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목표,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성취기준,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내용체계와 교수학습방법, 초등영어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0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영어과(초등영어교육)성격,목표, 초등학교영어과(초등영어교육)배경,중요성, 초등학교영어과(초등영어교육)내용체계,교수학습방법,비교 분석
- 초등학교 4학년 영어과(영어교육)수준별수업과 지도내용, 초등학교 4학년 영어과(영어교육)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4학년 영어과(영어교육)수행평가
- [교육학과] 초등학교 영어과 교육 과정 개정
- 초등학교3학년 영어과(영어교육)지도중점, 초등학교3학년 영어과(영어교육)수준별교육과정,에듀넷활용교육, 초등학교3학년 영어과(영어교육)지도시유의점
- 도덕과,음악과(학습,수업)교육지도, 미술과(학습,수업)교육지도, 수학과(학습,수업)교육지도, 체육과(학습,수업)교육지도, 영어과(학습)교육지도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성격
Ⅲ.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목표
Ⅳ.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성취기준
1. 듣기
1) 기본
2) 심화
2. 말하기
1) 기본
2) 심화
3. 읽기
1) 기본
2) 심화
4. 쓰기
1) 기본
2) 심화
Ⅴ.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내용체계
1. 언어 기능
2. 의사소통 활동
3. 언어 재료
1) 소재
2) 문화
3) 언어
4) 어휘
5) 단일문장의 길이
Ⅵ.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수학습방법
Ⅶ.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평가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세간에는 `영어의 바다에 빠뜨려라`는 말이 유행어처럼 나돌고 있다. 영어의 바다에 빠뜨린다는 개념은 ESL의 이중언어(bilingual)사회에서는 오래 전부터 활용되었던 영어교수법인 immersion이라는 침잠(沈潛)교육법으로 그리 새로운 이론은 아니며 어렵지 않다. 그러나 우리 나라 같이 영어를 외국어(EFL :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로 사용하는 나라에서는 이런 침잠교육법이 과연 실현 가능한 것인지 잘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우리 나라에서는 영어를 배우고 사용하기에는 매우 악조건인 EFL상황인 것을 직시할 필요가 있다. ESL상황에서는 영어사용이 일상 생활의 일부가 될 수 있으므로 자연스러운 습득이 가능하지만, EFL상황에서는 의미있는 영어 의사소통 상황이 거의 없으며 자연스러운 습득이 거의 불가능하다. 이렇듯 외국어 습득의 여건 면에서 ESL상황과 EFL상황은 엄청난 차이를 보인다.
어린이들은 자신이 편하게 말할 수 있을 때까지는 침묵을 지킨다는 소위 침묵기간의 가설을 통해서 볼 수 있듯이 표현을 하기 위해서는 많은 이해기능 교육이 요구된다. 이렇게 말을 하기 전까지의 침묵하는 기간을 침묵기간(Silent Period)이라고 하며, 그때까지의 필요한 ‘언어입력의 량’을 임계량(Critical Mass)이라고 한다. 임계점에 다다르면 꿈도 영어로 꾸게 된다고 한다. ESL 상황에서 어린이들이 영어의 기본 의사소통능력을 습득하는 데 필요한 시간은 나이, 성격, 교육, 사회경제적 환경 등의 여러 변수 때문에 개인별 차이가 크다. 빠른 아이는 2-3달 정도 내에도 습득이 되며, 느린 아이는 년단위까지 걸리기도 하는데, 어린 초등학교 학생이라면 보통 반년 내외 정도 걸린다고 한다. 어른들은, 자신이 어학공부를 열심히 해야한다는 동기의식이 충천하면, 편하든 편하게 느끼지 않든 말을 하는 연습을 하려고 노력할 것이다. 그러나 아이들은 자신이 편하게 느끼기 전에는 말을 하려고 하지 않는다.
ESL 상황에서는 어린이들이 보통 반년정도면 기본 의사소통능력이 습득되는 경우가 많은
- 참고문헌
-
경기도교육연구원(1997) / 영어 수업 설계와 지도 기법
김충배 외(1994) / 영어 교육론, 서울 한신문화사
이완기 외(1998) / 초등 영어 지도법, 서울 문진미디어
이계순(1999) / 영어교육, 서울 개문사
정동빈 외(1997) / 어린이 영어 교육, 서울 (주)홍익미디어
한국초등영어교육학회(1998) / 초등영어교육 4(2), 서울 한국초등영어교육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육환경조성,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평가,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문제점, 초등학교 영어교육 개선방안
- 영어교육(영어지도,학습)목적,학습자료, 영어교육(영어지도,학습)주제통합학습,어휘학습,영미문학,수능시험, 영어교육(영어지도,학습)사례,방법
- [초등학교 영어과][초등학교 영어교육]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육목표,교육배경,내용,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과서,지도방안,평가
- [초등학교 영어과][초등학교 영어교육]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수학습원칙,교수학습절차,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수학습방법,교수학습평가
- 영어교육(영어수업)특징,목표, 영어교육(영어수업)과 ICT활용교육,또래학습,게임활동학습, 영어교육(영어수업)사례, 영어교육 학습전략,제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개론-제 4주차 2차시 수업에서 다룬 교재의 분석과 평가 기준에 대해 정리하고, 현재 출판되고 있는 한국어교재를 한 권 선택하여 분석해 보세요.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한국어 음절 구조에 대해 정리한 후, 한국어 음절의 제약은 어떠한 것이 있는지 구체적인 예시를 들어 제시하시오.
- [보육]보육의 성격, 보육의 변천, 보육의 현황, 보육의 대상, 보육의 공공성확립원칙, 외국의 보육 사례, 보육의 발전 과제 분석
- 공업교육의 교수와 학습
- 에릭슨과 레빈슨의 발달단계 이론 비교분석하기
- 기능주의 이론의 교육에 대한 관점
- [유아 교육] 과학 영역 단위 활동 계획안-물에 녹을까, 녹지 않을까
- 나마스테 박범신 - 작가, 작품소개
- 나마스테 박범신 작가소개
- 나마스테 박범신 - 작가소개, 등장인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