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가정 대학생 인식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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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 주제와 연구 목적
1) 연구 주제 - 다문화 가정
2) 연구 목적

Ⅱ. 본론
1. 기존문헌 검토
1) 전반적 연구 동향
2) 경제 상태
3) 결혼과 가족생활
4) 자녀 양육
5) 복지 욕구

2. 연구 방법
1) 조사 내용
2) 표본 및 표집방법
3) 자료수집 방법
4) 자료분석 방법
5) 연구기간

3. 연구 결과
1) 자료분석 결과 및 해석


Ⅲ. 요약 및 결론
1. 결과 요약
2. 이론적 함의
3. 정책적 및 실천적 함의
4. 연구의 제한점 및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

Ⅳ. 참고문헌

Ⅴ. 부 록
- 설문지 첨부

본문내용

2. 연구 방법
1) 조사 내용
위의 내용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조사 주제는 충남대학교 학생들의 다문화가정에 대한 인식조사이다. 다문화가정에 대한 인식은 다소 추상적인 개념으로, 조사 가능한 구체적인 가설로 세분하여 가설을 구성해야 할 필요성이 있었다. 따라서 우리는 대학생들의 다문화가정에 대한 인식을 측정할 수 있는 적절한 지표를 몇 가지 선정하여 질문지를 구성하여 조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 내용은 크게 5가지 영역으로 분류하였다.
① 다문화가정과의 접근성에 대한 인식
② 다문화가정에 대한 거리감에 대한 인식
③ 다문화가정의 문제점에 대한 인식
④ 다문화가정의 구성원으로부터의 교육 의향에 대한 인식
⑤ 다문화가정의 정부지원 정도에 대한 인식

2) 표본 및 표집방법
설문의 주제인 충남대학교 학생의 다문화가정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기 위해서는 모든 충남대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해야 하나, 모집단의 규모가 너무 커서 조사에 막대한 시간, 노력, 경비가 소요되는 상황이었다. 따라서 우리는 표본을 추출하여 조사를 진행하였다.
충남대학교에는 현재 재학 중인 학생들 외에도 휴학 중인 학생, 대학원생, 직원, 교직원 등 많은 구성원이 있지만, 우리는 대학생의 다문화가정에 대한 인식조사라는 주제에 충실하기 위해 현재 재학 중인 학생을 제외한 모든 대상은 배제하고 조사를 진행하였다. 제외된 대상은 충남대학교 대학원생 뿐 아니라, 충남대학교에 소속되어있으나 현재 휴학 중인 학생들 역시 모두 포함되었다.
다시 말해서, 본 설문조사는 충남대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약 25,000명 중에서 151명을 추출하여 진행하였다.

3) 자료수집 방법
(1) 자료수집
조사 설계에 따라 표본을 추출하고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질문지조사, 면접조사, 실험, 관찰 등의 여러 가지 방법들 중에서 우리는 질문지 조사의 방법으로 조사를 진행하였다.
설문조사에 사용된 도구로는 2조(강민영, 고아라, 윤보영, 장은선)조원들이 자체 제작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앞서 정리했듯이 다문화가정에 대한 충남대학교 학생들의 인식을 파악하기 위한 5개영역의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조사영역
세부내용
접근성에 대한 인식
①친척이나 가족 ②친구 ③이웃(동네)
④지인을 통한 이야기 ⑤길에서 스침 ⑥ 매체를 통한 접근
거리감에 대한 인식
①가족구성원 ②개인적인 친구나 클럽의 회원
③이웃 ④직장동료 ⑤우리나라 국민
⑥우리나라 방문객 ⑦쫓아냄
문제점에 대한 인식
①인권 ②언어 ③경제적 ④자녀 ⑤교육
⑥자녀의 정체성 ⑦문제
구성원으로부터의 교육의향에 대한 인식
교육의향: ①언어 ②예술 ③철학 ④기타
교육의향 없음: ①거리감 ②우리가 배울 것이 없음
③그들이 배워야 함
정부지원 정도에 대한 인식
재정: ①식비 ②자녀 교육비 ③여가비 ④의료비 ⑤공과금
사회복지 서비스: ①상담 ②아동 교육
③한국문화 교육 ④모임마련
연구의 각 조사영역에 대한 세부내용은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 김승권 외(2009), 전국 다문화 가족 실태 조사 연구, 보건복지가족부
- 김향은(2010), 한국의 다문화 사회화와 다문화 구성원을 위한 사회적 지원, 서울 : 새세상연구소
- 금명자, 국가청소년위원회, 한국청소년상담원[공편], 다문화가정 청소년 연구: 사회적응 실태조사 및 고정관념 조사
- 조영달(2006), 다문화가정의 자녀 교육 실태조사
- 채구묵(2010), 사회복지조사방법론,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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