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두산동아 중학교 국어 1-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9 / 2019.12.24
  • 4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차
Ⅰ. 대단원 개관
1. 대단원 설정의 이유
2. 대단원 학습목표
3. 국어과 교육과정 및 전 학년 학습내용과의 관련성
4. 대단원 교수․학습 계획
5. 대단원 교수․학습의 주안점 및 지도상의 유의점
Ⅱ. 소단원 교수․학습 계획 및 과정안
1. (1) 우리말의 아름다움 1차시 약안 (전체 1/7차시)
2. (1) 우리말의 아름다움 2차시 약안 (전체 2/7차시)
3. (2) 품사란 무엇인가 1차시 약안 (전체 3/7차시)
4. (2) 품사란 무엇인가 2차시 약안 (전체 4/7차시)
5. (3) 쓰는 문화, 읽는 문화 1차시 약안 (전체 5/7차시)
6. (3) 쓰는 문화, 읽는 문화 2차시 약안 (전체 6/7차시)
7. 단원 통합 학습 및 단원 마무리 약안 (전체 7/7차시)
Ⅲ. 첨부 자료
본문내용

• 전략 : ICT 활용 기법

ICT 활용 기법은 1차시라는 시간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하며 글쓰기에 대한 학습자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초고쓰기-자료 찾기-1차 수정-동료피드백-2차 수정-편집-출판의 과정이 종이에 손으로 써서 작성하는 것보다 훨씬 더 빠르고 간편하게 진행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모둠원 간의 즉각적 피드백과 협의가 필요한 쓰기 워크숍 모형을 선정하였기 때문에 동시다발적으로 서로의 작품을 읽고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는 매체가 필요했다. 편집 역시 간단히 파일들을 합치고 표지와 목차 등을 추가하는 것만으로도 가능하고, 출판도 종이책의 형태가 아닌 E-Book(이라고 학생들에게 말하지만 사실 형식은 한글파일)으로 업로드하여 여러 학생들이 동시에 열람하고 댓글을 통해 손쉽게 상호평가와 집계가 가능하다. 이러한 글쓰기와 의사소통의 효율성 때문에 이 기법을 사용하게 되었다.

◆소단원 (1)우리말의 아름다움 평가계획:
1차시에 제출한 개별활동지와 모둠활동지, 모둠발표 등을 통해 우리말 표현의 효과, 가치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지 평가한다. 2차시에 제출한 작품(문집)과 상호평가결과(우리말노벨문학상 후보 추천 댓글)를 바탕으로 학습자가 실제 우리말 표현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평가한다. 2차시의 경우 앞 단원의 목표와 연계하여 글의 장르별 특성과 형식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지도 평가요소에 넣는다. 그러나 작성한 글의 문학성이나 유창성보다는 이 단원의 학습목표인 '우리말이 지닌 아름다움을 이해할 수 있다.'에 중점을 두고, 1차시의 탐구과정을 통해 느낀 모둠별 소감 발표와 2차시 창작활동을 통해 느낀 개별소감에서 학습자가 우리말 표현의 아름다움과 필요성을 스스로 깨달았는가에 높은 평가비중을 둔다. 상호평가안내에서도 이점이 잘 이해될 수 있도록 지도한다.(전체적인 작품의 문학적 우수성보다도 우리말 표현의 아름다움과 효과를 잘 살렸는가를 추천사유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 중학교 3학년 1학기 2-(1). 중심 내용 파악하기
  • 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 중학교 3학년 1학기 2-(1). 중심 내용 파악하기 -1. 교재명: 중학교 국어 2. 단원명대단원3. 중심 내용 파악하기소단원소단원 (1) 표준어와 방언3. 단원 설정 이유1) 교육과정 상 단원 설정 이유글에서 중심 내용을 파악하는 것은 읽기에서 가장 중추적인 활동이다. 글을 잘 읽는다는 것은 글에 담겨 있는 글쓴이의 의도를 파악하고 글의 중심 내용을 재구성하여 전체 내용을 명확히 이해하는 일이다. 만약 독자가 글을 읽고 중

  • 국어과 교수학습과정안 읽기란 무엇인가 학습지도안 읽기란 무엇인가 수업지도안
  • 국어과 교수학습과정안교 재: 중학교 2학년 1학기 ‘국어’대단원: 2. 어떻게 읽을까소단원: (1) 읽기란 무엇인가(2) 개미와 말한다(3) 축복받은 성격1. 국어과 지도목표언어 활동과 언어와 문학의 본질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언어 활동의 맥락과 목적과 대상과 내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국어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며, 국어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국어의 발전과 민족의 언어 문화 창달에 이바지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가

  • TGT모형을 통한 창의적인 시조수업
  • 학습의 개념과 특징(3) 국어과 협동학습 모형의 적용 절차(4) 교사의 역할(5) 국어과 협동학습 모형의 종류2. 토너먼트 게임식 학습법(TGT)(1) 개념과 특징(2) 적용절차1) 학습 목표 설정2) 교수 ․ 학습의 준비3) 학습 내용의 제시 및 완성4) 게임 방법 및 과정5) 반성 및 평가3. 시조수업의 TGT 학습 모형 적용의 실제(1) 중학교 교과서의 시조 문학의 실태(2) ‘시조 두 편’의 TGT모형 적용 계획(3) TGT모형을 적용한 ‘시조 두편’ 교수-학습 과정안Ⅲ.

  • [문학교육론] 오영진 `맹진사댁경사`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 1-1. 교과서에서 다루는 극 작품 및 교육과정1-2. 교과서 수록 작품들의 문제점2. 오영진분석2-1. 작가 2-2.분석2-2-1. 창작 배경 및 변천사2-2-2. ‘뱀 신랑 설화’와의 연계성2-2-3. 구조 분석3. 각 교과서 수록 부분의 내용 및 현행 지도 내용 분석3-1. 중학교 3학년 국어3-2. 고등학교 국어 상3-3. 고등학교 문학 - 금성출판사3-4. 고등학교 문학 - 형설출판사3-5. 고등학교 문학 - 지학사4. 교수 학습 방안4-1.

  • [매체지도안] 중학교 1학년 국어 매체교육 교수학습 과정안
  • 교수-학습 자료를 수업 전에 미리 준비한다.2) 시사 프로그램을 보고 어떠한 정보전달이 되었는지 작성하며, 광고에 나타나는 설득 전략은 무엇인지 학습지에 작성하게 한다. 3) 학습 내용을 학생들의 경험과 관련지어 발표하게 함으로써 학생들의 적극적인 댓글 참여를 유도한다. 5. 단원의 지도 계획대단원명소단원명차시계획국어교수․학습내용생활국어교수․학습내용6.세상이 말을 걸다.단원의 개관 및 준비학습1․대단원 표지와 관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