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과(영어과교육) 컴퓨터활용, 수학과(수학과교육) 컴퓨터활용, 사회과(사회과교육) 컴퓨터활용, 미술과(미술과교육), 음악과교육 컴퓨터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영어과(영어과교육) 컴퓨터활용

Ⅲ. 수학과(수학과교육) 컴퓨터활용

Ⅳ. 사회과(사회과교육) 컴퓨터활용
1. 사회과 내용 전달을 위한 활용
2. 사회과 내용 탐색을 위한 활용
3. 사회과 내용 생성을 위한 활용
4. 소결

Ⅴ. 미술과(미술과교육) 컴퓨터활용
1. 수업매체로서의 컴퓨터 그래픽
2. 컴퓨터 그래픽의 미술 도구로서의 효과

Ⅵ. 음악과(음악과교육) 컴퓨터활용
1. 음악적 자극
2. 전통적 음악교육 방법과 문제점
3. 음악교육에서 컴퓨터 활용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산업사회에서는 대량 생산 수단과 재생산 수단으로서 기계의 신화가 다양한 방식으로 강조되었지만, 정보사회에서는 “컴퓨터 네트워크화의 신화”(인터넷)라는 새로운 신화가 자리를 대신하고 있다. 정보는 미디어 흐름의 네트워크에서 비로소 구성되고 있다.
나아가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모든(지금까지는 후각 채널만 제외하고) 채널이 완전히 멀티미디어로 통합되면서, 이 기술은 훨씬 더 급격하게 커뮤니케이션 구조에 관여하게 된다. 새로운 또는 변화된 커뮤니케이션 실행 방법은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형태를 야기한다. 컴퓨터 커뮤니케이션은 형식과 구조 자체만 새로운 것이 아니라 생산과 수용 조건도 새롭다. 특히 컴퓨터를 이용한 멀티미디어는 문자 텍스트와 구어 텍스트, 음성, 음악, 그래픽, 사진, 애니메이션, 필름 등을 직접 결합시킨다. 프로그래머와 사용자는 아주 상세한 내용까지도 복사할 수 있고, 제작할 수 있으며, 즉석에서 바꿀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동일한 “자료”(더 이상 문서가 아니다) 내에서 또는 모니터 상의 여러 창을 통해 다차원적으로 동시에 서로 결합시킬 수 있다. 컴퓨터 텍스트의 유동적인 역동성에 대해 한 말 모두가 여기에도 해당된다. 따라서 컴퓨터를 이용한 미디어에서는 이미 몇 십 년 전부터 매스미디어에서 추진되어 온 텍스트, 영상, 음성의 통합이 더 급격하게 보다 탄력 있게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 독자의 상호작용 가능성과 하이퍼텍스트에서 링크에 의한 텍스트 단위의 집합적인 결합도 멀티미디어 컴퓨터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특성이다.
컴퓨터 커뮤니케이션의 확산과 더불어 언어 변천도 충분히 예측할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의 장소와 시간을 상호 공유하고 있지 않다는 사실 때문에, 구어 커뮤니케이션의 주요 수단인 억양, 표정과 몸짓 정보와 비교할 수 있는 문자 언어적 구성 수단과 그래픽 구성 수단이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예: 글자체, 이모티콘 등). 경우에 따라 컴퓨터 커뮤니케이션에서는 의상적으로 구어성 범주에도 속하지 않고, 문자성 범주에도 속하지 않는 새로운 언어변이형이 등장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보면 새로운 기술 수단 없이는 도저히 생각할 수 없는 완전히 새로운 텍스트 유형이 발전된다. 이 경우 지금까지는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기호 채널 형태도 함께 작용한다. 구어성과 문자성이 새롭게 뒤섞일 뿐만 아니라, 언어성과 비언어성도 새로운 방식으로 혼합된다.
참고문헌
김영미(1997), 음악교육을 위한 컴퓨터 활용방법 조사연구, 부산여자전문대학 논문집
김태윤(1990), 컴퓨터 보조 수업 프로그램의 적용이 영어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나일주(1990), 컴퓨터를 통한 수업과 학습, 교육진흥, 제3권 1호
남승인(1999), 수학과 수업에서 컴퓨터 활용 방안, 경상북도 교육청 연수자료-교육정보화를 앞당기기
이태욱(1993), 컴퓨터 교육 원론, 교학사
조영달 외(1992), 사회과 교육에서의 컴퓨터 활용,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과 탐구학습지도, 사회과 경제학습지도, 미술과 디자인학습지도, 음악과 감상학습, 체육과 탐구학습
  • 수학과(수업, 교육) 동화학습지도, 영어과(수업, 교육) 열린학습지도, 과학과(수업, 교육) 탐구학습지도, 사회과(수업, 교육) 경제학습지도, 미술과(수업, 교육) 디자인학습지도, 음악과 감상학습지도, 체육과 탐구학습지도 분석Ⅰ. 수학과(수업, 교육) 동화학습지도Ⅱ. 영어과(수업, 교육) 열린학습지도1. 목표2. 초등학교 영어과 열린 학습 지도에 따른 유의점 Ⅲ. 과학과(수업, 교육) 탐구학습지도1. 탐구활동 지도의 절차1) 주제별 과학탐구활동에 대

