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경영정보] 국내 금융산업의 CRM도입에 관한 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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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제 2 절 연구대상 및 방법

제 2 장 CRM의 이론적 배경과 관련연구의 고찰

제 1 절 CRM의 개념과 배경
1. CRM의 배경
2. CRM의 개념과 특성
3. CRM의 필요성
제 2 절 CRM 관련연구
1. CRM관 관련된 기존연구
1.1 Ernst & Young Consulting의 CRM구조와 프로세스
1.2 Buttle의 CRM 가치사슬
1.3 NCR의 CRM 학습과정
제 3 절 CRM 연구의 접근방법

제 3 장 금융기관의 CRM 관련연구

제 1 절 금융기관 CRM 구축의 필요성
제 2 절 금융기관 CRM 구축전략

제 4 장 국내 금융산업 CRM 추진 사례연구

제 1 절 굿모닝신한 증권
1. CRM 도입 배경
2. CRM 구축 과정
3. CRM 운영 효과
4. CRM 문제점

제 2 절 삼성생명
1. CRM 도입 배경
2. CRM 구축 과정
3. CRM 구축 내용
4. CRM 구축 효과
제 3 절 한국투자 신탁
1. CRM 도입 배경
2. CRM 구축 과정
3. CRM 구축 내용
4. CRM 구축 효과

제 4 절 사례연구의 비교분석 및 평가
1. 사례연구의 비교분석
2. 사례연구의 종합평가

제 5 장 결 론
제 1 절 연구의 결과
제 2 절 연구의 한계
제 3 절 향후 연구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정보기술의 발전에 따라 고객 및 기업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다양한 정보에 접근 가능하게 되었다. 고객은 정보를 이용하여 상품 가격을 쉽게 비교할 수 있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직접 가격을 결정할 수있게 되었다. 또한 기업 측면에서 가치가 고객으로부터 창출된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고객정보를 전략적으로 활용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즉, 이러한 마케팅 패러다임은 제품 판매 중심에서 기존의 우수 고객을 유지하고 이탈고객을 최소화하려는 관계마케팅으로 이동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으로 등장한 것이 CRM(Customer Realtionship Management 고객관계관리)이다. CRM과 이를 활용한 마케팅, 고객 서비스를 언급할 때 가장 먼저 등장하는 업종이 금융권이다. 금융산업은 외부환경 측면에서 금융기관의 세계화, 내부환경 측면에서 온라인 서비스부문 급성장, 인터넷 채널을 이용한 고객서비스 능력이 중요함에 따라 금융권 업체들은 여타 업종보다 먼저 CRM을 도입해 왔고, CRM에 대한 요구와 수요가 가장 높은 업종이다. 금융권 업체들이 CRM을 도입하는 가장 큰 요인은 많은 고객들을 대상으로 효율적인 마케팅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이다. 그렇다면 CRM을 통해 앞으로 마케팅과 고객 서비스를 어떤 방향으로 추진할 것인지를 분석하는 것은 향후 국내 CRM 시장의 동향을 파악하는데 중요한 근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박정주, 'CRM 시스템 구축 및 활용에 관한 핵심성공 요인분석', 홍익대학교, 1999
김유경, '데이터웨어하우스 기반의 고객관계관리(CRM) 모델링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국제경영대학원 석사논문, 2000
장사현,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국내은행의 효율적인 통합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 K은행의 구축사례를 중심으로'
고려대 경영대학원 석사논문, 1999
정진서,, "성공적인 CRM구축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연구: 금융산업을 중심으로", 경희 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임진경, "CRM(고객관계관리) 구축 및 활용에 관한 주요 성공요인 분석", 한국외국어 대 세계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2001
박성수, 'CRM과 짜장면 배달', 시대의 창, 2000
딕 리, '돈되는 CRM', 물푸레,
최정환, '죽은 CRM 살아있는 CRM', 한언,
이화직, 'CRM의 이론과 사례', 한국능률협회,
한국NCR CRM 컨설팅 그룹, CRM의 이론과 실제, 한국능률협회, 20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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