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심리]인지알관성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5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광고심리학] 인지일관성이론
- [기업이미지광고]기업이미지광고(산업광고)의 정의, 의의, 기업이미지광고(산업광고)의 요소, 측정체계, 기업이미지광고(산업광고)의 영향, 기업이미지광고(산업광고)의 배너광고, 기업이미지광고(산업광고)의 사례
- 태도변화이론 광고사례 인지부조화이론 대조이론 동화이론 피쉬바인 이론
- [광고, 광고의 조작적 개념, 광고의 이데올로기적 기능, 광고의 주관적 유희개념] 광고의 조작적 개념, 광고의 유형, 광고의 접근방법, 광고의 이데올로기적 기능, 광고의 주관적 유희개념, 광고 관련 시사점 분석
- [기업이미지광고]기업이미지광고(산업광고)의 개념, 중요성, 기업이미지광고(산업광고)의 요소, 관리, 기업이미지광고(산업광고)의 영향, 기업이미지광고(산업광고)의 사례, 기업이미지광고(산업광고)의 방향 분석
- 본문내용
-
1. 인지일관성이란 무엇인가?
인지일관성(cognitive consistency)이란 서로 관련된 인지요소들(어떤 대상에 대한 생각, 믿음, 감정 등) 간에 일관성을 유지하려는 경향을 말한다. 예를 들어, 내가 평소 좋은 감정을 가지고 있던 사람이 실수를 하더라도 이를 나쁘게 보지 않고 좋게 이해해 주려는 경향을 들 수 있다. 부모들의 경우 자식이 나쁜 짓을 했더라도 자식이 나빠서 그런 것이 아니라 한 순간의 실수이거나 주변 상황 때문에 그런 행동을 했다고 믿는 경향이 강하다. 즉, 자기 자식에 대한 여러 인지요소(착한 아이, 나쁜 짓)들 사이에 일관성(본래 착한 아이라는 관념)을 유지하려는 것이다.
첫인상이 중요하다고들 하는데 인지일관성 원리로 이를 쉽게 설명할 수 있다. 처음에 좋게 보았으면 나중에도 좋게 보려는 우리의 성향 때문이다. 그래서 중요한 면접이 있거나 이성 친구를 소개 받을 때, 목욕하고 빗질하고 미장원 가고 때깔나는 옷 입고 나가는 것 아닌가. 만나서도 얌전한 척, 고상한 척, 많이 아는 척, 속물이 아닌 척 너스레를 떤다.
비슷한 원리로 어떤 사람(즉, 대상)에 대하여 우리의 태도가 고착되면 그 사람의 다른 행동도 그렇게 해석하려고 한다. 영화배우들이 특정한 역할을 계속하다 보면 대중들에게 이미지가 형성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최근 현대사회의 특성 중 반려동물을 가족이라는 개념에 두는 경우가 많고 실제로 반려 동물과 관련되어 발생하는 가족 간의 문제도 다양하게~
- 사회복지학개론-우리나라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설명하고 한국의 사회복지 발달과 서구의 사회복지 발달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시, 소설, 드라마 등을 활용한 한국문화 교육 강의안(교안)을 서술하시오
- [조음 , 음운발달 및 장애] 말소리의 분류, 조음 음운의 발달, 조음 음운장애의 관련 요인, 조음 음운장애의 치료
- 임신 중 태교의 1) 개념과 중요성, 2) 부성태교의 의의, 3) 우리나라의 태교문헌 고찰, 4) 태교의 종류와 내용에 대해 자세히 서술하시오.
- 관계성과 연결성을 중시하는 우리나라 가족주의 문화의 특성을 고려해 볼 때 보웬의 자아분화라는 개념이 우리나라 가족에 적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입장을 밝히시오
- 복지국가의 위기와 재편(1970년대 이후)에 대해 논하시오
- [방어기제 연구레포트] 방어기제 개념,특성,종류분석및 방어기제 다양한 사례분석과 내가사용하는 방어기제 사례소개와 나의의견
- 오늘날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역할에 관해 설명하고, 평생학습으로의 관점 전환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을 토론하시오
- 사회복지개론] 표집의 개념, 확률의 표집법과 비확률적 표집법의 유형과 방법, 활용한 사례에 대해서 서술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