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한국어][우리말]국어(한국어,우리말)명칭,높임법,토씨,격, 국어(한국어,우리말)직접구성요소, 국어(한국어,우리말)미파화,국어능력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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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국어(한국어, 우리말)의 특징

Ⅱ. 국어(한국어, 우리말)의 명칭

Ⅲ. 국어(한국어, 우리말)의 높임법
1. 주체 높임법 : 문장의 주체를 높임
1) 주체 높임의 방법 : 높임 선어말어미 ‘-시-’를 붙임
2) 주체 높임법의 제약(나이, 사회적 지위, 친분 관계 등의 요인)
2. 상대 높임법 : 말 듣는 상대방을 높이거나 낮춤
3. 공손법 : 말하는 이가 특별히 공손한 뜻을 나타내어서 말 듣는 이를 높이는 방법
4. 객체 높임법 : 동작의 대상인 객체(목적어나, 처소적인 격조사가 붙은 부사어)를 높일 때에, 서술어에 객체를 높이는 특수 어휘를 사용한다

Ⅳ. 국어(한국어, 우리말)의 토씨와 격

Ⅴ. 국어(한국어, 우리말)의 직접구성요소

Ⅵ. 국어(한국어, 우리말)의 미파화

Ⅶ. 국어(한국어, 우리말)와 국어능력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국어(한국어, 우리말)의 특징
국어가 알타이어라는 계통설은 이들 구조적 특징 즉, 모음조화와 문법적 교착성이 국어에서도 확인됨으로써 제기되었다. 그러나 일반적인 구조적 특징 위에 세워진 알타이어족의 가설이나 국어를 추가하는 가설은 근거가 매우 박약한 것이었다. 구조의 유사는 동계의 언어사이나 그렇지 않은 사이에서도 발견되므로 친족관계의 증명에 결정적 증거로 이용될 수는 없는 것이었다.
그렇다고 해서 공통특징들의 존재가 무의미한 것은 아니다. 그것은 친족관계를 뜻하는 것으로 특정한 특징들이 이웃 언어들로부터 뚜렷이 구별시켜 줄 때 친족관계를 증명하는 단서가 될 수도 있다. 이런 관점에서 국어와 알타이제어의 특징을 살펴보면 모음조화, 어두의 자음이 제약을 받고 있는 것, 교착성을 보여주는 것, 모음교체 및 자음교체가 있는 것, 접속사와 관계대명사가 없는 것, 부동사가 있는 것이다. 이렇게 국어와 알타이제어 사이에 중요한 구조적 특징들이 일치하지만 차이 또한 존재한다. 알타이제어에서는 명사나 동사의 최소형은 어간이나 국어에는 주격 조사가 존재하며 동사 어간이 어미 없이 사용되는 일은 거의 없다. 그러나 이러한 차이는 아주 작은 것으로 이것은 공통조어에서 분열된 뒤의 서로 다른 결과로 설명될 수 있다. 이런 차이는 알타이제어 상호간보다 알타이제어와 국어 사이에 더 현저한 사실이다. 공통적 특질은 언어에 있어 우연히 일치 할 수 있으나 국어와 알타이제어가 친족관계라는 것을 밝히기 위해서는 공통특질 뿐만 아니라 원래 쓰이고 있던 언어자료가 일치하여야 한다.
국어가 알타이제어에 들어간다라고 말 할 때 사용되는 언어자료로서는 어휘, 문법 등 음운 대 음운의 규칙을 세워 비교하여야 한다. 알타이조어의 모음체계는 전설모음과 후설모음의 양계열의 대립(a, o, u, i, e, e, o, u, i )을 특징으로 하며 국어(ㅏ, , ㅗ, ㅣ, ㅓ , ㅣ, ㅡ , ㅜ, ㅣ)도 고대와 전기중세에는 이런 특징을 가졌다. 알타이제어와 국어의 모음 대응들로 어휘를 비교해보면 중세국어 아래(al-)와 몽고 ala 고대토이기 al 과 중세국어의 , 만주 morin, 몽고 morin 등과 특히 국어의 ‘ㅣ’와 알타이조어의 i, ㄷ의 대응은 주목할만한 것
참고문헌
김종택(1991), 한국인의 성명정착 과정연구, 국어교육연구 23, 국어교육 연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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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명완 외(1997), 국어교육학개론, 서울 : 삼지원
박수자(1998), 구성주의와 언어 학습 경험, 국어교육연구 5집, 서울 :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국어교육연구소
신헌재(2000), 초등학교 국어능력 평가의 특성과 지향점, 청람어문교육학 22집
이용주(1987), 언어발달단계와 국어교육, 국어교육 59·60 합집, 한국 국어교육연구회
최기호 외(1987), 국어학서설, 정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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