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탄산음료 제품구매시 제품안전정보에 관한 소비자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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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1. 문제의 제기
1) 제품 안전 실태
2) 해결방법

본 론
1. 이론적 고찰
1) 소비자의 정보탐색
2) 안전정보 탐색전략
2. 측정도구 개발
1) 안전정보의 탐색
2) 안전정보 요구정도
3) 안전 대리지표의 활용 및 유형
4) 안전정보처리의 곤란
5) 안전지향성
6) 구매시 안전고려
7) 인구통계적 특성

결 론
1. 연구의 방법/ 절차
1) 상품의 선정
2) 자료 정리/ 분석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문제제기
최근 건강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웰빙' 열풍으로 몸에 좋은 음식만 선호하는 시대가 오면서
음료시장 또한 그 영향으로 변화가 왔다. 소위 말하는 건강음료나 기능성음료는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는 반면 탄산음료는 소비자로부터 외면당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그동안
음료시장을 주도하던 탄산음료의 판매액이 지난해 보다 10% 감소한 1조1000억원에 그칠 것으로
전망한 반면 기능성음료나 건강음료는 지난해보다 5% 가량 늘어난 9600억원에 이를 전망이라 한다.
그럼 그동안 우리가 기호식품으로 늘 마셔오던 탄산음료가 왜 이렇게 소비자들로부터 소비가
점차 줄어드는 것일까?
이에 우리는 시중에 판매되는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제품을 대상으로 음료의 산성(PH)
및 당분 함량 등을 조사하여 소비자에게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치아 및 체중관리 등과 같은
소비자의 건강관리에 도움을 주고자 지금까지 나타난 문제점에 대한 분석을 통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여 소비자의 안전을 도모하고자 한다.

1) 제품안전실태

'한국소비자보호원'에 따르면 시중에 판매되는 40여종의 탄산음료를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음료가
높은 산성도와 많은 당분,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다고 한다. 이는 곧 우리 건강에 그리 유익하지
않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주원인은 아니지만 비만, 충치, 당뇨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주는 것은
미루어 짐작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소비자 안전국 식의약품 안전팀 "음료의 안전성 실태조사" 2000. 5
○ 시즌기획 "청량 음료 많이 마시면 '치아 손상·체중 증가' (www.cpb.or.ck)
○ 식품저널 2000. 4월호
○ 유춘희 등, 한국인의 식생활과 건강, 상명대학교,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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