  • 초등학교 4학년 국어교육 영어교육 초등학교 4학년 수학교육 과학교육 초등학교 4학년 사회교육 도덕교육 초등학교 4학년 음악교육 미술교육 체육교육
  • 초등학교 4학년 국어과교육과 영어과교육, 초등학교 4학년 수학과교육과 과학과교육, 초등학교 4학년 사회과교육과 도덕과교육, 초등학교 4학년 음악과교육과 미술과교육, 초등학교 4학년 체육과교육 분석Ⅰ. 초등학교 4학년의 교육과정 편성운영1. 학년 교육과정 편성 기본 방향2. 운영 목표3. 운영 방침1) 교과 지도2) 재량 활동 지도Ⅱ. 초등학교 4학년 국어과교육1. 듣기1) 듣기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음을 안다2) 낱말의 의미를 알아보며 듣는

  • 수업기술과 열린교육, 수업기술과 토론, 수업기술 활용 사례, 수업기술 방법, 영어과(영어교육),체육과(체육교육) 수업기술, 수업기술 관련 제언
  • 교육 결과에 대해 성급한 성과나 효과를 기대해서는 안 된다.Ⅶ. 수업기술의 활용 사례강영주 교사는 지방의 교육대학교를 졸업하고 교직에 발을 들인 지 십년이 넘은 여교사이다. 정부가 교사들에게 무리하게 지급한 성과급을 반납하기로 한 날이었고, 강 교사는 전 날까지 교사들을 찾아다니면서 반납의 필요성을 설득하느라고 그 날 수업 준비를 별로 하지 못했다고 했다. 그의 교실은 요즘 흔히 볼 수 있는 여느 교실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교실

  • 도구로서의 컴퓨터 활용과 웹 기반 교육
  • 음악과 : 창작 작곡활동 활용 등미술과 : 작품 감상의 음악적 표현 활용 등체육과 : 실기평가시 배경음악 편집 사용 등 (예 : 창작무용) 교육적 활용영역① 작동법이 간단하여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은 초보자들이 손쉽게 접근 가능② 학생들이 스스로 다양한 창작 활동을 할 수 있음장 점그래픽디자인 프로그램다양한 그림 파일 형식들을 그래픽 프로그램의 기능을 이용하여 제작, 편집 등을 할 수 있음. 원본 그림을 이용하여 사용자의 의도대로

  • 시각장애학생의 교과교육
  • 영어과우리나라 시각 장애아 특수학교 영어과 교수 요목 개발 1993시각 장애 아동의 조기 영어 점자 교육에 관한 논쟁 2005파닉스 지도가 시각장애 초등학생의 읽기 유창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2007묵자 영어교과서와 점자 영어교과서의 시각자료 비교 분석 2008시각장애 학생의 영어교육에 대한 만족도 연구 2009시각장애 중학생의 영어교육에 대한 만족도 연구 2009시각장애학교 영어 교과의 학습 전략 및 교수 방법 분석 2009기술, 가정, 컴퓨터시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