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시조의 역사적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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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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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기
1)시조의 발생 시기
2)시조의 주제 전개 양상

1. 제 1기 <고려말~ 조선 전기>
1)왕조 교체기의 시조
2)왕조 창건기의 시조
3)단종의 유폐와 세조의 왕위찬탈 - 사육신사건
4)왕조의 안정과 유교적 경건성의 확립
5)국경을 확장하고 밖으로 위세를 떨치는


2. 제 2기 <조선 중기>
1)강호로 물러나는 전환기
2)영남가단과 강호가도
3)호남가단과 풍류정신
4)기녀시조

3. 제 3기 <조선 후기>
1) 조선후기 시조의 변화 양상
2)가집 (전문 가객들의 작품)
3) 양란으로 인한 시조의 변화양상
4) 조선후기의 기녀시조
5) 사설시조

본문내용
)왕조창건기의 시조
시조는 공식적 기능이라고는 없는 개인의 노래이다. 정치적 변동과 관련짓더라도 작자의 감회만 읊는 관례가 조선왕조가 이루어진 후에도 이어졌다. 고려를 회고하는 시조가 거듭 이루어져 시조가 개인적 노래임을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
흥망(興亡)이 유수(有數)하니 만월대(滿月臺)도 추초(秋草)로다.
오백년(五百年) 도업(都業)이 목적(牧笛)에 부쳤으니,
석양에 지나는 객이 눈물겨워 하노라.
원천석(元天錫, 1330 - ?)

원천석은 고려 도읍지의 옛 터전을 둘러보고 오백년 도읍이 허망하게 된 안타까움을 드러내며, 석양에 지나는 객이 되어 눈물을 흘린다고 하면서 과거로 돌아가지 못하는 것을 애석하게 여기고 있다.


3)단종의 유폐와 세조의 왕위찬탈 - 사육신사건
왕조 창건에 이어 단종의 유폐와 세조의 왕위찬탈이라는 사건을 통해 정치적으로 몰아닥친 사육신 사건은 새로운 국가의 지표였던 유교적 덕목의 표방과 정치적 권력과의 충돌에서 빚어진 갈등이었으며, 이 시기에 성삼문, 이개 등의 시조에서 보는 바와 같이 죽음 앞에서도 굽히지 않는 절의의 주제가 강조되었다.
수양산(首陽山) 바라보며 이제(夷齊)를 한(恨)하노라.
주려 죽을진들 채미(採薇)도 하난 것가.
비록애 푸새엣것인들 긔 뉘 따헤 났나니.
성삼문(成三問, 1418 - 1456)

성삼문은 세조에게 정국공신의 호를 받았으나, 의롭지 않은 것을 부끄럽게 여겨 세조의 녹을 먹지 않
참고문헌
✎참고문헌
조동일 외, 2010, 한국문학강의, 길벗.
조동일, 2009, 제4판 학국문학통사 23, 조선후기, 지식산업사.
김용찬, 2007, 조선후기 시조문학의 지평, 月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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