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학교의 정의, 연구학교의 목적, 연구학교의 역할, 연구학교의 문제점, 연구학교의 사례, 향후 연구학교의 방향, 연구학교 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연구학교의 정의

Ⅲ. 연구학교의 목적

Ⅳ. 연구학교의 역할

Ⅴ. 연구학교의 문제점
1. 모든 연구학교 운영은 국․공립학교 위주로 실시되고 있다
2. 연구학교운영결과는 단순한 보고 및 발표용으로 끝나는 교육활동에 지나지 않는다
3. 주제는 평범한데 그 결과물은 너무나 어렵게 작성되고 표현되고 있다

Ⅵ. 연구학교의 사례

Ⅶ. 향후 연구학교의 방향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많은 교육학자들은 연구학교가 지행해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연구하교의 지정 적정 수 및 지정방법에 대한 교사의 인식, 연구학교 업무추진에 따른 문제점 및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개선하여야 할 점, 연구학교 유공교사의 선정방법 및 가산점 인정제도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운영결과 보고회 개최에 따른 문제점 등을 연구한 결과, 연구학교 운영은 교육의 당면 과제 해결과 교육의 질 개선, 교사의 전문성 신장 등 교육의 균형적 발전을 위하여 필요하며, 연구학교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연구과제에 대하여 전 교직원들의 충분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고, 연구과제의 특성을 고려한 장기적인 연구학교를 지정 운영하여 유공교사 인정범위와 인정기간의 확대조정이 있어야 한다. 또한 연구결과의 일반화를 위해서는 형식적인 우수사례에 치중하기보다 시행착오 부분도 포함하여 실질적인 추진 내용이 제시되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서해은은 ‘연구학교 운영에 관한 중등교사의 인식’에서 연구학교의 운영이 보다 과학적이고 교육개선에 이바지 하는 방향으로 발전될 수 있도록 연구학교의 목적, 연구학교의 지정방법, 연구학교의 운영 현황 및 결과의 일반화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정도를 분석하여 연구학교 운영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효율적인 연구학교 운영의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참고문헌
◉ 김승오(2001), 연구(실험·시범)학교 운영 지도의 실제, 중등교육연구방법교재
◉ 김병성(1996), 교육연구방법론, 서울 : 학지사
◉ 경상남도 교육연구원(1996), 연구·실험·시범학교-관계자 협의자료, 경상남도교육연구원
◉ 이종범(1996), 연구·시범·실험학교의 효과적인 운영방안, 교육부 교육평론
◉ 임연기 외(1996), 에듀넷 시범학교 운영(I), 수탁연구 96-1-6, 서울 : 멀티미디어교육연구센터
◉ 정인성 외(1997),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자료 96-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