌
◉ 강성률 저(2006), 철학의 세계, 형설출판사
◉ 되링(W.O.Do"ring), 김용정 역(1986), 칸트철학 입문, 중원문화
◉ 지그문트 프로이드, 윤희기 옮김(2004), 정신분석학의 근본개념, 열린책들
◉ 존 H.힉, 황필호 역(1980), 종교철학개론, 종교서적출판주식회사
◉ 하영석 외(1984), 칸트철학과 현대사상, 형설출판사
◉ A.케니, 강영계·김익현 공역(1984), 토마스 아퀴나스, 서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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