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조직의 변화와 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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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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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변화의 단계 곡선 (J-curve)
2. 조직변화, 기업혁신의 8단계
1단계 : 위기감 조성
2단계 : 강력한 변화추진 세력의 구축 (변화 선도팀 구성)
3단계 : 비전 창출
4단계 : 의사소통의 실시
5단계 : 권한 부여
6단계 : 단기적인 성과 창출
7단계 : 후속 변화의 창출
8단계 : ‘변화’의 정착
3. 변화와 혁신이 안 되는 이유
4. 변화와 경영혁신 사례: GE
5. 조직변화를 위한 CLO의 역할과 우리의 생각
《참고문헌》
《참고웹사이트》
《첨부자료》
[별첨1] J-curve의 단계
1) 침체기
2) 준비기
3) 실행기
4) 결정기
5) 결실기
[별첨2] 변화에 대한 저항 요인
[별첨3] GE 경영혁신 역사와 특징
[별첨4] GE의 CAP(Change Acceleration Process)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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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변화와 혁신이 안 되는 이유
조직의 구성원들이 항상 변화에 대해 호의적인 것은 아니다. 변화와 혁신은 필요한 것이지만 기존의 의식과 체제를 뒤엎어야 하기 때문에 이것은 언제나 불편한 것이며, 따라서 조직 구성원들은 이에 저항을 하게 된다. 변화의 도입방식, 변화의 정도, 변화 그 자체에 대한 저항을 보일 수 있는데 이는 조직구성원의 개인적인 이유나 체제적인 요인에 기인한다.
첫째로 개인의 의식적 저항이란 개인의 심리적인 측면에서 변화를 거부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변화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거나 강요에 의해 변화를 해야 할 때 나타날 수 있으며, 변화로 인해 기존의 익숙한 환경에서 벗어나 미래가 불확실해지고 그로 인해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게 될 때 나타나기도 한다. 특히 이것은 변화가 현 상태에서 누리고 있는 개인의 경제적, 사회적 이익에 위협이 될 수 있다고 예측될 때 주로 일어난다.
둘째로 체제적 저항의 원인은 변화를 하기 위해 필요한 자원의 제약이나 이전의 체제를 확립하기 위해 들었던 비용의 포기에 대한 문제가 있으며, 비공식적인 관례 등 조직문화적 차원에서 변화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부분이 있을 수 있다. 또한 조직구조적으로 노조, 경쟁자, 공급자, 고객, 공공기관 등 다른 조직과의 연관성으로 인해 조직변화의 범위는 제약을 받기도 한다[별첨2].
4. 변화와 경영혁신 사례: 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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