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연구방법론] 대학생들의 PDA 사용실태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31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제의 제기

2. 기존 연구문헌 검토 및 분석틀
1) 개념 정리 : 모바일, 모바일 미디어, PDA
(1) 모바일의 정의
(2) 모바일 미디어의 정의
(3) POD의 정의와 기능
① PDA의 기술적인 한계 : 사용자 설문조사 등을 중심으로
② 사회 문화적 요인들이 PDA의 확산에 미친 영향

3. 연구문제와 연구 방법
1) 연구 문제
2) 설문지의 구성
3) 설문조사의 실행
4) 분석 방법

4. 연구결과
1) 모바일 미디어로서의 PDA
2) PDA 모바일 기능의 기술적인 불편함과 그것이 사용실태에 미치는 영향
(1) PDA 모바일 기능의 기술적인 불편함
(2) PDA 모바일 기능의 기술적인 불편함이 사용실태에 미치는 영향
3) PDA 모바일 기능의 사회 문화적 환경과 그것이 사용실태에 미치는 영향
(1) PDA 모바일 기능의 사회 문화적 환경
(2) PDA 모바일 기능의 사회 문화적 환경이 사용실태에 미치는 영 향
4) 분석 결과 요약

5. 제언

본문내용
21세기는 바야흐로 모바일의 시대이다. 휴대전화, 노트북 컴퓨터(notebook-sized personal computer), 개인휴대단말기(PDA, personal digital assistants) 등 다양한 정보 통신기기의 획기적인 발달과, 순간마다 새로 추가되는 다양한 컨텐츠로 인해, 우리는 가히 모바일의 시대를 살고 있다고 할만하다.
‘이동통신’으로 번역되기도 하는 모바일은 “휴대 기기를 통해 무선으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원하는 정보를 바로 그 자리에서 주고받을 수 있는 방법”을 말한다. 특히 우리 연구팀이 주목하는 (음성 통신은 고려하지 않은 순전한 데이터 통신 형태의) 모바일 인터넷은 언제 어디서나 통신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휴대전화의 특징과, 풍부한 컨텐츠를 바탕으로 한 인터넷의 특징을 하나로 융합한 형태이다. 노트북 컴퓨터, PDA 등을 통해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인터넷은 단순히 연결선을 필요로 하지 않는 무선 인터넷의 형태를 넘어서 무선 광대역 인터넷 이동을 하면서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형태
(Wireless Broadband Internet)로 발전하고 있다. 또한 교육, 금융, 산업 등 사회 전 분야에 걸쳐 그 활용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모바일의 시대에 접어들면서 가장 주목을 받았던 정보 통신기기는 PDA이다. PDA는 기존의 전자수첩 기능을 뛰어 넘어 주소록, 일정 관리, 계산기 등의 개인정보관리 기능(PIMS) 뿐만 아니라 노트북 컴퓨터로 가능한 대부분의 작업을 할 수 있도록 고안된 정보 통신기기로서 ‘포스트 PC’로 불릴 만큼 모바일 환경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올 기술로 주목받아 왔다. 그러나 현재 일각에서는 PDA가 정보기술의 진화 과정에서 도태되어 사멸하고 말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되기도 하는 등 PDA의 운명에 대한 상반된 주장들이 대립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신동(2001), 호모 텔레포니쿠스의 등장,『한국언론학회보』, 제45-2호
김주환 외(2004), 대인 커뮤니케이션 채널로서의 모바일 미디어, 한국언론학회, Available:
http://www.ksjcs.or.kr
로저스(1988), 『현대사회와 뉴미디어』, 서울:나남
박상현(2005), 모바일뱅킹의 사용자 저항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소라 외(2004), 모바일 미디어의 확산 모델과 새로운 유형화, 한국언론학회, Available:
http://www.ksjcs.or.kr
유재천 외(2004), 『디지털 컨버전스』, 서울:커뮤니케이션북스
이재현(2004), 모바일 미디어와 모바일 사회, 한국언론학회, Available:
http://www.ksjcs.or.kr
피들러(1999), 『미디어 모포시스』, 서울:커뮤니케이션북스,
홍성민·국일호·조원경(공역).(2001), 제한된 필기글꼴을 이용한 휴대형 정보기기용 한영 온라인 문자인식에 관한 연구, 『한국통신학회논문지』, 126권, No.4B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관리]인터넷 마케팅 전략 사례 연구 -(주) 이투스 그룹
  • 사용하여 단기간에 학습 가능한 켄텐츠의 개발이며, 교재의 문제의 조달에 있어서 기존 문제의 모방에서 벗어나 대학생 필자들의 참신한 문제를 획득하고, 내부 지침서의 마련으로 집필의 통일성을 유지하고 있다. 차별화 전략 외에 원가우위 전략, 집중화 전략 등을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최근 학생들은 참고서를 구입할 때 기존 권위보다는 교재 자체의 만족도를 통해 구입하는 추세이다. 내용이 충실하고 이해하기 쉬워 학습에 도움이 된다면 다

