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아이리버 혁신 소비자를 잡기 위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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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아이리버 mp3
1-1) mp3의 탄생- 가치 혁신적 발상
1-2) 아이리버 mp3 생산초기 시장상황
1-3) 아이리버 독특성
2. 아이리버 mp3와 혁신의 확신
2-1) 혁신의 정의
2-2)아이리버의 성공요인 5가지
2-3) 아이리버 수용자 유형
2-4)전략적 시사점
3. 결론
본문내용
1. 아이리버 mp3
1-1) mp3의 탄생- 가치 혁신적 발상
세계 휴대용 오디오기기 시장을 장악하던 소니, 파낙소닉 등 일본 기업들은 이제 워크맨과 CD플레이어의 성공에 힘입어 새롭게 내놓은 MD플레이어의 실패를 자인하며 레인콤 등 한국기업들이 개척한 휴대용 mp3플레이어 시장에 뒤늦게 뛰어들고 있다. 어떻게 보면 소니 등 일본업체들의 실패는 사실 예고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들 기업들은 지난 20여년간의 워크맨 신화에 안주해 기존 제품의 범위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는 휴대용 오디오기기 모델을 잇달아 내놨다. 워크맨에 이어 CD플레이어가 히트를 치자 그와 유사한 MD플레이어를 계속 선보였다. 워크맨으로 완전히 새로운 시장을 창출한 가치혁신적 발상은 전혀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레인콤(아이리버 생산기업)을 비롯한 국내 휴대용 mp3업체들은 이와는 전혀 다른 길을 걸었다. 소니와는 달리 유사한 제품을 개발하는데는 힘을 절대 쏟지 않았다. 오히려 기존 휴대용 오디오기기에 만족하지 못하고 인터넷으로 컴퓨터에 음악파일을 내려받아 감상하는 비(非)고객들에게 더 많은 관심을 가졌다. 워크맨은 카세트테이프 하나에 많아야 15곡 정도 수록할 수 있으며 녹음속도도 1곡당 4~5분이 소요됐다. 재생이나 녹음을 여러차례 반복하면 음질도 쉽게 떨어졌다. 소니가 후속제품으로 내놓은 CD플레이어나 MD플레이어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워크맨 보다 음질을 약간 더 개선한 정도였다. 반면 인터넷으로 PC에 음악을 내려받아 "윈앰프" 같은 음악재생 소프트웨어로 들으면 여러가지 장점이 있었다. 하드디스크 용량에 따라 수만곡 이상 저장이 가능한데다 다운로드 속도도 수초 내외로 아주 빨랐다. 여러번 음악을 들어도 음질이 변하지 않았다. 많은 초고속인터넷 사용자들이 워크맨보다 음악재생 소프트웨어를 선호한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하지만 여기에도 문제점이 있었다. 이동하면서 음악감상을 하기는 불가능했던 것이다.
레인콤을 비롯한 휴대용 MP3플레이어 업체들은 워크맨과 음악재생 소프트웨어의 장점을 결합시켜 이같은 문제점을 해결했다. 워크맨보다 크기를 더 작게 해 휴대를 간편하게 한데다 수백곡 이상 수록할 수 있도록 저장용량도 늘렸다. 컴퓨터에서 새로운 곡을 입력받는 시간도 워크맨 녹음시간의 10분의1선으로 낮 췄다. 음질도 음악재생 소프트웨어 수준을 유지하게 했다. 플래시메모리형 제품의 경우 충격에도 강했다. 워크맨과 음악재생 소프트웨어라는 다른 종류의 음악재생기기들 간의 장점을 합쳐 비 고객을 사로잡을 수 있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한 것이다.

1-2) 아이리버 mp3 생산초기 시장상황
아이리버 mp3플레이어가 시장에 출시될 당시 주종을 이뤘던 플래시 mp3플레이어 는 그다지 특별한 기술이 필요한 품목이 아니었다. 플래시 mp3플레이어의 생산에는 많은 자본금이 필요하지 않았기 때문에 많은 회사들이 난립해 있었다. 이에 반해 디스크형 mp3플레이어의 경우에는 기술력이 어느 정도 갖춰져 있었지만 시장 수요가 적다는 것이 한계였다. 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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