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경제학의 의미와 생존을 위한 전제조건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생태경제학의 의미와 분파
II. 한반도에서 나올 생태경제 사상
III. 생태경제학의 생존을 위한 전제조건
IV. 결론: 경제학 자체의 한계를 넘어서

참고자료
본문내용
I. 생태경제학의 의미와 분파

선진국들은 이미 자원의 효율적·환경 친화적 이용에 국력을 집중하고 있다. ‘녹색산업’, ‘녹색기술’이 새로운 성장엔진으로 자리잡아 가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기존의 ‘요소투입형’ 성장방식은 환경을 해칠 뿐 아니라 경제적으로 한계에 도달했다. 자원과 에너지 가격이 치솟으면서 이들의 대량투입에 의존하는 경제시스템은 지속가능할 수 없게 된 것이다.
EU 등 선진국가들은 녹색기술 육성과 환경규제를 통해 관련 산업의 성장을 이끌어내는 것은 물론, 새로운 시장을 선점하고, 동시에 일자리까지 창출하는 등 발 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특히 자동차 분야의 경우 이미 하이브리드카, 전기차, 수소차 등 저탄소 차량 제작을 위한 치열한 경쟁이 한창이다.
최근에 개발 중인 신도시나 도시 재개발의 경우 ‘녹색’이나 ‘그린’이라는 단어가 꼭 들어가는 경우가 많다. 요즘 유행하는 단어인양 도시개발이 아니더라도 각종 산업분야에서 ‘저탄소녹색성장’의 개념이 결합되지 않은 곳이 없다. 우리가 늘 교과서에서 접하던 신재생에너지나 미래의 연료전지 등의 개념이 이제 현실화되고 있는 추세다. 아니, 지금은 막 걸음마의 단계라고 해야 할 것이다.
생태경제학이라는 학문은 생태, 환경문제에 관련된 응용 경제학이 아니라 경제문제를 생태계까지 포괄하는 시야에서 바라보는 경제학의 새로운 태도 또는 패러다임이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은 경제학이라는 사회과학이 지금까지 뭔가 부족하거나 결함이 있었다는 인식에서 출발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그것을 非주류 또는 反주류(against the mainstream) 경제학이라고 분류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귀곤.(1993). 「생태도시계획론 : 에코폴리스계획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박용남.(2000). 「꿈의 도시 꾸리찌바 : 재미와 장난이 만든 생태도시 이야기」. 서울 : 이후
이승무 , 2006, 순환경제연구소장 생태경제학의 이론과 실제
신성장동력 녹색성장 정부시책 2008. 8. 15 녹색성장 추진전략
AEPT 과학기술연구원 LED 이용 농작물 육성조명 시스템 농업적 현장적용 2009. 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황사문제] 황사에 대한 현재의 해결노력 현황과 문제와 개선방안
  • 위한 대처가 관건인 것으로 생각된다. 중국 토지 사막화(넓은 의미로 생태 환경파괴)는 다음과 같은 사회․경제적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심각해지고 있다.1) 인구수의 과부하, 생태환경의 파괴중국 서북부지역의 사막화를 부채질하는 요인으로 우선적으로 들 수 있는 것은 중국의 인구문제다. 생존을 위한 생태환경의 파괴와 사막화는 인구수(13억명)의 자원과 환경에 대한 과부하와 양자간의 극심한 불균형에서 기인한다. 국토면적은 광활하

  • 어미블랙홀 우주론 - PDF 전자출판
  • 00% 정확히 파악되어야, 위 역시 결정된다. 다르게 말하자면, 현 물리학에서 밝혀진 관측 및 수학적 사실만으로 우리가 우주를 이해하기에는 매우 부족하다는것이다.2.13 만물의 이해는 전제조건 1 개로부터 출발해야 한다그림 2.9의 동그라미들은 우리세상의 각종 현 물리적 현상을 표현한 것이다. 우리세상의 각종 물리현상을 이해하는 방법은 순차적 방법과 역순차적 방법이 있다. 본 우주론은 어미블랙홀 MB 이 존재한다는단 한 개의 전재조건으

  • 광고학(중간) 레포트
  • 위한 수단이다.3) 광고는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의 만남오늘날 기업에 따라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 즉 영업과 광고를 통합하여 “마컴팀”을 운영하는데 이것이 바로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의 준말임. 이처럼 광고를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이라 부를 수 있다.2. 광고의 의미과 정의1) 광고의 의미광고(廣告)는 말 그대로 “널리(廣), 알린다(告)”라고 할 수 있음. 어원을 살펴보면 라틴어의 Ad와 Vertere가 합성하여 “~쪽으로 돌아보게 하다” 또는 “주

  • 사회과학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발전과 교육의 관계
  • 의미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다.첫째로, 정치발전은 경제성장을 위한 정치적 필수조건으로 보는 견해가 있다. 즉 경제적으로 합리적인 정책을 추구할 수 있는 정부나 정치체제는 발전된 정치라는 것이 그것이다. 이 정의는 정치를 경제의 종속변수로 취급하거나 정치발전의 문제를 단지 경제적인 것에만 관련시킴으로써 다른 중요한 측면 -사회․문화 등-을 도외시한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두 번째로 정치발전 역시 경제적 고려와 밀접히 관

  • [조직관리론] IBM,삼성,Intel 의 조직관리 및 혁신
  • 전제조건이란 기업내부에서 전사적으로 모든 데이터와 프로세스가 통합되어야 하고, 외부적으로는 파트너사, 공급업체, 고객 등 관련 기업과 통합이 이루어 져야 합니다. 그래서 궁극적으로 어떤 형태의 고객의 요구나, 시장 기회 또는 외부의 위협에 대해 다이내믹하게 대처하는 것을 말합니다.기업내부에서의 통합성을 이룩한다는 것은 기업이 하나의 단위 조직으로서 일사불란하게 움직이면서 효율성을 발휘하기 위한 가장 기초적인 전제 조건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