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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통합교육(장애인통합교육)의 개념

Ⅲ. 통합교육(장애인통합교육)의 배경
1. 장애인의 정상화와 평등성의 보장
2. 통합교육의 법적 근거
3. 통합교육에 대한 심리학 이론적 정당성

Ⅳ. 통합교육(장애인통합교육)의 필요성

Ⅴ. 통합교육(장애인통합교육)의 효과
1. 장애학생에게 미치는 효과
2. 비장애학생에게 미치는 효과

Ⅵ. 통합교육(장애인통합교육)의 문제점
1. 협력교수가 운영될 때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관계 형성의 문제점
2. 일반교사의 장애아동에 대한 이해와 지도 방법 및 기술 부족
3. 특수교사의 일반 교과지도에 대한 기술 부족
4. 특수교사의 업무과중으로 인한 부담감
5. 일반교사의 부담감
6. 통합교육을 명분으로 한 교사 태만의 가능성

Ⅶ. 통합교육(장애인통합교육)의 사례
1. 호주 퀸즈랜드 주의 통합교육
2. 버지니아 주의 완전통합교육(collaborative teaching model)
3. 펜실베니아 주의 완전통합교육
1) 특수교사의 역할
2) 학생의 교육경험

Ⅷ. 통합교육(장애인통합교육)의 교사 전략

Ⅸ. 향후 통합교육(장애인통합교육)의 과제
1. 특수교육대상 아동의 준비가 필요하다
2. 또래들의 준비가 필요하다
3. 부모들의 태도가 바뀌어야 한다
4.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다
5. 특수교육행정가와 행정당국의 지원 여부에 달려 있다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특수 교육계는 두 번째 자기를 비판하는 국면에 들어서 있다. 첫 번째 비판은 20세기 초부터 특수 교육의 전통적 모델이 되어왔던 분리 특수 학급에 대해 1960년대에 의문이 일어나기 시작하였다. 비록 1975년에 미국 장애아 교육법(The Education for All Handicapped Children Act:P. L. 94~142)의 제정과 메인스트림 교육의 도입으로 이 비판이 가라앉았고, 이 두 가지 특수 교육에 수반된 문제를 해결할 것으로 추정했어도 1975년 후 얼마 안 있어 두 번째 자기 비판이 시작되어 오늘날까지 계속 확대되어 왔다.
그것은 미국 장애아 교육법과 메인스트림을 거부하고 또 다른 접근 방법으로 미국 장애아 교육법과 메인스트림에 수반되는 문제들을 해결할 완전 통합 교육(The Regular Education Initiative, REI)를 요청하게 되었다. 첫 번째 자기 비판이 궁극적으로는 전문 분야의 확실성을 증가시켰던 반면에 제2의 국면은 반대 효과만을 가지고 있다. 미국 장애아 교육법(EHA)과 메인스트림 운동이 일어난 지 15년 후에 특수 교육계는 이전보다 교육 실제에 대해 확신이 부족하게 되었다. 장애 학생은 1950년대까지 분리된 특수 교육 기관에서 교육받아 왔으며, 이런 조치가 당연한 것이라는 검증되지 않은 이론이 지배해 왔던 것이다. 그러나 이에 대한 비판은 장애인의 권리를 주장하는 사람들에 의해 제기되었다.
분리 교육에 대한 비판은 1960년대에 시작되었고 1970년대에 새로운 통합 교육의 형태를 갖추고 다시 1980년대 후반에 새로운 비판과 그에 따른 대안을 제시하게 되었다.
장애 학생을 일반 학교에 취학시키는 것으로 통합 교육이 성취되었다고 할 수는 없다. 단순한 물리적 통합은 교육의 포기라고 보아야 한다. 따라서 통합이란 모든 학생이 학교 체제 내에서 각자의 독특한 교육적 욕구(unique educational needs)에 부응한 적절한 교육을 보장할 수 있을 때 가능한 것이다.
참고문헌
김정권, 완전통합교육과 학교교육의 재구조화, 서울 도서출판 특수교육, 1997
김정권, 특수학교 교육과정 각론 시안 개발(시각장애 이료과), 대구대학교 특수학교 교육과정 개정연구위원회, 1997
강위영·정대영, 학습장애아교육, 형설출판사, 1986
방명애, 장애아동의 의사결정기술, 특수교육학술 특강,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학과, 1999
이영덕, 통합교육과정의 개념, 통합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서울교육과학사, 1983
천종우, 특수학교 전공과 학생의 직업의식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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