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산업] 모바일뱅킹의 특성 분석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15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 론

Ⅱ. 이론적 고찰
1. 국내 이동통신 환경의 특징
2. 모바일뱅킹의 개념
3. 모바일뱅킹의 특징
4. 국내 모바일뱅킹의 현황
5. 국내 모바일뱅킹의 전망

Ⅲ. 모바일뱅킹의 특성 분석
1. 특성 분석 틀의 개발
2. 모바일뱅킹의 사례분석: 우리은행
3. 모바일뱅킹의 주요 특성 분석
4. 모바일뱅킹의 주요 특성 요약

Ⅴ.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모바일 금융시대가 열리고 있다. 은행 계좌이체 부터 주식매매, 신용카드 대출, 그리고 외환거래에 이르기 까지 모든 금융거래를 휴대전화 하나로 처리하는 시대가 전개되고 있다. 최근 무선인터넷 이용자가 크게 늘며 은행·증권사들이 앞다투어 모바일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굳이 은행·증권사·PC방을 찾아가지 않아도 휴대전화로 웬만한 금융 거래를 원스톱(One-stop)으로 처리할 수 있다(김재봉, 2001). 대표적인 모바일 금융 서비스인 모바일뱅킹의 경우, 한국은행 조사결과 2000년 20만명 수준에서 2001년 말 70만명 수준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어 아직 시작단계에 불과하지만 상당히 성공적인 출발이라 여겨진다. 이같은 국내 모바일뱅킹 서비스의 성공적인 출발은 아직 뚜렷하게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지 못한 미국이나 유럽의 은행들이게 성공적인 사례가 되고 있다(이경형&김이영, 2002).
모바일(Mobile)을 통한 각종 기술과 서비스는 이제 사람들의 일상생활에서 필수적인 부분이 되었고, 모바일을 통한 수많은 비즈니스들이 전개되고 있다. 또한, 시간이 흐를수록 각종 모바일 비즈니스의 성장세와 수익성도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휴대폰, PDA, 무선 노트북 등의 모바일 단말기를 통한 무선 인터넷 서비스 사용이 일반화되면서 증권, 은행, 보험 등의 금융 서비스 산업 또한 모바일을 매력적인 분야로 인식하고 있다. 모바일 금융 서비스를 통해서 고객은 편리하고 신속하게 금융업무를 처리할 수 있으며 금융기관 측에서는 비용절감 효과와 더불어 부가적인 상품판매, 보다 개인적인 서비스의 제공 등을 통한 이득을 기대할 수 있다(안나은, 2003).
참고문헌
김진우, "국내 모바일 인터넷 비즈니스의 현황과 추세", Ehwa Management Review, Vol.19, No.1, 2001.
김경민, '어플리케이션 사이즈를 줄여주는 Obfuscator ', 2002
김호영·채민희·최영완·김진우, "사용자 관점의 모바일 인터넷", HCI 2001 학술대회집, 2001.
김홍진, "모바일 특집: 모바일 환경 기고 및 기술 소개", 컴퓨터타임즈, 2003.
대한상공회의소, 모바일비지니스 기반기술과 사업전략 세미나, 대한상공회의소, 2003. 3.
박문성 역, "i-모드 대혁명", 삼각형M&A 출판사, 2000.
박정서 & 김정유, "Mobile Commerce 집중분석(1) ; 특성과 시장전망", 2001, 3.
배석희, '모바일 플랫폼 표준화 현황 및 주요 이슈', 2001
서창환·박중득, "모바일뱅킹(Mobile Banking)". 2001.
영진전문대학 무선 인터넷 기술 센터 http://m.yjc.ac.kr/html/index.htm
이경영, "온라인 금융서비스", 정보통신산업동향, 2001
이선실, '무선 인터넷 발달에 따른 모바일뱅킹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2002
이승준, "Being 'Mobile Banking'", 소프트뱅크리서치, 2001. 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커뮤니케이션연구방법론] 대학생들의 PDA 사용실태 조사
  • 산업이 또 다른 측면에서 정부의 정책에 크게 기대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일 수 있다.PDA의 미래에 대한 전망이 엇갈리고 있는 시점에서 (1) PDA를 사용하는 일반 사용자들의 사용실태에 대한 조사와 (2) 정보 통신기기로서의 PDA 자체의 기술적인 측면에 대한 다각적인 분석을 통해, PDA가 띄고 있는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기기로서의 적합성을 고찰하고자 하는 본 연구는 유비쿼터스로 가는 길목에서 하나의 중요한 정책 제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아

  • 인터넷 전자금융 사업모델에 관한 연구
  • 인터넷 전자금융 사업모델에 관한 연구Ⅰ. 서론 Ⅱ. 글로벌 금융시장의 변화Ⅲ. 글로벌 e-Finance 사업모델 Ⅳ. 인터넷 e-Finance 구현사례 분석Ⅴ. 결론 목 차Ⅰ. 서 론韓國關稅學會誌 第2卷 第2號21세기의 세계경제는 급속한 변화가 예상된다. 노동자본을 생산의 주요 요소로서 활용하는 산업사회에서, 지식의 창출공유활용을 생산의 주요 요소로 하는 지식기반-경제(Knowledge-based Economy)로 급속한 패러다임의 전환을 경험하고 있다지식기반의 신경

  • [인터넷비지니스] 인터넷 뱅킹
  • 관한 일반정보 및 업무안내은행업무소개 및 금융상품 안내금융정보 또는 조사자료 제공기초단계기본적인 서류접수 및 일부계좌 계설 업무대출 및 신용카드 신청서 송부 대출상환 일정안내전자메일을 통한 고객애로상담발전단계개별계좌 접근가능 부분적인 뱅킹서비스 제공온라인 신청접수 및 잔액 조회 거래내역 보고선진단계네트워크 보안시스템 구축 모든 뱅킹서비스를 제공대금지급, 계좌이체, 증권거래,환전업무 등3. 산업상 특성인

  • [마케팅] 농협상호금융의 이미지 요인분석을 통한 잠재적 고객확보 전략에 관한 연구
  • 농협상호금융의 이미지 요인분석을 통한 잠재적 고객확보 전략에 관한 연구-N세대에 대한 실증연구분석을 중심으로-요 약 문정보화 산업사회로 접어들면서 우리경제 전체가 무한 경쟁시대로 돌입하였다. 이러한 시대적환경의 변화속에 금융산업은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생존의 전략을 강구하면서 금융산업의 대형화 및 겸업화를 추진하고 있다. 즉, 금융의 자율화, 금융의 정보산업화, 금융기관의 대형화 및 겸업화, 금융감독기구의 감독기능 강

  • [미디어, 미디어산업, 모바일미디어, 뉴미디어] 미디어의 특성, 종류, 활용, 장단점과 미디어산업의 범위, 분류 및 모바일미디어, 뉴미디어의 광고와 언론에 관한 분석
  • 미디어의 특성, 종류, 활용, 장단점과 미디어산업의 범위, 분류 및 모바일미디어, 뉴미디어의 광고와 언론에 관한 분석Ⅰ. 서론Ⅱ. 미디어의 특성1. 텍스트2. 이미지3. 사운드4. 애니메이션5. 비디오Ⅲ. 미디어의 종류와 활용1. Windows Medea Player 7.0 - 인터넷상의 동영상이나 음악 재생1) 설치방법2) 활용방법 3) 단점 2. VCDcutter - 영화(VCD)를 수업자료로 만들기1) 프로그램 설치 2) VCDcutter의 사용법3) 문제점3. HiNetRecorder - 인터넷 동영상 녹화하기1) HiNe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