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시조의 역사적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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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1.03.1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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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기
1)시조의 발생 시기
2)시조의 주제 전개 양상
1. 제 1기 <고려말~ 조선 전기>
1)왕조 교체기의 시조
2)왕조 창건기의 시조
3)단종의 유폐와 세조의 왕위찬탈 - 사육신사건
4)왕조의 안정과 유교적 경건성의 확립
5)국경을 확장하고 밖으로 위세를 떨치는
2. 제 2기 <조선 중기>
1)강호로 물러나는 전환기
2)영남가단과 강호가도
3)호남가단과 풍류정신
4)기녀시조
3. 제 3기 <조선 후기>
1) 조선후기 시조의 변화 양상
2)가집 (전문 가객들의 작품)
3) 양란으로 인한 시조의 변화양상
4) 조선후기의 기녀시조
5) 사설시조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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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조창건기의 시조
시조는 공식적 기능이라고는 없는 개인의 노래이다. 정치적 변동과 관련짓더라도 작자의 감회만 읊는 관례가 조선왕조가 이루어진 후에도 이어졌다. 고려를 회고하는 시조가 거듭 이루어져 시조가 개인적 노래임을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
흥망(興亡)이 유수(有數)하니 만월대(滿月臺)도 추초(秋草)로다.
오백년(五百年) 도업(都業)이 목적(牧笛)에 부쳤으니,
석양에 지나는 객이 눈물겨워 하노라.
원천석(元天錫, 1330 - ?)
원천석은 고려 도읍지의 옛 터전을 둘러보고 오백년 도읍이 허망하게 된 안타까움을 드러내며, 석양에 지나는 객이 되어 눈물을 흘린다고 하면서 과거로 돌아가지 못하는 것을 애석하게 여기고 있다.
3)단종의 유폐와 세조의 왕위찬탈 - 사육신사건
왕조 창건에 이어 단종의 유폐와 세조의 왕위찬탈이라는 사건을 통해 정치적으로 몰아닥친 사육신 사건은 새로운 국가의 지표였던 유교적 덕목의 표방과 정치적 권력과의 충돌에서 빚어진 갈등이었으며, 이 시기에 성삼문, 이개 등의 시조에서 보는 바와 같이 죽음 앞에서도 굽히지 않는 절의의 주제가 강조되었다.
수양산(首陽山) 바라보며 이제(夷齊)를 한(恨)하노라.
주려 죽을진들 채미(採薇)도 하난 것가.
비록애 푸새엣것인들 긔 뉘 따헤 났나니.
성삼문(成三問, 1418 - 1456)
성삼문은 세조에게 정국공신의 호를 받았으나, 의롭지 않은 것을 부끄럽게 여겨 세조의 녹을 먹지 않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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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조동일 외, 2010, 한국문학강의, 길벗.
조동일, 2009, 제4판 학국문학통사 23, 조선후기, 지식산업사.
김용찬, 2007, 조선후기 시조문학의 지평, 月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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