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관리] 건설회사(주)벽산 조직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09 / 2019.12.24
- 18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벽산의 조직변화 내용
A. About 벽산
B. 벽산의 위기
C. 벽산의 조직변화
① CEO의 전격교체
② 사내기업가 제도의 도입
③ 전략적 구조조정
II. 조직변화에 대한 기업 내외의 반응
A. CEO의 전격교체
B. 사내기업가 제도의 도입
C. 전략적 구조조정
III. 장기적 발전을 위한 전략적 대안
A. 친 환경 건축자재 개발의 강화
B. IT 경쟁력 강화
C. 해외시장 개척
IV. 전략적 대안의 평가
A. 변화하는 건설산업 환경
B. 세계화에 대응하는 건설경영
C. 건설산업에 대한 재조명
D. 미래 건설산업의 당면 과제
첨부 #1: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C. 벽산의 조직변화
① CEO의 전격교체
벽산그룹의 경영진이 무너져가는 ㈜벽산을 살리기 위해서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긴급히 김재우 사장을 불렀을 때, 많은 종업원들은 기대반, 우려반의 심정으로 그를 맞았다. 삼성물산에서 보여줬던 화려한 이력은 그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했으나, 반대로 건축자재 시장에 대한 경험이 전무한 그의 이력은, 가뜩이나 어려운 회사의 분위기 속에서 주눅든 직원들에게 걱정을 안겨주었던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그를 영입하며 대주주가 했던 유일한 당부는 “회사를 살려달라”는 것뿐이었다. 이런 상황에서 외환위기의 파도가 한창이던 98년 1월, 그는 사장의 자리에 오르자마자 “경쟁사와 벌이는 시장점유율 경쟁을 당장 중단하라”(Red Ocean)는 지시를 함으로써 직원들을 당혹스럽게 하였다. 원자재 가격이 치솟는 상황에서 영업력을 강화해 하나라도 더 팔아야 하는 현실을 모르는 듯한 지시였기 때문이었다. 그가 내걸었던 ‘가치혁신론(Value Innovation)’의 핵심은 경쟁자와 경쟁하지 않고 완전히 새로운 시장(Blue Ocean)을 찾자는 것이었다. 즉, ‘최고의 경영은 부전승’이라는 말이 그의 주장이었다. 그래서 건축자재 판매업이 아닌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 공간 제공’을 벽산의 사명으로 삼고, 이 전략에 따라 벽산은 건축자재뿐만 아니라 실제 쾌적한 공간을 만들 수 있는 서비스와 시스템을 패키지화해서 공급하기 시작했다.
② 사내기업가 제도의 도입
경영학에는 사내 벤처제도라는 용어가 있다. 기업이 신상품을 개발하거나 신규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내부에 독립된 조직을 두는 제도를 말한다. 미국 등 선진국에서는 1940년대부터 신기술 사업화와 조직슬림화, 직원의 사기진작 등 주로 대기업에서 시행해오고 있으며, 한국에서는 1996년 삼성SDS(주)·데이콤(주)·KT(주) 등의 기업들이 도입하였다. 이중에서 데이콤(주)의 (주)인터파크가 효시로 인정된다.
- 참고문헌
-
1. 기업 해외진출 성공의 조건 삼성경제연구소 CEO Information 458호
2. 한국 기업의 해외진출 성공 사례 http://blog.naver.com/ja107/120011981753
3. 김수삼 외, “한국의 건설 사업, 그 미래를 건설하자”, 삼성경제연구소
4. ㈜벽산 홈페이지 http://www.becco.co.kr/
5. 벽산건설 홈페이지 http://www.byucksan.com/
6. 벽산 CEO 김재우 홈페이지 http://jaywookim.pe.kr/
7. LG 경제연구원 홈페이지 http://www.lgeri.com/
8. 건설 B2B 홈페이지 PDS(Price Data System) http://koreapds.com/kunsulb2b/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