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과교육론] 고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에 반영된 사회학, 문화인류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30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사회문화 = 사회학 + 문화인류학

2. 사회문화 교과서의 내용 살펴보기

3. 사회문화 교과 학습의 특징


본문내용

‘사회문화’ 과목에서는 학습자들이 사회 현상에 대한 탐구 방법과 현대사회의 여러 문제에 대한 합리적 의사 결정 능력을 습득하여 세계 속의 주체적 시민으로서 참여할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한다. 또한 문제 해결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신장하여 민주 복지 사회를 이룩하는데 공헌할 수 있는 자질을 육성한다.

(3) 사회문화 교과서의 목표
가. 사회ㆍ문화 현상에 관한 기본 개념과 원리를 습득하여, 개인과 사회구조, 문화 현상, 사회 제도, 사회변동과 사회 문제 등 인간의 사회적 행위와 문화의 여러 측면을 다양한 관점에서 이해한다.
나. 사회ㆍ문화 현상에 대한 여러 가지 자료를 수집, 분석, 종합, 평가하여 지식을 구성하는 능력과 사회ㆍ문화적 쟁점에 대한 가치 탐구 능력을 기른다.
다. 사회ㆍ문화 현상에 대한 이해와 탐구 방법을 토대로 공동체의 문제에 대한 합리적인 해결책을 탐색하는 문제 해결력과 의사 결정 능력을 함양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일반사회과의 성립과 발전과정
  • 1. 일반사회과의 성립1) 사회과교육의 기원‘일반사회’는 사회과교육을 구성하는 교과영역으로써 정치, 경제, 사회문화, 법 등 사회과목 전반에 걸쳐 다양한 부분을 포함하고 있다. 즉, 역사, 지리영역과 함께 일반사회는 통합된 교과영역의 형태로 존재하며 현재의 ‘사회과’를 구성한다. 사회과교육의 발달과정을 역사적으로 개관하기 이전에, 사회과교육이 하나의 학문으로써 자리매김하는데 있어서 그 기원과

  • 사회과 내용의 통합적 구성
  • 학교 사회과에 통합적 접근을 시도하였고, 1980년대 초부터 중고등학교에서도 통합을 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21세기에 와서 세계 질서의 변화에 따라 시민교육의 목표를 실행하기 위한 다양한 통합적 방법들이 시도되고 있다. 그렇다면, 사회과 통합교육이 무엇이고, 이것이 왜 필요한지 살펴보고, 실제 초등 사회과의 통합적 구성은 어느 정도 이루어져 있는지 교과서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현장 선생님들의 목소리를 들어봄으로써

  • [사회과 교육학교육] 7차 교육과정 요약 및 경제 교과서 분석
  • 사 회 과7차 교육과정 요약 및 경제 교과서 분석제출일 :2005년 6월 9일목 차Ⅰ.고등학교 7차 교육과정-사회 11. 사회과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12. 사회과 교육 과정의 변천21) 교수요목기(1946~1954).32) 제1차 교육과정기(1954~1963).

  • [초등사회] 외국의 사회과교육과정 분석(미국)
  • 교과교육내용 조직 방식(1)미국 사회과 교육에서 “캘리포니아주”의 의미(2)캘리포니아주 사회과 교육과정(3)캘리포니아주 사회과 교육과정의 특징7. 분석 및 문제점 8. 참고 문헌1. 미국 교육과정의 관점 및 특징(1) 아동 중심의 교육과정(child-centered curriculum)1960년대와 1970년대 초반 미국 교육은 아동 중심의 교육과정에 의해 영향을 받았으며, 미국 교육에서 진보와 실험의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의 교육은 우리가 흔히 들었던 열린 학교, 열

  • [교과교육론] 일반사회교육 -일반사회의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
  • 일반사회 교육론 0조 보고서교과교육론일반사회의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담 당 : 제출일시 : 2005. 5. 19(木)목 차I. 서 론1II. 사회과의 성립과 발달과정11. 사회과 성립의 시작12. 우리나라 사회과의 발달과정1III. 사회과의 성격과 목표41. 사회과의 성격42. 사회과의 목표53. 사회과 목표의 상세화6IV. 제7차 교육과정의 내용체계71. 인간 사회와 환경72. 법과 사회73. 정치74. 경제85. 사회ㆍ문화8V. 교수 - 학습 방법81. 교수-학습방법의 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