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미술과(초등미술교육)성격,목표, 초등학교미술과(초등미술교육)인터넷활용, 초등학교미술과(초등미술교육)내용, 초등학교미술과교육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5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통일교육, 안전교육,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인터넷활용교육,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제6차 제7차교육과정 비교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판화교육,조소교육,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미술관교육,미술사교육,한국전통미교육,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내실화방안
- 초등학교(초등교육) 진로교육,보훈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미술감상교육,학교안전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인성교육,예절교육,정보통신윤리교육
- 미국 초등학교 언어교육,미술교육,원격교육,인터넷활용교육,프로젝트 사례, 미국 초등학교 교육과 영국 초등학교 교육, 일본 초등학교 교육의 비교
- [지도자료][학습자료][교육자료][수업자료]실과과,과학과,미술과, 지도자료(학습자료), 수학과,영어과,국어과 지도자료(학습자료)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미술과(미술교육)의 의미
1. 미(美)와 술(術)의 의미와 성격
1) 미(美)의 교육 - 감성적(感性的)인 활동의 육성
2) 술(術)의 교육 - 조형적인 표현 능력의 육성
2. 미술과 교육의 의미
Ⅲ. 미술과(미술교육)의 성격
1. 미술 교과의 보편적인 성격
2. 미술 교과의 급별, 내용별 성격
Ⅳ. 초등학교미술과(초등미술교육)의 성격
Ⅴ. 초등학교미술과(초등미술교육)의 목표
1. 미적 대상의 가치를 발견하고 이해할 수 있다(미적체험)
2. 느낌과 생각을 창의적으로 표현 할 수 있다(표현)
3. 미술품의 가치를 판단하고, 미술문화의 유산을 존중 할 수 있다(감상)
Ⅵ. 초등학교미술과(초등미술교육)의 인터넷활용
Ⅶ. 초등학교미술과(초등미술교육)의 내용
Ⅷ. 초등학교미술과(초등미술교육)의 비교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학교 교육에서 이루어지는 미술 교육은 미술 전문가를 기르기 위한 것이 아니라 미술을 통해 인간의 성장을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러나 인간의 성장을 돕는 것은 미술 교과만이 하는 역할은 아니다. 따라서 미술 교과의 특성을 살려 바람직한 인간의 성장을 도울 수 있는 부분이 그 성격과 구체적인 목적으로 제시될 수 있다.
즉, 미술 교과 교육에서는 첫째, 생활에서 미적 대상을 발견하고 느낄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정서를 풍부하게 하며, 미술을 생활화할 수 있는 적극적인 자세를 가지도록 한다.
둘째, 동기 유발을 통해 나타내고자 하는 욕구를 북돋워 주고, 주제, 표현 방법, 조형 요소와 원리, 재료와 용구 등에 관한 체계적인 탐색 활동과 능동적인 표현 활동을 통해 느낌과 생각을 창의적으로 나타낼 수 있도록 한다.
셋째, 미술품에 대한 개인적인 반응이나 판단을 존중하고, 창의적이며 비판적인 사고력을 가지도록 한다. 또, 역사적, 문화적 맥락에서 미술을 이해하고 애호하는 태도를 가지게 하며, 전통 미술에 대한 자긍심을 길러 미술 문화 창조에 기여하도록 한다.
초등학교(3, 4, 5, 6학년) 수준에서의ꡐ표현ꡑ은 느낌과 생각을 자유롭고, 다양하게 나타낼 수 있게 함으로써 표현 활동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도록 하며, 창의적인 활동에 기반이 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기르도록 하였다. 중학교 수준에서는 독창적인 발상력을 북돋워 주제의 특징을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줌으로써 창의적 표현의 토대를 마련하도록 하였으며, 고등학교 수준에서는 의도한 것을 창의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는 데에 중점을 두었다.
또한, 교육과정에서 미술 교과의 목표는 국민 공통 기본 교육기간인 고등학교 1학년을 마쳤
- 참고문헌
-
김정(2000) / 한국미술교육 정립을 위한 기초적 연구, 교육과학사
김삼랑 저(1992) / 미술교육개론, 미진사
교육부(1998) /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V)
교육부(1993) / 제 6차 미술과 교육과정 해설
서희모(2003) / 초등 미술 교육에서 미적 체험학습의 활성화 방안, 석사학위 논문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정개정연구회 편저(1997) / 제7차 미술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기타]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분석
- [대학][유교 경전]대학(유교 경전)의 의미, 대학(유교 경전)사상, 대학(유교 경전)내용, 대학(유교 경전)과 주희, 대학(유교 경전)과 중용
- [주자]주자의 생애, 주자의 심성론, 주자의 태극론, 주자의 소학교육론, 주자의 事(사)개념과 理(이)개념, 주자의 격물궁리, 주자와 대학 분석
- 사물의 이치를 따져 보는 공부
- 격물치지가 가지는 현대적 의미
- [작가론]백운 이규보의 생애에 관하여...
- 인문어학 「이옥설理屋設」,「주뢰설舟賂設」
- 이규보의 `경설` 작품읽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