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기업사례] CJ그룹과 토요타사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1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커뮤니케이션
1.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2. 커뮤니케이션의 장애요인
Ⅱ. 기업선정 이유
Ⅲ. 경영방침
1. CJ그룹
2. 토요다(TOYOTA)
3. 비교
Ⅲ. 경영 관리상 커뮤니케이션 전략
1. CJ그룹
2. 토요타(TOYOTA)
3. 비교
Ⅳ. 업무상 커뮤니케이션 장애요소 극복방안
1. CJ그룹
2. 토요타(TOYOTA)
3. 비교
Ⅴ. 문제점과 개선책
1. CJ그룹
2. 토요타(TOYOTA)
Ⅴ.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커뮤니케이션이란 두 사람 이상의 사람들 사이에 언어, 비언어 등의 수단을 통하여 자기들이 가지고 있는 의사(opinion), 감정(sentiment), 정보(information)를 전달하고 피드백을 받으면서 상호작용하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조직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은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기업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피드백 획득하여 궤도수정을 해나가는 상호전달활동을 말한다.

경쟁사회에서의 기업은 존속·성장·발전하기 위해서 그 존속기반인 사회의 이해와 지지를 얻지 않으면 안 된다. 또한, 외부 환경으로부터의 이해와 지지를 얻기 위해서는 기업내부 구성원 모두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여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기업은 외부환경 및 내부구성원과의 사이에서 발생하는 문제해결을 위해 끊임없는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하게된다.

기업 외부 커뮤니케이션은 광고나 홍보, 상품, 포장지와 같은 마케팅분야의 내용이다. 이하에서는, 기업 내부 커뮤니케이션에 대하여 기업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중규, 선행정학(도서출판 성지각), 2002
이원우 외, 경영학원론(박영사), 2004
임창희, 조직행동(도서출판 학현사), 2002
히노 사토시, TOYOTA 무한성장의 비밀(동양문고), 2003
삼성경제연구소(http://seriecon.seri.org/)
삼성해고자 송수근홈페이지(http://www.antisdi.com)
CJ그룹 홈페이지(http://www.cj.net)
TOYOTA 홈페이지(http://www.toyota.co.j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통상] 해외직접 투자전략 카르페디엠(Carpediem)
  • 분석의 중요성- 기업의 사회적 경영(CSR)- 해외직접투자 실패 사례- 부록(FDI신사업전망, 중소기업의 천국 덴마크, 영어의 중요성)해외직접투자에 관련한 기본적 개념과 연관된 사례 뿐 만 아니라 최근에 주목받고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해외직접투자의 새로운 사업전망, 중소기업의 해외직접투자를 위해 배워야 될 외국사례 그리고 글로벌 인재로서의 역량을 키우기 위한 영어의 중요성을 부록으로 정리하였다.목차 선정이 완료된 후 우리 카

  • [국제커뮤니케이션] 탈규제, 사유화 그리고 변화하는 지구촌 미디어 환경 -초국적미디어기업(TNMC)에 대하여
  • 사의 경영방침에 따른다. (자코비, 1984) 베르논과 벨레에 따르면 다국적기업은 공동소유권의 연결고리에 묶여있기 때문에 경영상의 혁신이나 재정, 정보시스템, 그리고 특허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의 자원을 서로 공유하여 사용한다고 한다.로체의 분석에 따르면 다국적기업들은 항상 새롭고도 기능이 최고인 기술들을 채택하는데 혈안이 되어 있다. 이 분석은 다국적기업들이 텔레커뮤니케이션 기술로 지구촌 곳곳에 순식간에 정보를 전달하

  • [경제정책] 기업집중의 경제적 효과
  • ❛ 경제 정책론❜-기업집중의 경제적 효과-❛ 목 차❜Ⅰ. 기업집중의 의의와 목적Ⅱ. 기업집중의 원인Ⅲ. 기업집중의 형태Ⅳ. 기업집중의 경제적 효과Ⅴ. 우리나라의 사례 및 동향Ⅵ. 경쟁정책Ⅴ. 결론Ⅰ. 기업집중의 의의 및 목적 1)기업집중의 의의기업집중(business concentration)이란 둘이상의 기업이 독점적 이익이나 기타 경영상의 이익을 위하여 자본적 또는 조직적 결함이나 상호협약을 통하여 사업 활동의 일부를 제휴 또는 공동으로 행하거

  • 글라소 비타민워터 마케팅 전략 분석
  • 분석하여보다 창의적이고, 개선된 마케팅 전략을 짜보려고 한다.1.사례선정동기32. 기업 소개국 가 : 미국업 종 : 청량음료 제조설립자 : J.S. 팸버턴설립일 : 1886년본 사 : 조지아주 애틀랜타한국지사 : 코카 콜라 음료 주식회사코카콜라사의 브랜드 전략코카콜라의 성공은 특유한 맛에서라기보다는 병의 모양과 로고 등에 의한 광고에서 기인되었다 할수 있다. 코카콜라의 역사를 같이한 코카콜라글자의 스펜서 체, 80년 된 코카콜라 콘투어 병,

  • [경영학] 기업가 정신을 통한 혁신적인 격언과 명언 조사(A+자료)
  • 커뮤니케이션입니다. 세 달 동안 12번에 걸쳐 직원들과 열린 대화 시간을 가지면서 지금 한국 썬이 필요로 하는 것은 회사의 전략을 명확히 공유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유원식, 한국 썬 마이크로시스템즈 사장 유사장이 꼽는 IT 성공 기업의 특징은 기술 리더십(Technology Leadership), 고객 친밀감(Customer Intimacy), 탁월한 경영관리(Operational Excellence) 세 가지다. 유원식, 한국 썬 마이크로시스템즈 사장 문제는 자금이었습니다. 아무리 좋은 사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