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다문화 교육과 대학생들의 다문화 인식 - 다문화 이해 관련 교양 강좌 수강생들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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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다문화 교육과 대학생들의 다문화 인식: 다문화 이해 관련 교양 강좌 수강생들을 중심으로
목차1. 연구 배경 - 대학 다문화 교육의 현황2. 연구 목적3. 연구 방법4. 대학생의 다문화 관련 인식 및 태도 5. 결론
31. 연구 배경연구배경인구학적 현황과다문화교육대학다문화교육현황연구배경
41. 연구 배경한국 사회는 다인종, 다문화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관련 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되지만 아직까지 다문화교육이 실제교육 대상자들의 다문화 인식에 끼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흡한 실정인구학적 현황과다문화교육1995년약 27만명 2007년1,000,254명100만명 돌파행정 안전부.2011
551. 연구 배경대학 다문화교육현황2세 교육정책에 관심 집중지역사회 구성원 모두 교육의 대상으로 삼아야 한다는 인식 확산
62. 연구 목적1.다문화관련 강좌 수강이 학생들의 다문화 관련 활동참여의사2.다문화교육이 인종,민족,다문화가정에 대한 인식과 태도의 변화를 살펴보고 향후 다문화 관련 교육 연구의 연구과제로 활용
72011년 교양교과목 제주대학교 다문화이해강좌 수강생들 학기초 에는 113명이었지만, 휴학이나 결석으로 인해 학기말에는 107명학기초의 자료를 기준변화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t검증을 실시 관련 문항들 교차분석 사용한 통계 프로그램은 SPSS version 123. 연구 방법연구방법문헌조사방법 설문조사방법연구대상자료처리
83. 연구 방법1.질문지의 신뢰도는 교과목에 대한 자신의 수강태도는 4문항으로 Cronbachs Alpha=.781 2.교과목에서 희망하는 교 육내용은 14개 문항으로 Cronbachs Alpha=.639 3.인종·민족·다문화가정에 대한 인식은 7문항으로 Cronbachs Alpha=.2.784.인종·민족·다 문화가정에 대한 인식과 태도는 Cronbachs Alpha=.711설문조사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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