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사례연구] 농심 새우깡 사태로 본 브랜드 위기관리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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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오늘날 브랜드 위기 관리의 중요성

2. 기업과 제품에 대한 소개

Ⅱ. 본론

1. 농심 새우깡 사태 개요
2. 시장과 언론의 반응
3. 농심 새우깡 사태로 인한 경영실적 변화
4. 위기상황에서 농심의 대응
5. 위기관리 성공적인 대처사례 ‘대상 유기농 참빛 고운참기름’

Ⅲ. 결론

1. 시사점

2. 대안제시
본문내용
농심의 스낵사업 부분은 전년에 비해 7.7% 성장하였으나 전체 스낵시장이 전년 대비 11.7% 성장한 사실에 대비해 본다면 하락세를 보인 것과 같다. 또한 아래의 자료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전년 대비 전체 시장규모가 커진 것에 비해 농심의 매출상승폭은 미미하였다. (자료 3-2)









출처 : 농심

4. 위기상황에서 농심의 대응
처음 농심은 소비자로부터 이물질이 혼입되었다는 신고를 받고 나서 보상금 50만원과 라면 3박스로 이를 무마하려고 하였다. 이러한 사실이 또한 언론을 통해 공개되자, 소비자들은 강력하게 항의하였으며 농심은 새우깡을 회수하기로 결정하였다. 이에 더하여 농심 관계자들의 입장 또한 애매모호하였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더욱 혼란스러웠으며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신뢰가 무너졌다. 이에 농심은 부산 공장에서 노래방 새우깡의 생산을 3월 15일부터 중단하였으며 보도가 나간 전후의 나흘간의 생산 출고 분인 2만 5천 719박스에 대해 회수 폐수 할 것이라고 발표하였다. 하지만 실제 회수되는 양이 저조하자 소비자들은 더욱 거세게 항의하였으며 노래방 새우깡을 취급하던 매장에서는 노래방 새우깡을 아예 내 놓지 않는 상황까지 벌어졌다.
3월 18일에는 처음으로 홈페이지를 통해 농심의 공직적 입장을 표명하였다. 이 발표문에서는 식약청의 보고된 바와 같이 이물질이 혼입된 경위가 밝혀지지 않았으며 제품에 대한 전량 폐기를 진행할 것이라고 발표하였다. (자료 4-1)
출처 : 농심

하지만 사건 해결의 불명확성으로 인해 소비자들은 혼란을 가했으며 기업대표인 손욱 대표가 나서서 사과문을 발표하고 통해 위기를 극복하려고 노력하였다. (자료 4-2) 또한 명확한 사건의 규명을 위해 공장을 언제라도 방문할 수 있게 공개하고 이 사건의 의혹이 해소되기를 공표하였다. 이에 식약청이 조사단을 파견하여 4월 10일 결과를 발표하였는데 중국 공장에서 제조과정상의 문제점이 없다는 결과가 나왔다. 농심은 즉각적으로 이에 대한 사실을 알리고 이에 대한 견해를 공지하게 되었다. (자료 4-3)
하지만 이미 추락할 때로 추락한 브랜드 이미지를 복구하기에는 늦은 감이 있었다. 그래서 농심은 전사적 고객안심 프로젝트를 실시 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클레임 제로화, 고객응대 선진화, 생산공장 업그레이드 등 이번 사건에서 문제시 되었던 것들을 보완하기 위해 만든 것들이 포함되어있다. (자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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