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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교육과정(초등교육과정)의 특징
1. 기본 생활 습관 형성과 기초 교육의 충실
1) 기초․기본 교육의 충실
2) 기본 생활 습관 형성 교육의 강화
2. 재량 활동의 확대와 열린 교육 체제의 확립
1)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및 범 교과 학습 활동의 촉진
2) 단위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확대
3. 학습 부담 경감과 교과 구조의 점진적 확대
1) 3, 4학년 학생의 학습 부담 경감
2) 학년별 수업시간 수의 조정
3) 노작 중심의 실과 실습 교육 강화
4. 교과 학습 내용의 최적화와 수준의 조정
1) 교과 학습 내용의 정선에 따른 교과별 최소 수업시간수 조정
2) 교사와 학생의 교수․학습 부담 감축 조정
5. 교과 및 영역의 명칭 변경
6. 통합 교과의 개념의 재정립

Ⅲ. 초등학교교육과정(초등교육과정)의 목표

Ⅳ. 초등학교교육과정(초등교육과정)의 개정 배경

Ⅴ. 초등학교교육과정(초등교육과정)의 개정 내용
1. 구분
2.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의 편성․운영

Ⅵ. 초등학교교육과정(초등교육과정)의 편제와 시간배당기준
1. 편제
1) 교육 과정의 구성
2)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편성
2. 시간 배당 기준

Ⅶ. 초등학교교육과정(초등교육과정)의 문제점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초등교육의 첫 번째 목표가 몸과 마음이 균형 있게 자랄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을 가지게 한다.인 점은 초등 아이들의 특성에 맞아 보인다. 그런데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한동안 공부 외에도 한 가지만 잘하면 대학도 가고 전문가 대접을 받는다는 얘기에 학교교육도 아이들의 개성을 길러주려는 방향으로 많이 변화되었다. 요즘은 다시 좋은 대학을 가기 위해 초등 아이들도 과도한 학습 압력에 시달리고 있다. 이렇게 교육 목표와 현실이 어긋나는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
우선 7차 교육과정의 인간상이나 교육목표가 엄밀하게 정립되지 못한 데에 있다. 정보화세계화 시대의 기본바탕에는 초자본적인 힘으로 온 세계를 경제적 틀로 묶어내고, 국가간지역간 무한경쟁을 조장하는 신자유주의가 깔려있다. 신자유주의는 서구사회나 우리 사회가 오랜 이념과 계급 갈등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만들어놓은 사회복지제도나 합리적인 사회문화 풍토를 비효율적이라고 배척한다. 부모가 계신 농촌 지역의 쌀을 정부가 수매하는 것을 공정무역의 이름으로 제재한다. 노동시장의 유연화 정책으로 평생직장 개념은 하루아침에 날아가 버리고, 비정규직 노동자가 60%에 육박하는 상황이다. 교육에도 개혁의 이름으로 경제논리가 판을 치고, 학생들은 능력에 따라 교육서비스를 구매하는 소비자가 된다. 그래서 7차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자기주도적 인간형이란 한마디로 노동시장이 점점 유연화되는 미래 사회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가치관과 능력을 가진 인간형이라고 이야기되기도 한다. 과거 우리 교육이 대량생산 경제 체제에 적합한 인간형을 주입식 교육으로 길러냈듯이 오늘날에는 다품종 소량생산체제, 개인의 모든 것이 정보화되는 경제사회상황에 맞는 인간형을 길러내는 임무를 갖고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7차 교육과정은 이런 시대상황을
참고문헌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과정, 서울 :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1992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1997
교육부, 제 7차 과학과 교육과정 개발 지침, 서울 : 교육부, 1997
서울교육대학교 1종 도서 편찬위원회,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수학교과용 도서 개발에 관한 연구, 1998
이의원 외 6인, 7차 교육과정에 의한 초등수학교육, 동명사, 1999
충청남도교육청, 초등학교 교육과정 핸드북, 대전 : 용해인쇄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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