  • ★2010 대기업 합격자들의 자소서 모음집★
  • 커뮤니케이션의 목표를 세우고 전략을 수립해보았습니다. 팀원들과 함께 스토리보드까지 직접 제작해 파워포인트를 사용해 프리젠테이션을 하며 실무 감각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마케팅 수단의 하나인 프로모션의 일환이 될 수 있는 국제행사 관련 공부를 하기 위해 2001년 10월부터 2002년 7월까지 국제회의 전문가 교육원에서 교욱을 받고 수료하기도 했습니다. 일주일에 2번, 학교 수업을 마친 뒤 밤 10시까지 수업을 들었기에 피곤한 면이 없지 않았지

  • 영삼성 지식플러스(삼성 SSAT 시사상식)[20100127_20110315]
  • 사용되고 있는 것이다. 최근에 급부상하고 있는 ‘트위터’로 대표되는 SNS 서비스도 ‘스몰토크 커뮤니케이션’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감정노동직장인이 사람을 대하는 일을 수행할 때에 조직에서 바람직하다고 여기는 감정을 자신의 감정과는 무관하게 행하는 노동을 의미한다. 감정노동은 실제로 느끼는 감정과 다른 감정을 표현해야 할 때 발생하며, 감정노동으로 생긴 감정적 부조화는 감정노동을 행하는 조직 구성원을 힘들게 만들며 감정노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직종별 완벽정리
  • 조사부 소속으로 1994~1995 기간동안 재직시 금융경제조 사, 사업계획 수립을 담당하면서 한국․일본․미국 등 주요 국가들의 금융경제 실태조사, 협회의 사업계획 수립, 우리나라 선물거래소 도입 의 필요성에 대한 정책을 개발함으로써 국내 선물거래소가 설립됨에 기여했습니다. 또한 논문을 발표했고 정기 간행물도 발간했습니다.  ○○대학교 한국산업경제연구소 연구조교로 1995년부터 2년간 근무하면 서 프로젝트 수행, 거시 금융경제분석, 산업

  • [자기소개서] [지존]★150가지 회사&직업별 자기소개서 상세예문 및 작성방법 수록★
  • 연구에 쓰실 자료를 부탁 받고 일주일간 서울에서 설문조사 아르바이트를 한 적이 있습니다. 이때 배운 경험은 사람을 대하는 법입니다. 이 때 에 저는 조사를 위해 적극적으로 사람을 찾아다니며 이야기를 하게 되었는데 제 쪽에서 먼저 미소를 지을 수 있고, 겸허하게 인사하는 법과, 감사함의 성의를 표하는 법, 그리고 모르는 부분에 대해서 질문하였을 때 당황하지 않고 최선을 다해서 답변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저는 모 든 일에 대해서 할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