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기본 방향과 목표,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어휘지도와 읽기지도,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듣기지도와 문화지도,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활동중심지도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1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기본 방향

Ⅲ.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목표
1. 총괄목표
2. 기능별 목표
1) 듣기목표
2) 말하기 목표

Ⅳ.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어휘지도
1. 어휘지도 유의사항
2. 어휘지도 방법
1) 챈트를 이용한 어휘 학습
2) 노래를 이용한 어휘 학습
3) TPR을 이용한 어휘 학습

Ⅴ.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읽기지도

Ⅵ.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듣기지도
1. 듣기 지도의 과정
1) 상향식 과정(Bottom-up processing)
2) 하향식 과정(Top-down processing)
3) 양방향 과정(Dual-mode processing)
2. 듣기 활동의 예
1) Pre-listening
2) While-listening
3) Post-listening

Ⅶ.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문화지도
1. 문화지도의 중점 내용
2. 한․미 문화학습 자료 제작 활용
1) 문화학습 자료 제작목적
2) 문화학습 자료 제작 방침
3) 한․미 문화 교수․학습 자료
3. 문화지도 교수․학습활동 전개

Ⅷ.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활동중심지도방안
1. TPR(Total Physical Response)활동을 통한 학습
1) 1단계 : 제시
2) 2단계 : 동작시연
3) 3단계 : 설명
4) 4단계 : 연습
2. 노래 활동을 통한 학습
3. Game 활동을 통한 학습
4. 역할극(Role-play)활동을 통한 학습
5. 재즈 챈트(Jazz Chant)활동을 통한 학습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초등학교 영어교육에서 우위성의 문제는 보다 구체적으로 “수업 과정에서 교사가 학습자들에게 바라는 것이 무엇인가”를 밝히는 것과 직결된다. 어느 교과 수업에서와 마찬가지로 교사는 무엇보다도 학습자들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를 바랄 것이다. 또한 교사는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들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반응하기를 바랄 것이다. 뿐만 아니라 교사는 언어 수업이라는 점에서 학습자들이 가능하다면 정확하게, 필요하다면 정확하지 않더라도 배우고 있는 언어를 거리낌 없이 사용하기를 바랄 것이다. 이와 같이 교사가 교실 수업에서 학습자들에게 바라는 요건은 교사가 수업을 구성하고 진행하는 과정에서 우선적으로 부여해야 할 우위성이 무엇인가를 명백히 밝히는 데 중요한 실마리를 제공해준다. 교사가 수업을 구성하고 진행할 때 보편적으로 고려해야 될 사항은 대체로 다음과 같이 기술할 수 있다(The Bell Educational Trust, 1995, Halliwell, 1992, Byrne, 1986).
먼저, 수업에 학습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외국어교육과 관련된 아동들의 본능적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Halliwell(1992)에 따르면, 아동들은 언어교육과 관련하여 전체적으로 의미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 창의적으로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 간접 학습 능력, 흥미 창출 능력, 풍부한 상상력, 왕성한 활동성과 같은 본능적인 특성을 이미 갖추고 있다. 교사는 이러한 아동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수업을 구성함으로써 아동들이 수업 과정에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반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수업의 주요 단계는 다양하게 구분할 수 있지만 Byrne(1986)에 따라 세 단계로 나눌 경우, 각 단계에 따른 교수 기술과 학습 활동을 체계적으로 적용해야 한다. 즉 제시(presentation) 단계에서는 본시에 배울 언어를 상황 속에서 이해하도록 한다. 연습(practice) 단계에서는 이해한 언어를 상황 속에서 정확하게 말해보도록 한다. 발화
참고문헌
김덕규 / 역할놀이와 마임을 통한 영어지도, 교육연구정보, 1998
배두본 / 초등학교 영어 교육 이론과 적용, 한국문화사, 1997
송정미 /듣기 말하기 중심의 초등영어교육, 청주교육대학, 1997
신경구·선규수·박주경 / 국민학교 영어교육을 위한 수업모형 개발, 영어교육 51(4), 1996
이완기 / 초등영어교육론, 서울 문진미디어, 1997
이완기 외 / 초등영어지도법, 서울 문진미디어,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