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교육과정 -학교에서는 무엇을 가르치고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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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의 개념
전통적 지식관
신교육사회학
권력과 지식구조의 계층화
교육 내용의 사회적 측면의 다양성
우리에게 필요한 교육과정
논의할 거리
본문내용
애플(Apple), 영(Young), 부르디외(Bourdieu)

→지식이 경제적 계층간에, 직업집단 간에, 서로 다른 연령집단 간에, 서로 다른 권력집단 간에 불균등하게 분배되어있음

→사회 전체의 헤게모니를 쥔 집단이 학교에서 가르쳐지는 지식을 선정‧조직함으로써, 학 교 교육은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를 반영. 사회의 불평등한 구조를 재생산


역사 교과서 논쟁의 역사

1970년대 유신정권: 국사 분리, 국정 교과서 제작

1980년대 5공 시절: 신군부의 '국풍'강조 → '민족적 자존감' 고취 위한 고대사 해석

1999년 제7차 교육과정 개편: 국사 교과서와 근·현대사 분리, 검·인정 체제 복귀

2002년 교육과정 개편: 김대중 정권에 대한 미화 논란

현 보수 정권: 현재 국사 교과서, 특히 근·현대사 좌 편향 지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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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상 거울과 김수영 풀 토론지
  • 때 이 작품을 제대로 이해했다고 할 수 있다. 이 작품 이해의 목표가 풀과 바람이 상징하는 것을 찾아내는 것은 아니지만 2단계에서 끝나버린다면 진정으로 이 작품에 대한 진정한 감상은 아니다. 발표자가 말한 것처럼 처음부터 ‘풀은 무엇을 상징하고 바람은 무엇을 상징 한다’ 식의 주입이 아니라 제시된 도식처럼 점차적 단계를 거쳐 이루어지고 조력자로서 교사의 노력이 있다면 토론자의 생각엔 3단계 까지 도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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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교 현실과 교육제도에 문제가 있다는 증거이다. 통계적으로 무려 31.2%나 되는 학생들이 학교는 꼭 다닐 필요가 없다고 대답했다. 이것으로 볼 때 우리나라의 학교는 달라져야 한다. 무엇보다도 학교는 다양한 특성을 가진 사람들이 한 문화권안의 사회 속에서 조화를 이루고 살 수 있도록 교육 해야 하는 기능이 있다. 물론 학교는 학생들에게 지식을 가르치고, 인간으로서 필요한 기본적인 상식을 갖게 하며, 특히 중, 고등학교 때에는 좋은 대학에 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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