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커뮤니케이션] 탈규제, 사유화 그리고 변화하는 지구촌 미디어 환경 -초국적미디어기업(TNMC)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세계화, 그리고 경제적 효율성


2 탈규제, 사유화, 그리고 경제적 변화

1) 초국적기업(TNC)
2) 초국적기업의 등장배경
3) 초국적미디어기업(TNMC)


3 TNMC의 세계시장 확장전략


4 초국적 미디어 소유에 있어서의 경제적 고려
1) 비교우위이론
2) 수직적확장
3) 보완적확장
4) 분산화
5) 새로운 시도


5 TNMC와 관련된 쟁점



6 나가며

본문내용
냉전체제 붕괴 이후 계속하여 불어 닥치는 세계화의 광풍 속에서 오늘날 경제적인 재구조화와 병합이 국제적인 비즈니스와 무역역사상 전례 없이 진행 중이다. 경제활동의 세계화가 많은 국가들로 하여금 자국의 경제정책을 재고하도록 강요하고 있다. 한때는 자국 내에서 신성불가침한 독점영역으로 간주되었던 철도를 비롯한 항공, 철도 그리고 통신과 같은 사업들이 변화의 물결에 휩싸이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정부의 보호막에 있었던 독점사업들이 적당한 비용으로 더욱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한다면 곧 국제적인 경쟁기업들에 의하여 자신들의 역할을 박탈당할 것이라는 우려를 현실화하고 있다.
그 결과 현 추세는 정부 개입을 줄이려는 탈규제로의 변화와 국가가 소유하던 기업들을 사유화하는 추세로 나타난다. 점차 초국적으로 변모하는 경제상황 속에서 모든 자원 할당은 경제적 목적과 효율성에 입각하여 움직인다. 이는 초기투자비용이 높고 재정적인 위험도가 높은 사업특성을 지닌 통신 분야에서 현저하게 나타난다.

이러한 국제적인 탈규제와 사유화 경향은 뉴미디어와 텔레커뮤니케이션 기술에서의 진보와 더불어 지구촌적인 미디어 지형에 있어서도 큰 변화를 초래하였다. 경제적 효율성에 입각하여 일반 경제기업과 마찬가지로 미디어 분야에서도 거대 초국적 기업이 탄생하게 되고 이러한 초국적미디어기업(TNMC: Transnational Media Corporation)을 중심으로 전 세계 미디어 시장이 재편되고 있다. 이번 발표에서는 Richard A. Gershon의 『탈규제, 사유화 그리고 변화하는 지구촌 미디어환경』을 토대로 초국적 기업의 성장배경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러한 요인이 국제적인 비즈니스와 미디어 환경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하여 알아볼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환경 속에서 성장한 초국적미디어기업의 세계시장 확장전략과 미디어 시장을 통합하려는 그들의 경제적인 고려, 마지막으로 그들의 성장으로 인해 불거지는 여러 가지 쟁점에 대하여도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Richard A. Gershon, 황상재(편), “탈규제, 사유화, 그리고 지구촌 미디어 환경” 『정보사회와 국제커뮤니케이션』, 나남, 1998
전범수,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확장전략』,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2
W.디저드, 이민규(역), 『올드미디어 뉴미디어』, 나남, 1998
김지운, 정회경, 『미디어 경제학』,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5
질리언 도일, 『미디어 소유와 집중』,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3
Bill Robinson 외, 한동섭(역)『교차미디어 혁명; 소유권과 통제』,커뮤니케이션 북스, 1998
존 베일리스, 스티브 스미스, 하영선 외(역), 『세계정치론』, 을유문화사,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세계화] 세계화의 개념, 특징 및 이론적 비판
  • 변화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지식정보화사회에서는 정보통신부문의 기반 구축이 사회의 가장 중요한 인프라스트럭처가 된다. 국가 행정․기업경영․교육․환경․복지․문화, 그리고 개인 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정보시스템의 구축이 필수적인 과제가 된다. 이에 따라 효율적이면서도 저렴하게 구입․생산․이용할 수 있는지의 여부가 국가 경쟁력의 척도가 되고 있다.따라서, 국가경쟁력의 제고 및 장기발전전략은 새로운 사회간접자본으로서 정보

  • [사회] 한국사회의 이해
  • 초국적인 과정들과 일국적 구조들한나라의 경제와 정치와 문화와 이데올로기가 다른 나라에 침투하도록 허용하는의 결합이다. 인과의 연쇄는 생산의 공간적 재조직화로부터 국제교역에 이르기까지 그리고 금융시장의 통합에 이르기까지 걸쳐 있다 (지구화의 추동력에 관해서는 Griffin & Khan 1992; Waters 1995를 볼 것). 경쟁양식의 변화에 의해 추동되는 지구화는 사회적 관계의 시간과 공간 측면들을 압축한다.) 지구화를 시간과 공간의 압축으로 정의

  • 비영리조직 마케팅 의사소통의 특징과 과정 및 비영리조직 마케팅
  • 변화의 한 측으로 매우 소중하다.셋째, 사회지향성은 사회 ․ 정치 ․ 경제적 이슈와 변화에 대한 수용을 의미한다. 고객지향성이 고객의 요구를 충족하고 만족시키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면 이것은 사회 전체의 장기적인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다(박성연, 1998).Salamon(1999)은 비영리조직이 가진 이해관계로서 서비스 제공을 넘어선 가치수호자로서 다원주의, 다양성, 자유의 가치를 존중함을 이야기하고 있다. 바로 민간기업이 사적이익을 추구하는

  • [국제커뮤니케이션] 방송통신규격의 표준화와 국제커뮤니케이션
  • 환경문제와 같은 지구촌적인 문제제기와 제 3세계의 생존과 발전문제 사이의 점증하는 갈등 등의 특징을 보인다.이러한 변화를 요약하면, 신세계질서는 군사안보 분야의 중요성이 감소하면서 국제경제 분야의 중요성이 다변적으로, 기능적으로 크게 증대되고 있다고 하겠다. 특히, 국제경제현실은 국가 간 신중상주의 경향의 가속화, 국가 간 장벽의 약화에 따른 초국적 세계질서의 구축, 지역경제 협력 및 동맹 형성의 흐름 속에서 궁극적으로 ‘자본

  • [사회학] 세계화현상이 미치는 영향과 나갈방향
  • 국제자본 이동의 효율성을 증대시켜 세계화의 확대를 가속시키고 있다.4. 세계화 VS 국제화세계화는 국제화(Internationalization)와도 다르다고 볼 수 있다. 세계화가 국제화와 어떻게 다른가를 엄밀하게 말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양자간의 개념이 차별화되어 사용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국제화는 국가와 국가, 그리고 그 국가 내의 기업과 기업, 또는 그 개인과 개인간의 관계가 양자적 관계(Bilateral Relationship)로 전개되는 경향을 말한다. 이에 비해 세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