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미술과(초등미술교육)성격,목표, 초등학교미술과(초등미술교육)인터넷활용, 초등학교미술과(초등미술교육)내용, 초등학교미술과교육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미술과(미술교육)의 의미
1. 미(美)와 술(術)의 의미와 성격
1) 미(美)의 교육 - 감성적(感性的)인 활동의 육성
2) 술(術)의 교육 - 조형적인 표현 능력의 육성
2. 미술과 교육의 의미

Ⅲ. 미술과(미술교육)의 성격
1. 미술 교과의 보편적인 성격
2. 미술 교과의 급별, 내용별 성격

Ⅳ. 초등학교미술과(초등미술교육)의 성격

Ⅴ. 초등학교미술과(초등미술교육)의 목표
1. 미적 대상의 가치를 발견하고 이해할 수 있다(미적체험)
2. 느낌과 생각을 창의적으로 표현 할 수 있다(표현)
3. 미술품의 가치를 판단하고, 미술문화의 유산을 존중 할 수 있다(감상)

Ⅵ. 초등학교미술과(초등미술교육)의 인터넷활용

Ⅶ. 초등학교미술과(초등미술교육)의 내용

Ⅷ. 초등학교미술과(초등미술교육)의 비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 교육에서 이루어지는 미술 교육은 미술 전문가를 기르기 위한 것이 아니라 미술을 통해 인간의 성장을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러나 인간의 성장을 돕는 것은 미술 교과만이 하는 역할은 아니다. 따라서 미술 교과의 특성을 살려 바람직한 인간의 성장을 도울 수 있는 부분이 그 성격과 구체적인 목적으로 제시될 수 있다.
즉, 미술 교과 교육에서는 첫째, 생활에서 미적 대상을 발견하고 느낄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정서를 풍부하게 하며, 미술을 생활화할 수 있는 적극적인 자세를 가지도록 한다.
둘째, 동기 유발을 통해 나타내고자 하는 욕구를 북돋워 주고, 주제, 표현 방법, 조형 요소와 원리, 재료와 용구 등에 관한 체계적인 탐색 활동과 능동적인 표현 활동을 통해 느낌과 생각을 창의적으로 나타낼 수 있도록 한다.
셋째, 미술품에 대한 개인적인 반응이나 판단을 존중하고, 창의적이며 비판적인 사고력을 가지도록 한다. 또, 역사적, 문화적 맥락에서 미술을 이해하고 애호하는 태도를 가지게 하며, 전통 미술에 대한 자긍심을 길러 미술 문화 창조에 기여하도록 한다.
초등학교(3, 4, 5, 6학년) 수준에서의ꡐ표현ꡑ은 느낌과 생각을 자유롭고, 다양하게 나타낼 수 있게 함으로써 표현 활동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도록 하며, 창의적인 활동에 기반이 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기르도록 하였다. 중학교 수준에서는 독창적인 발상력을 북돋워 주제의 특징을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줌으로써 창의적 표현의 토대를 마련하도록 하였으며, 고등학교 수준에서는 의도한 것을 창의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는 데에 중점을 두었다.
또한, 교육과정에서 미술 교과의 목표는 국민 공통 기본 교육기간인 고등학교 1학년을 마쳤
참고문헌
김정(2000) / 한국미술교육 정립을 위한 기초적 연구, 교육과학사
김삼랑 저(1992) / 미술교육개론, 미진사
교육부(1998) /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V)
교육부(1993) / 제 6차 미술과 교육과정 해설
서희모(2003) / 초등 미술 교육에서 미적 체험학습의 활성화 방안, 석사학위 논문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정개정연구회 편저(1997) / 제7차 미술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 중 고 컴퓨터 교재 연구] 초,중,고등학교 전산학 관련 교과과정 연구
  • REPORT(초 ․ 중 ․ 고등학교 전산학 관련 교과과정 연구)과 목 명:컴퓨터 교재연구 및 지도법- 목 차서 론Ⅰ. 초등학교 실과 교육과정1.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 시간 배당 기준2. 실과 교과의 성격3. 교과 내용(1) 5학년 교과 내용(2) 6학년 교과 내용Ⅱ. 중학교 기술 / 가정 교육과정1. 중학교 전산학 교육 과정2. 중학교 주당 수업 시간 수 비교3. 교과 내용(1) 7학년 교과 내용(2) 8학년 교과 내용4. 중학교 재량활동 - 한문, 컴퓨터, 환경, 생활 외

  • 초등학교 6학년 미술과(미술교육) 내용체계와 학습내용, 초등학교 6학년 미술과(미술교육) 지도방법, 초등학교 6학년 미술과(미술교육) 수업모형
  • 내용, 초등학교 6학년 미술과(미술교육)의 지도방법, 초등학교 6학년 미술과(미술교육)의 수업모형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6학년 미술과(미술교육)의 목표1. 교과 목표1) 총괄 목표2) 하위 목표2. 6학년 목표1) 미적 체험2) 표현3) 감상Ⅲ. 초등학교 6학년 미술과(미술교육)의 실태Ⅳ. 초등학교 6학년 미술과(미술교육)의 내용체계Ⅴ. 초등학교 6학년 미술과(미술교육)의 학습내용Ⅵ. 초등학교 6학년 미술과(미술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1.

  • [미술사][미술사교육]미술사의 역사, 미술사교육의 성격, 미술사교육의 내용변화, 미술사교육의 초등학교미술과교육, 미술사교육의 방법
  • 미술사의 역사, 미술사교육의 성격, 미술사교육의 내용변화, 미술사교육의 초등학교미술과교육, 미술사교육의 방법 분석Ⅰ. 개요Ⅱ. 미술사의 역사Ⅲ. 미술사교육의 성격Ⅳ. 미술사교육의 내용변화Ⅴ. 미술사교육의 초등학교미술과교육Ⅵ. 미술사교육의 방법1. 슬라이드 환등기를 이용한 방법2. 실물 환등기를 이용한 수업 방법3. 컴퓨터를 이용한 수업 방법참고문헌Ⅰ. 개요이해중심 미술교육은 미술문화의 이해를 강조하기 때문에 현재 진행

  • [자기소개서]분야별/직종별 백점짜리 자기소개서 80여가지
  • 과정 등에서 개인에 대한 중요한 평가자료로 활용되고 있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자기소개서를 요구하는 이유 인간은 환경의 지배를 받고 산다. 따라서 어떠한 환경이나 여건 속에서 어떻게 성장해 왔는가 하는 것은 그 사람의 성격형성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러므로 기업은 자기소개서에 나타난 가정환경과 성장과정을 통해 각 개인의 성격 또는 가치관을 파악하고, 학교생활이나 동아리활동 등을 통해 그 사람의 대인관계나 조직에

  • [유아 미술교육] 두뇌에 의거한 시각교육(BBAE, Brain Based Art Education)
  • 미술은 학교교육에서 우뇌와 가장 관련이 깊은 교과이다. 미술교육에서 우뇌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좌뇌를 쉬게 하고 우뇌가 나서서 그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평소에 대상을 잘 관찰하고 보이는 대로 그리는 습관과 생각하면서 창의적으로 그리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학교교육의 궁극적인 목표가 전인적인 인격완성에 있음이 분명하며 그렇다면 좌뇌 편중의 교육이 전뇌교육(whole brain education)을 지향하는 쪽으로 크게 선회하지 않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