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옥수점 GS 슈퍼마켓의 상권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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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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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요약
1. GS슈퍼마켓 옥수점의 선택이유
2. 매장분석
3. 점원인터뷰
본론 상권분석
1. 1차자료 수립 방법
2. 지리적 특색 및 주요고객 파악 (인구조사 및 시장점유율)
3. 상점 내부적 특성(동선분석 포함)
4. 설문조사 내용
5. 경쟁 업체 분석
6. 상권 조사를 통해 알게 된 것들.
결론
1. 문제점
2. 개선방향
3. 신규입지선정
4. 느낀점
본문내용
본론 상권분석

1. 1차자료 수립 방법

옥수역 출구에서 점포를 중점으로 상권의 범위를 추정하여 인근 부동산에서 지역도를 얻어 예상 상권을 추정하여 보았다.
본 조가 옥수점의 상권분석을 위한 1차 자료로서 선택한 것은 설문지법과 직원 인터뷰를 택하였다.
2010년 11월 18일 목요일 오후 6시경 본 조는 옥수점을 방문하여 점원으로부터 인터뷰를 통한 본점의 입지선정, 내부 ISM방법, 일평균 방문고객 및 객 단가, 옥수점의 라이벌 슈퍼, 옥수점의 장 단점에 대한 인터뷰와 내부 진열 사진을 획득할 수 있었고, 인터뷰 후에 미리 준비해간 설문지를 통해 주변 고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근처 부동산에서 입수한 지역도

2. 지리적 특색 및 주요고객 파악


위의 지도는 근처 상권의 범위를 나타낸 것으로 1차 상권을 500m, 2차 상권을 1Km, 3차 상권을 1.5Km로 나누었고, 옥수점의 지리적 상황을 고려하여 큰길인 차선을 표시하였다. –축척은 1 : 10,000-

역 근처에 입점하여 호황을 누릴 것이라 처음 예상했었던 것과는 달리 옥수역을 중심으로 고가도로가 나있어 고가도로를 넘은 동쪽으로는 상권이라 기대되기 어려운 것을 확인하였고 또한 남쪽으로는 한강이 있어 역시 상권의 범위가 매우 제한적인 것을 알 수 있었다.

현지 탐사를 통해 주요 상권으로는 옥수점의 서편으로 위치한 중앙하이츠 아파트와 삼성아파트, 한남아파트가 주 고객으로 판단되었고, 지도의 A,B,C 조로 나뉘어 실제 설문조사를 통해 지역주민들의 거주지 또한 이와 대부분 일치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주요고객의 경우 점원 인터뷰를 통해 주부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하지만 실제 설문 조사를 통해 알게 된 건 직장인이 주요 고객으로 나타났다. 물건을 대량으로 구입하는 것은 주부이지만 실제로 매장에 자주 방문하는 고객은 직장인임을 알 수 있었다.

그밖에 옥수역과 옥수점 사이에 다소 넓은 차도가 있어 아침 시간 지하철을 이용하는 바쁜 출근객들이 들렸다 가기에는 다소 번거로움이 있어 보였다.

옥수역 4번출구 에서 바라본 옥수점 GS슈퍼마켓

옥수점 근처의 슈퍼마켓으로는 SSM은 없었지만 동네슈퍼로서 약 300m 이내에 위치한 중앙하이퍼 마켓으로 규모의 면에서 비슷하지만 가격이 좀더 저렴하고 주변 아파트 들과 밀집한 장점을 갖고 있다.

주차시설로는 별도의 주차장이 없이 옥수점 앞에 보도블럭을 통한 무단 주차를 하고 있었다. 고객입장에서 그다지 편리하지 못하다는 느낌이 들었다.
시장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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